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LG전자의 해외진출 정치적, 문화적 환경 극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Ⅰ. LG전자 연혁 ․ ․ ․ ․ 1 Page



Ⅱ. 주제 선정이유 ․ ․ ․ ․ 1 Page



Ⅲ. 해외 진출사례 ․ ․ ․ ․ 2 Page


(Ⅰ) 중국 진출사례 ․ ․ ․ ․ 2 Page

(Ⅱ) 인도 진출사례 ․ ․ ․ ․ 4 Page

(Ⅲ)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 ․ ․ ․ 6 Page


Ⅳ. 평가 및 결론 ․ ․ ․ ․ 9 Page


◉ 참 고 자 료 ․ ․ ․ ․ 10 Page
본문내용
Ⅰ. LG전자 연혁

1958. 10. 01 금성사(주)로 설립
1959. 11. 15 한국최초 진공관 라디오 생산-한국전자산업의 효시
1966. 08 국내 최초 흑백 TV생산
1968. 09 최초의 해외지사(뉴욕)개설
1970. 04. 13 업계최초의 주식 상장
1986 ~ 1990 독일,타이,멕시코,영국,필리핀,이탈리아,이집트,
인도네시아-현지생산법인설립
1992. 01. 24 금성부품 합병
1995. 01. 01 금성통신 합병
1995. 01 금성사에서 LG전자로 회사명 변경
1995. 07 미국 Zenith사 인수
1997. 10 세계최초 디지털 TV수신용 IC개발
2000. 09. 04 LG정보통신과 합병
2002. 04. 01 지주회사인 (주)LGEI 와 사업자회사인LG전자(주)로 분할
2003. 07. 24 국내 최초 홈 네트워크 상용화
2004. 03. 04 LG전자. 5세대 디지털 TV 수신 칩 개발
2004. 11. 16 세계 최초 지상파 DMB폰 개발
2005. 11. 15 3분기 전 세계 CDMA 시장 1위


Ⅱ. 선정동기
⇒ 현재 LG전자는 현재 북미, 남미, 유럽, 중동&아프리카, 아시아 및 서태평양 연안국 등 전 세계에 걸쳐 해외법인 회사가 있는 글로벌 기업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후에 사례분석을 통해 살펴보겠지만 인도, 인도네시아, 중국 등에 진출 하면서 각국의 정치적 문화적 상황을 재빠르게 파악해 성공을 거두면서 지속적인 확장과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사례분석에서 언급하게 되는 세 나라는 큰 잠재력을 지녔지만 정치적으로 또는 문화적으로 인한 장애로 인해 외국의 기업들이 진출하기에 어려운 환경을 지닌 국가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LG전자는 이러한 장애를 극복하고 훌륭한 성과를 이끌어냈다. 인도 사례를 예를 들어 살펴보자면 LG전자는 특정 소비자층을 겨냥하지 않고 구체적인 모델을 출시하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쳤다. LG전자의 마케팅 관계자는 “적정한 가격으로 구매 가능성을 높이는 것은 그 어떤 것보다도 시장 확대에 도움을 준다. 많은 업체들이 도시 지역에 집중하는 동안, 우리는 발 빠르게 농촌 지역으로까지 진출하여 각 지역 특색과 구매능력에 맞춘 제품을 제공하는 전략을 펼쳤다.”라고 말한다. 이러한 인도 진출 사례의 예뿐만이 아니라 이와 유사하면서도 각국마다 다른, 하지만 그 속에 담긴 LG전자의 전신만은 한결같은 LG전자만의 방식으로 현지화 된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전자레인지, 광스토리지, DVD플레이어 등이 세계시장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LG전자의 해외 진출 사례를 예로 들어 세계 각국마다 다른 정치적ㆍ문화적 환경을 글로벌기업(→LG전자)이 어떻게 극복하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문헌>

장세진 - 글로벌 경영 (박영사)
LG경제연구소 - LG의 해외 진출
LG전자 영업보고서 제2기


<인터넷 사이트>

한국 무역협회 www.kita.net
LG 전자 홈페이지 http://www.lge.co.kr
KOTRA(WWW.KOTRA.OR.KR), 2002, 해외투자사례-중국투자의 이해


<방송사 방영 자료>

KBS 신화창조의 비밀 (2004. 02. 13일 방영) “인도가전시장 공략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song***
    (2007.10.30 21:23:0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글로벌 경영사례로 아주 적절한 것 같아요~
  • hingk***
    (2007.05.23 11:49:55)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진출동기형 투자유형- 단독투자- 국제합작투자- 국제인수합병(M&A)- 투자환경광련 정보수집&분석의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경영(CSR)- 해외직접투자 실패 사례- 부록(FDI신사업전망, 중소기업의 천국 덴마크, 영어의 중요성)해외직접투자에 관련한 기본적 개념과 연관된 사례 뿐 만 아니라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해외직접투자의 새로운 사업전망,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를 위해 배워야 될 외국사례 그리고 글로벌 인재로서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Ⅰ. 서론1. 세계동향과 국제경영1) 해외시장진입 전략의 기본과제세계2차대전후 생긴 GATT(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의 출범, 그리고 GATT체재를 대신한 WTO(World Trade Organization)의 출범으로 최근 기업들은 세계적인 통합에 대한 많은 압력을 요구받는 범 세계화(globalization)와 지역별대응을 요구받는 현지화(localization)라는 글로벌 경영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교통 수단의 발달, 국가 간 무역 자유화, 생산기술의 발전에 따른 세계시장의 확대,

  • [경영학] 한국기업의 동남아 진출의 사례와 성공방안
  • 사례와 적응방안 앞으로 대책 등을 논의하고자 한다.1. 우리나라 기업이 해외로 진출한 사례6600여 개 기업이 6대주의 81개국에 진출해 있는데, 그 중 4500여 개 기업이 아시아 16개국에 집중되어있다. 그 뒤를 이어 미주 지역과 유럽 지역이 우리 나라 기업들의 활발한 경영 무대가 되고 있다. 우리 나라 기업이 가장 많이 진출해 있는 해외도시 :중국산둥 반도의 항구 도시 칭다오->전자, 통신 장비, 전기 기계 등을 주요 업종으로 한 900여 개 기업이 활동하

  • 르카프 마케팅전략
  • Ⅰ. 사례선정동기르까프고령화 사회와 웰빙 열풍이 불게 되면서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의 스포츠 시장의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 스포츠 브랜드 시장은 대다수의 거대 외국기업이 점유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와 더불어 국내외 경제상황이 좀처럼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스포츠 브랜드업계에서는 불황기를 극복하기 위해 공격적인 사업계획들을 수립하여 기존의 소

  •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LG 화학
  • 글로벌 경영을 펼쳐야 합니다.5글로벌 경영환경하에서 기업이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해야 함을 설명한 슬라이드 입니다.생산거점, 유통거점 , 다국적,다기능 해외법인설립증가와현지 관습 고려, 법규 준수 중요하는 현지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다인종 다문화의 차이점을 인정하는 것 또한 중요하며또 지속적인 현지조사를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본사와의 유기적 네트워킹을 이루어야 합니다. 6LG화학에 얘기하기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