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 `위험관리, 파생상품` 관련 실패사례 -금융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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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위험관리란?
2. 위험관리 측면에서 본 파생상품

Ⅱ. 본 론

1. 사례 (1) - 베어링사
2. 사례 (2) - 오렌지 카운티

Ⅲ. 결 론

1. 원인분석 및 시사점
2. 우리나라 파생상품 거래 현황 및 향후 전망

Ⅳ.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1. 위험관리란?

위험관리의 목표는 회사가 경영활동상 부담해야 하는 각종 위험을 합리적으로 측정 ․ 평가하고, 적정한 수준으로 관리, 통제함으로써 위험-수익구조 최 적화를 통해 경영의 안정성 및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회사의 위험 관리에 관한 기본원칙은 위험의 정확한 인식과 측정 및 통제, 위험과 수익의 균형적 관리, 위험을 반영한 경영정책 수립 ․ 평가, 위험 허용한도 설정, 그 리고 독립적인 위험관리 업무수행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회사는 위험을 보험위험, 재무위험, 경영위험으로 크게 3분하여 사규에 반영 된 ‘리스크관리규정’을 기본으로 효율적인 관리운용을 기하고 있으며, 위험 관리 전담부서를 설치 ․ 운용하고, 경영전략에 부합하는 위험관리 기본방침 수립, 부담 가능한 위험수준의 결정, 적정투자한도 또는 손실허용한도의 승 인, 위험관리 세부기준(위험관리규정 등)의 제정 및 개정 들을 부의하 사항으 로 한다.
한편, 회사는 보험위험, 재무위험, 경영위험의 각 세부위험항목에 대해 관리 주관부서를 지정하고 위험관리 전담부서와의 유기적인 견제 및 협조를 통해 주어진 위험 허용 한도 내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2. 위험관리 측면에서 본 파생상품

(1)파생상품이란
파생금융상품(financial derivatives)은 그 가치가 통화, 채권, 주식 등 기초 금 융자산(underlying assets)의 가치변동에 의해 결정되는 금융계약으로서 계약 형태에 따라 크게 선도계약, 선물, 옵션, 스왑 등으로 구분되며, 동 계약형 태들은 <표 2-1>에서 보는바와 같이 기초자산의 유형에 따라 통화, 금리, 주 식 관련 상품 등으로, 거래방법에 따라 장내 및 장외거래로 구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세계경제를 뒤흔든 월스트리트 사람들』(2005) 우태희 지음

『정부의 통제를 벗어난 시장 ‘매드 머니’』(2000) 수잔 스트레인지 지음

『금융가의 불한당』 (1997) 닉 리슨 지음

『증권 투자론 <제2판>』 (2002) 황선웅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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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kk

한국경제 1998-09-07 [파산위기 지자체] '지자체 도산 가능한가'

서울경제 2004-05-09 [美채권시장 '94년악몽' 재현우려] (최원정 기자)

이데일리 2005-03-21 [美 금리인상, 위기의 신호인가] (이태호 기자)

서울경제 2005-06-19 [파생상품 이야기] ⑧리스크 관리 (최인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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