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M&A의 동기, 종류, 역사, 절차, 방어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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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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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M&A의 동기
1. 1단계 : 독점적 이익을 얻기 위한 동기
2. 2단계 : 효율적 통제를 위한 동기
3. 3단계 : 수익성과 안정성 확보를 위한 동기
4. 4단계 :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동기
5. 5단계 : 세계화를 위한 동기
6. 6단계 : 생존과 성장을 위한 동기
Ⅲ. M&A의 종류
1. 합병
1) 흡수합병
2) 신설합병
2. 매수
1) 주식매수
2) 자산매수
3. 사업구조조정으로서의 M&A
1) 법인 매각과 인수
2) 사업부문 매각
Ⅳ. M&A의 역사
1. 미국의 M&A변천
1) 제1차 물결
2) 제2차 물결
3) 제3차 물결
4) 제4차 물결
5) 제5차 물결
2. 일본의 M&A
3. 한국의 M&A
4. EC의 M&A
Ⅴ. M&A의 수행절차
Ⅵ. M&A 방어전략
1. 경영성과의 개선
2. 주식 감시
3. 투자홍보
4. 회계관리기법의 변경
5. 계약적 장애의 창설
6. 독소증권 발행
7. 금낙하산 전략
8. 인수방지 정관개정
9. 불가침협정
- 본문내용
-
M&A를 행한다고 해서 반드시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고 기업의 경쟁력이 제고되는 것은 아니다. 실제 목표기업(target company)이 매수기업 (acquirer)과 같은 산업에 있으며, 규모 또한 합병에 적절하다고 해도 성공의 가능성은 50%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M&A를 통하여 기업이 외적성장 등의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M&A대상기업의 올바른 선정과 대상기업에 대한 합리적인 평가가 선행되어져야 하는 것이다.
M&A를 시도하는 기업측면에서의 가장 큰 애로점은 합리적 기업가치의 평가가 어렵다는 데에 있다. 기업가치평가란 즉 기업전체의 가치를 결정하는 일이다. M&A시에 기업 '전체'의 가치에 대한 평가가 필요한 이유는 M&A 자체가 기업재산의 개별적인 이전이 아니고 포괄적인 이전이므로 개개의 재산에 대한 평가보다는 오히려 기업 전체를 평가하는 것이 더욱 합리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것은 단순한 재산가치의 합과는 다른 것이며, 그 평가방법도 평가의 기준과 목적에 따라서 달라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M&A의 궁극적 목적은 기업의 소유자인 주주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있으므로 기업가치평가는 기본적으로 계속기업(going-concern)으로서의 기업가치에 대한 평가가 되어야 한다.
또한 M&A, 기업간의 매수. 합병은 철두철미하게 해당 회사들간의 이해관계에 그 기초를 둔 것이기 때문에 그 가치평가에 있어서 정확하고 확실히 하는 것은 M&A라는 의사결정에 결정적 요인이 된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M&A의 과정 중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문제의 하나를 우리는 '기업가치평가'의 문제라고 말할 수 있다.
더구나 오늘날 기업경영이 당면하고 있는 현실은 특히 지속적인 물가상승, 기업위험과 불확실성의 상존, 자본시장의 미발달과 같은 어려운 환경여건마저 지니고 있다. 이러한 어려운 기업환경여건에서 기업 자신이 존속과 변화, 성장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보려고 하는 것이 기업구조의 개편(restructuring)이며 M&A일 것이다. 더구나 이러한 M&A에 있어서 기업가치평가가 가장 중요하고도 난해한 만큼, 그것이 합리적일 때 기업의 M&A는 개별기업의 외적성장의 수단으로서 그리고 또한 기업구조개편의 수단으로서도 의미가 있게 될 것이며, 크게 중요시 될 것이다.
Ⅱ. M&A의 동기
M&A의 동기는 M&A의 형태와 경제적인 환경, 정부의 규제, 기업문화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다양한 M&A동기를 M&A역사와 관련하여 단계별로 구분하여 정리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1단계 : 독점적 이익을 얻기 위한 동기
기업합병은 미국에서 발전된 기업문화로 1890년부터 1905년경에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남북전쟁 후 전국 철도망 건설로 생활권이 주 단위에서 미국 전역으로 확대됨에 따라 지역에 국한되었던 기업의 시장도 전국적으로 급속히 확산되었다. 이 때의 합병유형은 주로 수평적 합병이었고, 합병목적은 규모의 경제와 시장점유에서 오는 생산원가 절감에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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