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매스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분석과 대안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터넷상의 짜집기를 일체 하지 않고
논문과 서적을 참고하여 상당한 노력과 시간을 들인 보고서입니다.
보고서점수 만점을 받은 레포트이니 만큼
귀하께서 레포트작성하시는데 큰 도움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Ⅰ. 청소년과 미디어의 관계
1. 매스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2. 매스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Ⅱ.미디어 관련 정책
1. 청소년보호법
2. 우리나라 미디어교육의 활동사례
3. 청소년 미디어교육 추진방향

Ⅲ.대안 및 우리들의 생각
미디어 관련 대안
본문내용
Ⅰ. 청소년과 미디어의 관계

현대 사회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시대이다. 현대 사회의 의사소통은 시 ․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수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매스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매스미디어는 개인, 가정, 학교, 직장 뿐 아니라 사회 전체의 문화, 정치, 교육, 의료, 환경 에 이르기까지 광범한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하나의 이성적인 존재로서 자아를 확립해가는 시기에 있는 청소년의 경우, 매스미디어의 영향은 더욱 중요하다. 청소년의 일상생활과 가치관에 미치는 매스미디어의 위력은 매우 크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도 매스 미디어의 영향력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방송공사의 1990년도 <국민생활시간조사>에 따르면, 10-15세 청소년이 하루에 매스미디어를 이용하는 평균시간은 평일에는 2시간 40분, 16-19세 청소년이 하루에 매스미디어를 이용하는 평균 시간은 2시간 18분으로 조사되었다. 이 수치는 주일 중 공휴일과 청소년들의 방학기간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실제로 매스 미디어를 접하는 시간은 훨씬 많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생활시간조사>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청소년들의 주요 정보원이 매스미디어임을 알 수있다. 생활정보의 경우, 매스미디어에 의존하는 정도가 대인매체 의존도의 2.65배이고, 연예정보의 경우에는 1.97배이다. 그러나 친구들 사이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연예정보가 매스미디어를 통해서 유포된 것들임을 고려할 때, 청소년들은 대다수의 정보를 주로 매스 미디어를 통해서 얻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현대 매스미디어의 이해, 나남
2. 우리나라 텔레비전 광고에 나타난 청소년의 성역할 묘사에 관한 연구, 오환
3. 영상매체의 폭력성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경근
4. 미디어 수용과 지식 격차, 양진오
5. 한국사회와 정보화, 나남
6. 청소년 TV시청행태와 지상파 등급제 프로그램 분석,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안
  • 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목차Ⅰ. 서론1. 문제 제기Ⅱ. 이론적 배경1. 청소년의 개념2. 청소년의 특성3. 대중매체의 의미와 역사4. 대중매체의 종류 5. 대중매체의 주요기능Ⅱ. 청소년과 대중매체1.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2. 청소년 문화의 문제 3. 현대사회와 매스미디어 4. 대중매체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5. 제반 이론Ⅲ. 결론 1. 청소년과 대중매체의 나아가야 할 방안과 대안참고문헌Ⅰ. 서론1. 문제 제기현대는 정보와 영상

  • [매스컴] 매스미디어가 청소년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조사연구
  • 매스미디어가 청소년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조사연구 - TV중심으로-목 차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내용 Ⅱ. 연구 방법 1. 조사 대상 및 범위 2. 조사 방법 Ⅲ. 이론적 배 경 1. 매스미디어의 개념 2. 매스미디어의 기능 3. 수용자 이론 4. 수용자로서의 청소년 4-1. 청소년의 개념 4-2. 청소년기의 특징 4-3. 매스미디어 수용자로서의 청소년 Ⅳ. 조사 결과 및 분석 1. 일반적 사항 2. TV 이용 행태 3. TV 이용 동기 4. 청소년의 TV시청과 모방효과

  • [매스미디어] 매스미디어(Mass Media)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매스 미디어의 일반적 특성 23. 매스 미디어의 영향력 24. 매스 미디어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44-1. 매스 미디어와 청소년 - 44-2. 매스 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측면 54-3. 매스 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측면 55. 대안 논의 -

  • [청소년사회학] 청소년문화의 변천
  • 영향을 미친다.- 거주지에 따른 차별 : 서울의 ‘8학군’- ‘과외학습’은 부모의 사회계층에 따라 큰 차이- 결론 : 학교문화와 학생들의 학습문화는 사회구조와 가족배경 그리고 그것의 불평등을 반영할 수밖에 없다.② 직업문화- 우리사회에서 어떤 사람의 직업선택에 가장 결정적인 변인은 학교교육이라는 신념이 지배적이다. - 청소년의 직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은 단순히 교육에서의 성취도뿐만 아니라 한국 노동 시장의 구조와 제도

  • [청소년발달] 매스미디어가 청소년 진로선택에 미치는 영향
  • 청소년의 직업선택에 영향 미치는 요인-매스미디어가 청소년 진로선택에 미치는 영향제목 : 청소년의 직업선택에 영향 미치는 요인주제 : 매스미디어가 청소년 진로선택에 미치는 영향  Ⅰ. 서론Ⅱ. 본론  1. 청소년의 ‘진로’선택 - 직업선택에 앞선 진로선택   2. 청소년의 진로‘선택’ -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매스미디어 영향 얼마나 큰가4. 매스미디어 분석Ⅲ. 결론Ⅳ. 참고문헌설문지 첨부Ⅰ. 서론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