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경영,경영전략] 게임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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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젼략경영 교재중 포터의 5가지 영향 요소를 중심으로 게임산업에 대한 분석을 한 것입니다. 목차부분은 부실하게 작성해서 필요하시면 그부분만 고치시는것도 좋겠네요. 성적은 A나왔네요. +는아님;;
목차
서론,본론,결론.

본론1온라인 게임산업의 정의와 특징
2게임산업의 환경분석(포터의 5가지 요인중심)
본문내용
온라인 게임은 4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첫째, 참신한 아이디어와 뉴미디어 기술, 풍부한 게임 소재, 고부가가치 창출 지식집약적형 산업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나라에는 온라인 게임이 넘쳐나고 있으며, 현재도 많은 게임들이 개발 중에 있다.
둘째, 강한 오락성과 대중성을 특징으로 갖고 있다는 것이다. 강한 오락성은 강한 중독성으로도 해석될 수 있으며.....

2. 게임산업의 환경분석(포터의 5가지 영향요소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게임산업은 90년대 후반에 PC방이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그 발전속도는 가파르게 상승해 왔다. PC방은 사람들에게 온라인을 통한 여러 가지 서비스, 특히 채팅과 온라인게임 같은 서비스를 경쟁적으로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고객들을 창출해 나가기 시작했다. 현재까지 이러한 온라인 서비스는 많은 변화를 겪으며 발전해 왔으며, 그당시에 비해서 굉장히 많은 기업들이 이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온라인 게임산업의 환경은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이 가능할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포터의 5가지 영향요소를 중심으로 온라인 게임산업을 분석해 보려 한다.



1)신규진입자의 위협(& 기존기업사이의 경쟁)

엔씨소프트라는 회사를 예를들어 설명해 보자. 이 회사는 96년부터 리니지라는 온라인 게임을 서비스하기 시작하였다 리니지라는 온라인 게임은 96년부터 현재까지 서비스 되고 있으며, 회원등록수가 1000만명이라는 국내 최대의 회원수를 보유하고 있는 게임이다.
. 우리나라의 최초의 온라인 게임은 아니지만, 온라인게임이 무엇인지 잘 모르던 시절 온라인게임을 우리나라에 널리 알린 최초의 게임이다. 이 게임이 서비스 될 당시에는 경쟁 기업이 거의 없었다. 그당시에는 게임은 오락실이나 게임기를 구입해서만 할 수 있다는 의식이 지배적이던 시대이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게임을 다운받아서 플레이한다는 온라인 게임 서비스 방식을 사용하는 회사는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한 이유로 이 게임은 다른 게임들과 차별화에 성공하였고, 몇 년동안 시장을 독점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당신은 이제 유티즌(미래가 본 미래공간여행)-연합뉴스
PP의 경영전략-한국방송진흥원
e-비즈, 생존의 법칙(홍은주저)-삼성경제연구소
모바일 마케팅 성공전략(이태민저)-한국학술정보
미래형 e마케팅(김정구저)-영진Biz.com
미국 온라인게임 시장에 대한 전략적 접근-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한국의 소프트웨어산업과 글로벌 경쟁력-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마케팅 혁명과 DBM(에드워드 내시저)-김영사
인터넷과 온라인 게임(이재현)-커뮤니케이션 북스
통계청 홈페이지: www.nso.go.kr
엔씨소프트 www.ncsoft.co.kr
전략경영교재

기타 여러 온라인 자료들을 참고로 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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