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성격유형검사)] MBTI(성격유형검사)의 발달과정과 4가지 선호유형 및 16가지 성격유형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MBTI(성격유형검사)의 정의
Ⅲ. MBTI(성격유형검사)의 발달과정
Ⅳ. MBTI(성격유형검사)의 네 가지 선호성
1. 주의집중과 에너지의 방향, 원천 : 외향성- 내향성(EI : Extraversion - introversion)
2. 정보수집(지각)기능 : 감각 - 직관(SN : Sensing - Intuition)
3. 의사결정(판단)기능: 사고 - 감정(TF : Thinking - Feeling)
4. 외부세계에 대한 태도 : 판단 - 지각(JP : Judging - Perception)
Ⅴ. 16가지 성격유형
1. ISTJ
2. ISTP
3. ESTP
4. ESTJ
5. ISFJ
6. ISFP
7. ESFP
8. ESFJ
9. INFJ
10. INFP
11. ENFP
12. ENFJ
13. INTJ
14. INTP
15. ENTP
16. ENTJ
Ⅵ. MBTI(성격유형검사) 이론에 따른 성격유형의 발달과 환경의 관계
- 본문내용
-
MBTI(성격유형검사)는 사람들이 자신의 관심분야를 이해하고, 살아가면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진로교육과 상담을 통해 도움을 줄 때 매우 유용하게 이용된다. 이론적으로 볼 때 특정 유형이 선호하는 직업의 종류가 있는 것 같고, 비슷한 직업 영역에 있는 사람들은 비슷한 유형분포를 나타낸다. 따라서 진로교육(상담)에서 MBTI(성격유형검사)를 사용할 때 직업선택의 가장 중요한 동기를 직업에 대한 흥미와 만족감으로 보며, 개인의 선호도와 직업의 성격이 얼마나 잘 조화를 이룰 수 있는가를 기본적으로 검토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선호유형과 직업간의 부조화를 가능한 한 줄임으로써 만족스런 직업선택을 하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즉, MBTI(성격유형검사)는 진로지도 및 직업선택에 있어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① 각자 자기 성격유형에 적합한 전공과목, 직업 및 작업환경을 찾게 할 수 있다. ② 동일한 직장 내에서도 각자의 인식 및 판단 유형에 적합한 배치를 할 수 있다. ③ 주어진 작업을 통해 각자 선호하는 인식 및 판단을 활용하고 또 선호하지 않는 또는 미개발된 인식 및 판단을 개발할 수 있다. ④ 각자 자기 성격유형에 맞는 일처리 유형을 이해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적응을 할 수 있다. ⑤ 직장 내에서 건강한 인간관계, 건강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발달, 형성하여 생산성 증대를 꾀할 수 있다. 이미 여러 문헌을 통해 각 성격유형별 진로탐색의 가능성과 실제 안내도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다.
Ⅱ. MBTI(성격유형검사)의 정의
MBTI는 심리학자 융의 심리유형론을 바탕으로 Katharine C. Briggs와 Isabel B.Myers가 오랜 세월 연구개발한 성격유형 선호지표로써 자신과 타인의 성격역동을 이해하는데 아주 유용하게 쓰이는 도구이다. 우리나라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MBTI는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번역과정 및 엄격한 표준화과정을 거쳐 1990년부터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검사해석의 전문성 및 검사시용의 윤리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자를 위한 전문교육이 제공되고 있으므로 MBTI는 이러한 전문교육을 받은 사람들에 의해 책임있게 검사되고 해석되어져야 한다. 심리학자 Jung에 의하면 인간에게는 타고난 선천적인 마음의 경향이 있으며 타고난 인식과 판단의 경향이 있다. 이것을 안다는 것은 자신의 성격을 이해하고 수용하고 발달, 성숙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즉, 인간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수용하는 것만큼 타인을 수용하고 이해 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사과와 배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수용하기는 쉬워도 인간관계에서 남이 나와 다르다는 관점 즉 남이 나와 비슷한 관점이 가졌기를 기대하고 그 기대가 채워지지 않으면 불편해하고 갈등을 겪게 된다. MBTI의 목적은 우리 각자가 가지고 태어난 선천적인 경향 즉 내면의 빛깔, 향기, 마음의 모습을 알아보는 것이다. 나의 선천적인 성격경향과 잠재력을 알고 그것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수용하며 받아들이는데 있다. 나는 남과 다르며, 남 또한 나와 다르게 존재한다는 것을 체험을 통해서 터득하고 나누는 것이다. 자신을 안다는 것은 성장의 토대가 된다. 이것은 남을 이해하고 좋은 관계를 성립해 나갈 수 있는 바탕이기도 하다.
자료평가
- 많은것을 이용할수 있어어 좋았어요
- pe***
(2013.06.10 23:56: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