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대한항공의 창조적 수율관리 - RMS의 도입과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1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I. 항공산업과 창조적 수율관리
I-1. 항공산업의 특성
I-2. 항공산업에서의 창조적 수율관리의 필요성
II. RMS: 항공산업의 선진 수율관리 시스템
II-1. 기존의 수율관리 시스템
II-2. 새로운 수익관리 시스템: RMS(Revenue Management System)
III. 대한항공의 RMS 도입 사례
III-1. 대한항공의 RMS 도입 배경
III-2. 대한항공 RMS의 프로세스
III-3. 대한항공의 RMS 도입 성과
III-4. 대한항공 RMS의 한계점 및 개선방안
- 본문내용
-
I. 항공산업과 창조적 수율관리
현대사회의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미래의 경영환경에 대해 정확히 예측하고 이에 적극적인 방법으로 효과적으로 대처할 줄 아는 기업만이 지속적인 경쟁력을 보유할 수 있다. 여러 가지 경영환경 요인에 대해 예측 및 대응하는 것이 모두 중요하지만, 기업은 고객의 구매가 있어야만 영속할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향후의 수요에 대해 정확히 예측하고 적절히 대응하는 것, 즉 수율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더욱이 그 기업이 속한 산업이 서비스 산업일 경우 그 중요성은 더욱 크다. 서비스 산업의 경우, 수요가 무형의 재화에 대해 발생하기 때문에 그 지속기간이 매우 짧은 반면, 재고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적시에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판매되지 않은 서비스는 재고 처리되지 못한 채 소멸되고 만다. 정확한 수요예측에 실패하더라도 재고라는 자산을 통해 향후 수익 창출이 가능한 제조업과는 달리, 서비스업의 경우 부정확한 수요예측과 미흡한 대응은 손실과 직결되는 것이다.
이렇듯 서비스업에서 수율관리의 중요성은 매우 크지만, 실제로 정확한 수요예측을 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기업들은 단지 미래의 수요 예측치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예측이 어려운 미래 수요를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수요의 발생원천인 고객의 특징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그 수요에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요인들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수요를 세분화하는 등의 노력이 그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수요 조절의 주도권을 쥐고 적정 고객에게 적정 가격의 서비스를 적정 시기에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하려고 한다.
- 참고문헌
-
- 이휘영, 윤문길, ‘수익 경영을 위한 항공수요특성 분석 및 관리 방안 연구’.
- 이휘영, ‘RMS 운영의 실효성 증대 방안에 관한 연구 : 수요예측 Models 및 활용 Pool 중심으로’.
- 이휘영, ‘RMS 운영의 실효성 증대 방안에 대한 연구’, “항공 진흥”. 제31권 제3호. 2003.
- 김희정, ‘항공사 수익관리시스템의 효과적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2004.
- “항공 통계”, 국내 통계 2002.
- 대한항공, “YM 실무 향상”. 대림사, 1998.
- 윤덕영, 윤문길. “항공, 관광 e-business”. 홍릉과학출판사, 2004.
- 허회영, “항공경영학”. 명경사, 2002.
- 기타 웹사이트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8&article_id=0000194335§ion_id=101&menu_id=101
http://www.boram.com/zboard/view.php?id=news&page=10&category=&sn=off&ss=on&sc=on&keyword=&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44
http://www.skynews.co.kr/sky_news_view.asp?ltype=K&seq=423
http://kr.koreanair.com/
http://www.airtransport.or.kr/
http://www.ksas.or.kr/
http://www.skynews.co.kr/newsky/aboutkal/a_020110_2.htm
http://www.airtransport.or.kr/ati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_한국 반도체산업의 현황과 국제경쟁력 강화방안을 조사 정리하시오 (2)
- [전시기획] 전통주류박람회기획서
- [국제경영] 아마존 마케팅 믹스전략과 IMC전략
- [고객관계관리] 교보생명 CRM 사례
- [호텔경영] jw메리어트호텔
- [전략경영]코엑스 전략 보고서
- 경영의 기능(경영의 관리기능 및 업무기능)
- 우버(Uber)의 성장과정과 미래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쿠팡 기업분석과 SWOT,STP분석 및 쿠팡 마케팅 4P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