[공급사슬관리] 삼성 테스코 TESCO의 SCM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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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기업 소개

2. 삼성/테스코의 Supply Chain Management

(1) PMS 구축 통해 다양한 프로모션 가능
(2) 할인점 업계의 미래 경쟁력은 정보화 능력
(3) SCM 체계
① Ordering ② Forecast / order 정확도 향상 ③ VMI
(4) 물류센터
①CROSS-DOCKING ②선행물류 ③ASN ④Warehousing Process⑤ 카테고리관리
(5) 목천 물류 센터
① 설립배경 ② 진행방식
(6) 함안 물류 센터
① 자체 신선 물류서비스센터를 위한 새로운 물류 시스템 구축
(7) 홈플러스
① 문화강좌에서 금융업무까지 복합쇼핑공간으로
② 인터넷 주문 당일 배송
③ 홈플러스 인터넷 주문배달 서비스는?
(8) RFID
1. RFID란?
2. 테스코의 RFID 활용
3. RFID 기술의 전망


3. 결론
1. 조원들이 생각하는 “삼성/테스코의 발전방향”
2. SCM추세와 미래

본문내용
1. 기업소개
(1) 테스코 그룹
Tesco Group은 영국 최고의 유통기업으로서 영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을 3년연속 수상한 Global 기업 중 하나이다. Tesco는 1924년 Jack Cohen 경에 의해서 설립된 영국 최대의 유통기업으로써 회사 명칭은 설립자의 동업자이자 납품업자였던 T.E. Stockwell의 이름과 설립자 Cohen의 이름자를 따서 'TESCO' 라고 명명되었다.

① 영국 최대의 유통업체 - 테스코
- 매출액 : 2002년 47조원 (257억 파운드) 2003년 53조원 예상 (286억 파운드)
- 점포규모 : 총 2,300여개 (영국 : 1,980여개, 해외 : 310여개)
- 종업원 : 260,000명 (전세계 유통기업 중 10위)
- 영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3년 연속 수상

② 주력업태는 Supermarket과 Hypermarket
- 초기 슈퍼마켓 사업을 기반으로 현재는 도심형 편의점, 할인점 및 대형 하이퍼마켓까지
운영 중
- 1993년부터 해외사업 진출 현재 전세계 11개국에 진출 중
(유럽 - 아일랜드, 헝거리, 폴란드, 체코공화국, 슬로바키아, 터키)
(아시아 - 태국, 대만, 말레이지아, 일본, 한국)
- 1997년 소매금융업 진출
- 2000년 온라인 Grocery 사업 개시 - 영국 최대의 On-line 쇼핑몰 운영 중
- 2003년 Mobile Phone 사업 진출
(2) 삼성테스코
삼성테스코는 1999년 4월 20일자로 한국의 삼성물산과 영국 유통기업인 테스코 간에 설립된 합작회사로서 현재 전국에서 Homeplus라는 할인점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이다. 점포명인 Homeplus는 가정(HOME)에 실질적인 도움(PLUS)를 주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지닌 일로 생각하는 삼성테스코의 경영원칙을 반영한 이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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