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신탄진 봄꽃 축제 제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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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계획목표와 범위
Ⅰ-1. 과업배경
Ⅰ-2. 과업목적
Ⅰ-3. 과업범위
Ⅰ-4. 분석방법과 결과물 활동방안에 대한 이해
Ⅰ-5. 정책방향 연구 등 과업추진에 대한 이해
Ⅱ. 계획대상지의 특성파악
Ⅱ-1. 계획대상지의 인문사회 환경
Ⅱ-2. 계획대상지의 자연환경
Ⅱ-3. 계획대상지의 시장조건
Ⅲ. 관련계획과 법 · 제도 검토
Ⅳ. 관련기관 제반행정 절차 및 협의
Ⅴ. 국내 사례분석 및 시사점
Ⅴ-1. 국내 사례분석
Ⅴ-2. 사례를 통한 방향 제시(시사점)
Ⅵ. 의견 조사분석
Ⅵ-1. 지역주민 의견조사
Ⅵ-2. 전문가 의견조사
Ⅶ. 성공전략
Ⅶ-1. 성공모형제시와 SWOT분석
Ⅶ-2. 발전방안제시
Ⅷ. 기본계획제안
Ⅷ-1. 시기와 장소제안
Ⅷ-2. 기획 주제설정과 공간연출전략
Ⅷ-3. 전시연출계획
Ⅷ-4. 프로그램전략
Ⅷ-5. 홍보전략
Ⅷ-6. 시설전략
Ⅷ-7. 쇼핑과 음식전략
Ⅷ-8. 운영전략
Ⅷ-9. 추정예산
Ⅸ. 경제적 효과 분석
Ⅸ-1. 협찬·수익사업계획
Ⅸ-2. 경제파급효과
Ⅹ. 과업추진계획
Ⅹ-1. 과업수행조직 및 업무분장
Ⅹ-2. 과업추진일정
Ⅹ-3. 기획서 참여연구진 및 할당 내용
본문내용
Ⅰ. 계획목표와 범위
Ⅰ-1. 과업배경
신탄진 봄꽃축제(Sintanjin Spring Blossom Festival)는 대전광역시 대덕구에서 펼쳐지는 문화예술행사로서 구민의 화합과 전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1990년부터 개최하여 관광객의 참여를 위한 각종 행사와 웃다리 농악, 들말두레놀이 등 전통민속 공연을 시연하고 있으며 문화와 관광을 겸비한 축제이다.
그러나 신탄진 봄꽃축제는 대전의 문화 자연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관광지임에도 불구하고 지역축제라는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신탄진 봄꽃축제는 벚꽃이라는 하나의 테마로 만으로 축제 형성되어 경제적 사회적 파급효과가 부족한 면이 발생, 벚꽃이라는 특수성으로 너무 단기간 축제 진행이 되고 있어 이를 배경으로 축제발전방안에 대해 과제를 수행하고자 한다.

Ⅰ-2. 과업목적
첫째. 신탄진 봄꽃축제의 문제점을 보안하고, 강점을 부각시키며 관광객 참여와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신선한 새로운 프로그램연출로 축제의 활성화를 유도한다.
둘째. 지역축제에 국한하지 않고 대전 문화축제로써 자리 잡기 위해 보다 활성화 된 홍보가 필요하다.
셋째. 다양한 축제 아이템을 이용하여 또 다른 축제의 분위기를 형성하고 이에 따른 관광파급효과를 기대한다.
넷째. 봄꽃축제의 벚꽃뿐만 아니라 주변 관광 상품을 연계시켜 축제 활성화 시너지효과를 노린다.

Ⅰ-3. 과업범위
(1)공간적 범위















(2)시간적 범위
기준연도(1단계목표년도) : 2007년
2단계 목표년도 : 2008년 ~ 2009년
3단계 목표연도 : 2010년 ~ 2013년

(3)내용적 범위
신탄진 봄꽃축제의 문제점 분석
- 국내외 사례 조사분석
- 지역주민, 전문가, 관광객 의견조사분석
- 종합분석(SWOT)분석
- 현장답사

Ⅰ-4. 분석방법과 결과물 활동방안에 대한 이해
○분석방법
①축제의 성격에 맞는 프로그램 분석
-신탄진 봄꽃축제의 특징과 축제성격을 이해하여 축제성격에 따른 프로그램을 파악하고,
대안 프로그램 중 축제성격에 적합하며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분석한다.
②개최장소에 대한 분석
-축제 대상지인 신탄진뿐 아니라 대전지역에 대하여 분석한다.
또한,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진행을 위해 각 프로그램에 적합한 행사장에 대하여 분석한다.
③효과적인 홍보 분석
-축제시기와 성격을 파악하여 이에 따르는 여러 매체에 따른 홍보전략을 분석한다.
④축제 이용대상자 분석
-축제 관광객 시장을 세분화하여 각 대상에 맞는 프로그램 연출과 프로그램 성격을 분석한다.
⑤유사사례 분석
-국내외 유사사례를 통해 축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연출하기 위해 약점과 강점을 분석한다.

○결과물 활용방안
-대전의 문화축제로써 확실한 자리 잡음으로써 또 하나의 문화공간 구성.
-유사축제에게 발전방향을 제시해주는 지침서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대전지역 내 관광개발 발전을 위한 지침서로써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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