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경영] 인재육성전략과 인재경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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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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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21세기 기업의 인재상
Ⅲ. 인적자본의 유형
Ⅳ. 기업의 인재육성 및 인재경영 사례
1. 제너럴 일렉트릭(GE)
2. IBM
3. 도요타
4. 삼성
5. 삼성물산
6. 삼성테스코
7. 한솔전자
8. DPI(노루표 페인트)
9. 현대자동차
10. 신세계
11. IBM
12. 애경유화
13. HSBC
14. 웅진그룹
15. 대상
16. 온미디어
17. LG상사
18. LG
19. SK
Ⅴ. 인재 관리에 있어 기업의 문제점
Ⅵ. 결론
- 본문내용
-
인재란 사전에 의하면 능력이 뛰어난 도움이 되는 인물로 정의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들이 저 사람은 능력이 있다라고 하는 경우 그 사람이 회사가 요구하고 있는 직무수행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그리고, 그 능력요인은 지능+성격+지식 등을 가리키며, 다양한 측면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기업에서 찾고 있는 인재는 직종에 따라 인재의 질이나 유형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연구개발부문과 같이 창조적 지능면을 매우 중시하는 직종이 있는 반면, 판매직과 같이 사교성. 친절성 등의 인성적인 태도 능력을 중시하는 직종이 있다. 그리고 성격적 측면 중에서도 비교적 선천적인 측면을 중시하는 직종도 있다. 물론 인간 성격은 한가지 유형으로 단순화시킬 수는 없다. 한 사람의 내면적인 측면에는 매우 다양한 요인들이 함축되어 있다. 각각의 능력 요인의 경향이 어느 정도인가에 따라서 인재로서의 능력 요인의 관점도 변할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공통적으로 지적하고 있는 인재의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①협조성 ②책임감 ③대인관계능력 ④적극성 ⑤실행력 ⑥프리젠테이션능력 ⑦태도능력 ⑧자기계발능력 ⑨지적능력 ⑩유연한 사고력과 새로운 발상력 ⑪상황대처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 그러나 이러한 능력들도 시대와 함께 변화한다. 예를 들어, 우리들을 에워싼 생활환경도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만들면 팔리던 대량생산 시대에서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새로운 잠재시장을 발굴하여 그에 맞는 제품을 만들지 않으면 팔리지 않은 시대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그에 맞는 새로운 경영 전술을 요구하고 있다.
Ⅱ. 21세기 기업의 인재상
어떤 사원이 훌륭한 사원인가 많이 아는 사람인가 많이 생각하는 사람인가 행동을 잘하는 사람인가 감성이 풍부한 사람인가 패기가 넘치는 사람인가 인재상을 설명하는 키워드는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해왔다. 21세기 인재상은 역량(competency)으로 설명한다.
역량이란 직무를 효율적으로 혹은 뛰어나게 수행토록 하는 개인의 특성으로 정의할 수 있다. 역량이란 능력과 유사한 개념이지만 다른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전통적으로 능력은 ꡐ우수하다ꡑ, ꡐ보통이다ꡑ 라는 식으로 설명한다.
두뇌지수가 높거나 어학능력이 뛰어나거나 표현력이 우수한 사람을 상상할 수 있다. 예컨대 토익 성적이 900점이면 능력이 아주 우수하다고 판정할 수 있다. 그러나 토익 900점이라는 어학성적이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경우에는 그것을 역량으로 인정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그것은 단순한 어학 능력에 지나지 않는다.
종래의 능력이 어학성적, 지적능력, 기획력, 분석력, 의사결정능력 등과 같이 그냥 보유하고 있는 능력 쪽이라면 역량은 효율적으로 직무를 수행하여 성과를 올리도록 하는 여러 요인을 망라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역량은 직무와 관련하여 달라진다. 시대가 영웅을 낳는다는 말이 있지만 기업에서 영웅은 직무가 낳는다. 인력과 직무의 궁합이 잘 맞아야 성과가 창출된다. 직무에 비하여 사람이 떨어질 경우도 있고 사람은 좋은데 직무가 하찮을 수 있다. 이처럼 인적자본의 가치는 직무를 수행하는 인력의 가치와 그 인력이 수행하는 직무의 가치에 의해 결정된다. 인력과 직무의 최적결합으로 역량이 창출되고, 이 역량이 기업성과 창출의 원동력이 된다. 따라서 인력과 직무의 결합 속성으로 인적자본의 유형을 이해하고 인력과 직무의 최적 결합을 관리하는 방안을 생각해보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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