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파] 일제시대 친일파의 배경과 활동 및 친일파 의열투쟁 분석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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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제의 식민사관과 역사 왜곡

Ⅲ. 일제 시대 친일파의 형성 배경
1. 친일파 양성
2. 초기 종교침략과 친일파
3. 초기 경제 침략과 친일파

Ⅳ. 친일과 변절
1. 직업적 친일분자
2. 집권층의 친일
3. 민족진영의 변절
4. 그 외의 변질

Ⅴ. 이완용과 송병준의 한일합병

Ⅵ. 일본귀족이 된 62명의 친일거두

Ⅶ. 송병준과 동화정책

Ⅷ. 친일파 의열투쟁의 의의

Ⅸ. 결론
본문내용
친일파를 크게 둘로 나눈다면(친일파를 그 행각에 맞게 둘로 나눈다는 것부터가 모순이겠지만) 처음부터 일제와 결탁하여 매국매족을 일삼았던 자들과 처음에는 민족적 양심을 부르짖으며 反日진영에 참여하다 親日로 그 사상을 바꿔버리고 밀정노릇까지 서슴지 않았던 자들이다. 처음부터 친일을 일삼아왔던 사람들보다는 정춘수나 박기도, 최린 처럼 친일변절자들에게 더욱 악감정이 생기는 이유는 민족을 두번 배신했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친일파들은 과연 어떤 최후를 맞았을까? 물론 자객에 의해서 죽은 사람도 있고 김홍집 같은 경우 사람들에게 매맞아 죽기까지 한 사람도 있다. 독살 당한 사람도 여럿되고 폭탄투척으로 사망한 사람도 여럿있다. 하지만 그들의 최후는 결코 비참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우리는 반성해야할 과거를 또 하나 갖고 있는 셈이다. 작가 임종국님께서 감히 말하는 제2의 매국, 반민법의 폐기가 바로 그 이유이다.
이승만이라는 권력욕에 가득차고 역사의식과 민족의식보다는 자신의 안위에 관심이 많았던 사람이 해방후 대통령이 되면서 우리나라 행정관료는 친일각료로 차 버렸고 그런 사람들 속에서 반민법이 그 실효를 거두기란 익힌 콩에서 싹이 나기를 바라는 것이었다.
반민법이 실패함에 따라 친일행각을 했던 사람들은 가증스럽게도 애국자로 변신해 버렸다. 그들은 애국자인 동시에 권력자였고 다시금 명예와 부를 거머쥐게 된 것이었다. 어떤 사람은 학교를 세우고 어떤 사람은 그들의 부를 대대로 물려주었으며 어떤 사람은 자신의 창피한 과거를 화려한 배경으로 탈바꿈해 버리기도 했고 가장 참을 수 없는 것은 어떤 사람은 자신을 독립투사로 바꿔버렸다는 것이다.

Ⅱ. 일제의 식민사관과 역사 왜곡

본건 사회가 무노뜨리기도 전에 서구 제국주의와 일제의 침략을 받기 시작한 한국의 근대 이후의 역사에서는 밖으로 제국주의의 침략을 몰아내고 안으로는 낡은 봉건 체제를 청산하는 반제 반봉건이 가장 중심적 과제였다. 그러나 일제는 우리 역사학을 제국주의 식민사관에 입각하여 왜곡하기 시작하였다. 제국주의자들은 다윈의 사회 진화론으로 발전시켜 제국주의시대의 약육강식의 세계 질서를 합리화하였다. 이에 따르면 강자인 제국주의 국가가 약자인 후진국을 합병. 침략한 것이 자연의 칭며, 그 자체가 역사 발전의한 과정이라고 합리화된다. 아시아적 정체성 이론 역시 서구 세력이 동양으로 근대화를 이룩하지 못하고 전근대 사회에 정체해 있으며, 서구의 진출은 이러한 정체를 극복할 수 있는 단 하나의 길이라고 설명되었다. 식민사관이란 제국주의의 침략 과정에서 자신의 식민지 지배를 합리화하려고 만들어져 왔다. 제국주의 논리에 맞추어 우리역사와 사회를 해석하려는 시각은 모두 식민사관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일제가 직접 지배한 우리의 경우 식민사관의 극복은 식민지 유제의 청산이라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또한 일제의 식민사관은 서구 제국주의 국가들의 그것과는 달리 한국인의 민족 의식을 말살하고 한국인을 인본인화하려는 의도까지 담고 그 내용이 매우 광범위하므로 더욱 엄밀하게 파악해야 할 것이다. 일제는 일찍부터 우리 역사를 왜곡하여 자신의 침략을 합리화하고 미화하는 작업에 손을 댔다. 그 목적은 한국인에 대한 우월감을 부추겨서 한국인들의 일제에 대한 저항을 밑바닥에서부터 없애려는 것이었다.20세기에 일제가 한국 병탄을 본격화하면서 일제의 한국사 연구는 그들의 침략행위를 합리화하는 방향에서 다양하게 펼쳐졌다. 한국 경영에 발맞춰 만철 동경 지사 안의 만철지리역사조사실을 중심으로 동양사 연구가 진행되었다. 여기서는 겉으로는 만주와 한반도의 역사 지리조사를 임무로 삼고 있었지만 실제로는 그들의 식민정책의 토대를 다지려는 것이었다. 여기서 만선사관이라는 역사관이 만들어졌다. 일선동조론이 고조되기 시작하였다. 일본 안에서 근대 사학이 발전하였다고 하여 국학의 전통을 이어받은 연구가 완전히 타파된 것은 아니었다. 에도 시대 국학의 전통을 이어받은 이 주장을 일제는 한국 병탄을 합리화하는 이념으로서 내세웠다. 일본이 조선을 합병한 직후에 일본의 학술지 역사지리에서는 당시 일본의 역사 학자 대부분을 동원하여 임시 중간조선호를 냈다. 거기서는 시데하라, 호시노 등 관제 사학자들이 태고적부터 병합까지의 일본과 한국의 관계를 분담집필하고 있다. 이 시기에 이 잡지 외에도 일선동조론의 입장에서 한국 병합을 예찬한 논문과책이 여럿 나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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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양] 친일파 문제 참고자료
  • 활동분석, 중앙대논문집 7, 1962.차문섭, 매국의앞잡이일진회, 한국현대사 3, 신구문화사, 1969.최영희, 주한일본공사관기록문서수록 한말관인의 경력일반, 사학연구제21집, 1969.조항래, 일본의 대한침략정책과 구한말친일단체 1∼4, 동양문화 101112,대구, 영남대동양문화연구소, 1969∼71 및 서 정덕교수 화갑기념논총, 1971.임종국, 일제말 친일군상의 실태, 해방전후사의 인식, 한길사, 1979., 일제하 지식인의 변절, 친일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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