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사례를 통해 본 아동학대 관련 현황과 예방 및 처벌에 관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아동학대의 정의

Ⅲ. 아동학대의 원인론

Ⅳ. 아동학대의 현황
1. 신체적 학대
2. 성적 학대

Ⅴ. 피해아동에 대한 현황
1. 피해아동의 성별 및 연령
2. 피해아동의 가족유형
3. 피해아동의 조치결과

Ⅵ.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책임

Ⅶ. 아동학대에 대한 국민적 인식의 제고와 연결망의 구축

Ⅷ. 아동학대 신고 의무자 및 처벌 관련 규정

Ⅸ. 아동학대 예방센터
1. 신고접수
2. 현장조사
3. 격리․배치
4. 수사의뢰
5. 서비스 계획 및 제공
6. 사후관리
7. 아동학대 예방활동
1) 아동학대 예방교육
2) 아동학대 홍보활동

Ⅹ. 아동학대 사례
1. 신고내용
2. 아동 및 가정상황 사정
3. 개입계획
4. 서비스 제공 과정
5. 사례개입결과 평가

Ⅺ. 결론
본문내용
아동학대를 한마디로 말하자면 '아동을 돌봐주어야 할 책임이 있는 어른이 아동에게 신체적, 정서적인 상처를 주는 것'이다. 여기에는 심한 구타 등 신체적 학대, 모욕 등 정서적인 학대, 식사를 제대로 공급하지 않는 등 보호하지 않고 방치하는 방임, 성학대 등이 포함된다. 어떻게 자신의 책임하에 놓인 어린 아이를 학대할 수 있을까 생각하겠지만 아동학대 등 아동복지법 위반으로 법원에 기소된 건수만 봐도 증가 추세에 있다. 대부분의 아동학대사건은 부모가 자신의 자녀에 대해 저질러진 것으로 발견되지 않고 '가정문제'로 숨겨져 있는 것이 보통임을 생각해볼 때, 얼마나 많은 아동이 가정이라는 범죄의 사각지대에서 신음하고 있는가를 가늠해볼 수 있다. 학대가 끼치는 영 향은 단순한 신체의 상처가 아니다. 학대받은 아동의 10%가 사망에 이른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학대의 가장 흔한 결과는 자아기능의 손상이다. 자아기능이 손상된 아동은 정신지체, 언어장애를 일으키기도 한다. 급성불안도 흔한 결과 중 하나로 아동은 자신이 학대받은 그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극도의 불안을 보이는 한편, 나쁜 아이로 남아 계속해서 벌을 받으려고 하게 된다. 또한, 다른 사람을 신뢰하지 못해 성장하면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외에도 충동조절능력을 상실하여 청소년이 되어 폭력성, 반사회적 행동을 보이거나, 우울하고 자신을 경멸하기도 하며, 자살기도나 자학행위, 학교부적응의 문제를 보이기도 한다. 성적학대는 이런 결과 외에 임신까지도 초래할 수 있다. 아동을 돌봐주어야 할 책임이 있는 어른이 아동에게 신체적, 정신적 상처를 주는 것을 말한다.

Ⅱ. 아동학대의 정의

아동학대에 대한 학문적인 정의는 학자들의 관점에 따른 정의로써 학대의 정의와 범주가 매우 다양하다. Alvy(1975)는 아동학대를 아동의 발달상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실패한 환경의 제공으로 정의하였으며, Gil(1971)은 사회․문화 및 경제적 측면의 요소들을 포함시킴으로써 아동학대의 가장 포괄적인 정의를 내렸는데 아동학대란 아동의 적절한 발달을 저해하는 행위 또는 방임의 조건과 개인이나 사회제도의 행위나 태만을 학대로 정의하여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였다.
Kadusin(1982)은 신체적 학대, 불량한 양육. 기본적인 의료서비스의 거부, 학교 등교 거부, 노동착취, 과다한 노동, 유해하거나 불건전한 환경에의 노출, 성적 학대, 정서적 학대, 방임 등이 아동학대라고 정의하였다. Giovannoni(1971)는 학대란 부모나 양육자가 그들의 아이를 훈육시킬 수 있는 권리를 남용하였다고 보았으며, Komisaruk(1966)은 학대를 학대자의 통제 능력의 결여로 보았다. 우리 나라의 아동학대의 관련 연구에서는 아동을 돌보는 부모 또는 양육자의 의도성 여부나 신체적 체벌의 여부에 관계없이 아동의 최적의 발달을 저해하는 행위라고 정의하였다. 아동학대란 부모나 양육에 책임이 있는 성인이 아동의 적절한 발달을 저해하는 적극적인 행위라고 규정하였고,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 방임과 태만, 유기 등을 아동학대의 범주로 보았다.
셋째, 아동학대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알아보면 우선 사회사업사전(The Social Work Dictionary)에 의하면 아동학대란 부모나 또는 아동의 양육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에 의하여 행해지는 의도적인 때림과 통제되어지지 못한 체벌 및 지속적인 조정, 정서적인 손상을 계속해서 가하는 행위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우리 나라 심리학 사전에서는 아동학대를 아동의 발달을 저해하는 모든 인위적인 행동을 가르키는 것으로 아동의 발달을 저해하는 적극적인 행동은 물론 아동에 대한 소극적인 행위도 포함된다고 정의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제공 감사합니다.
  • howy1***
    (2014.11.24 09:52:3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료요긴하게 쓰겠습니당^^
  • heangbo***
    (2008.11.02 15:59:17)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별루--;
  • princ***
    (2007.10.07 16:04:46)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good!
  • bbbbb1***
    (2007.05.24 23:44:00)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한국의 노인학대 실태 조사 및 사회복지프로그램과 대응방안
  • 목차1.서론2. 노인학대의 정의 및 유형3. 노인학대 실태 및 현황- 한국 노인학대의 특징 및 실제사례- 사회문제로서의 노인학대4. 노인학대의 원인5. 노인학대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안6. 결론참고문헌1. 서론우리나라는 1960년대에 산업화가 시작되면서 인구 및 가족구조의 변화가 서서히 일어나기 시작했다. 그러다 본격적인 경제성장이 이루어지던 1980년대에 와서 인구구조의 연령적 변화가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2003년 7월말 우리나라의 노인인

  • [사회학] 가정내 아동학대 문제와 해결방안
  • 학대를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Ⅱ. 아동학대의 이해1. 아동학대의 정의2. 아동학대의 유형Ⅲ. 아동학대의 현황1. 통계자료2. 사례 및 기사3. 동영상Ⅳ. 아동학대를 어떻게 볼 것인가?1. 구조기능론2. 상징적 상호작용론Ⅴ. 아동학대의 원인과 문제점1. 아동학대 원인에 관한 이론적 관점 (5가지 관점)1) 발달론적 관점2) 정신병리학적 관점3) 사회심리학적 관점4) 사회문화적 관점5) 생태학점 관점Ⅵ. 이론으로 살펴 본 해결방안 Ⅶ. 아동보호

  • [의료사회사업프로그램] 아동학대행위자 치료프로그램
  • 아동복지법을 개정하여 학대받는 아동에 대한 국가적인 책임을 천명하고 국가적 아동보호체계의 초석을 마련하였다.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에 따르면, 학대행위자의 80%이상이 부모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대행위자들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부적절한 양육태도, 자녀양육에 대한 지식이나 기술부족, 성격문제, 알콜 및 약물남용 등의 문제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아동학대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학대행위자를 대상으

  • 여성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팀
  • 관련법 안의 여성 장애인1) 여성 발전 기본법2) 남녀 차별 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 (이하 남녀 차별 금지법)3) 남녀 공용 평등법4)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등에 관한 법률5) 가정폭력범죄의 처벌등에 관한 특례법6) 성폭력 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VII, 외국 사례결론참고여성 장애 관련 법인 1. 여성 발전 기본법2. 남녀 차별 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3.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 증진에 관한 법률◯ 여성장애인의 성

  • [법여성학] 성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과 이에 따른 사회적제도
  • 관한 이론적 접근들을 살펴본 후, 일반 여성 가해자와 아동가해자를 나누어 통계적 특성과 심리적 특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I. 성폭력 가해자에 관한 이론적 접근들성폭력 가해자를 바라보는 이론적 접근은 성폭력의 원인을 무엇으로 바라보고 있느냐에 따라 크게 본질주의와 구성주의,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권수현(2001). 가해자를 통해 본 성폭력. 한국성폭력상담소 245-255. p246 참조1. 본질주의적 접근본질주의는 성폭력을 생물학적 본능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