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순원] 황순원의 문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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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황순원의 소설관
Ⅲ. ꡐ어린이-되기ꡑ와 평면의 세계 형상화
Ⅳ. ꡐ계통관계ꡑ를 통한 수목적(樹木的) 양립
Ⅴ. 시간의 파편화를 통한 세계의 ꡐ평면ꡑ화
Ⅵ. 현실 초극 지향의 은유적 형상화 방식
1. 불구적 삶의 예술적 승화
2. 모성적 생명력의 추구
3. <이야기>를 통한 억압 극복
Ⅶ. 결론
본문내용
황순원이 살아온 시대는 일제치하의 식민지, 해방 정국, 6․25 동란, 남북 분단, 4?19 혁명, 연이은 군사 정권 통치 등, 질곡의 한국 근․현대사를 망라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월남 작가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줄기차게 작품 창작을 계속해 왔다는 것은 한국 문학사에 있어서 황순원 작품이 갖는 소설사적 의의라고 할 수 있다.
황순원은 한국 문학사에서 양적인 면에서의 방대함뿐만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의 깊이를 아울러 확보한 작가이다. 그러나, 그러한 문학적 성과에 비해 그의 문학에 대한 연구는 전반적으로 미흡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는 황순원이 아직 생존 작가라는 이유와 장편소설 위주로 전개된 연구 방향 때문이기도 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이른바 ꡐ이즘의 총화ꡑ로 일컬어지듯이 그의 문학 본질을 한 마디로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권영민은 ꡒ소설가 황순원을 말한다는 것은 해방 이후 한국 소설사의 전부를 말하는 것과 다름없다ꡓ 라고 말하면서, 황순원 문학의 광범위성을 그가 소설적 형상화가 가능한 모든 주제를 다루어 왔고, 소설 장르가 가능한 모든 방법을 시험해 왔으며, 그의 언어가 우리말의 산문 영역이 도달할 수 있는 미적 가능성을 골고루 내포한다는 점으로 파악했다.
황순원에 대한 기존의 평가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볼 때, 진공관의 논리로 요약될 수 있는 시대와 현실을 회피했다는 비판과 순수문학적 작품 성향의 의미 해명으로 대별해볼 수 있다.
조남현은 황순원의 초기 소설의 작중 인물이 리얼리즘 이후의 정통적인 소설의 방법론에 비추어 보면 역사적 사건, 시대의 분위기 등과는 처음부터 아무 상관이 없는 ꡐ진공관 속의 인물ꡑ이라고 평가한다. 그의 소설이 역사와 사회로부터 외면 혹은 초월을 보여주는 경향에 대해서는, 황순원이 사상가적 면모보다는 장인적 성향에 경사 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일종의 문학적 결벽증으로 지적되기도 하는 이러한 장인 정신은 그의 소설이 사상적, 시대적, 사회적 특성보다는 언어적, 심리적 특성을 드러내는 근본적인 원인이다. 또한 그의 소설 문장과 소설 구조의 탁월한 미학적 완결성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큰 요인이기도 하다.
장인적 성향에 기반한 황순원 문학의 언어적, 심리적 측면에 주목하면서, 황순원 소설에 대한 연구는 주로 순수문학적 성향에 집중되고 있다. 그의 소설에 대한 순수문학적 연구는 입사 구조, 이야기, 상징, 꿈 그리고 심리학적 연구 등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입사 구조에 대한 연구는 문학과 삶의 제전(祭典)적 과정의 밀접성에 주목한다. 그것은 문학이 성장과 변화의 특별한 단계로 입문해 가는 과정에 있어서의 충격이나 아픔 등의 시련을 특별히 문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황순원의 초기 작품들이 성인의 가열한 현실보다는 유년기의 순진의 세계에 바탕해 있다는 점에서 타당한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황순원의 이러한 통과제의적 경향의 작품이 초기 작품 이후에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전체적인 분석의 틀로는 한계점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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