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전략] 전랴적 아웃소싱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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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전랴적 아웃소싱 전략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목적
제 2 절 연구방법 및 구성


제 2 장 아웃소싱 고찰
제 1 절 아웃소싱의 개념
제 2 절 아웃소싱의 생성배경
제 3 절 외국의 아웃소싱 실태
제 4 절 아웃소싱 활성화 요인분석
제 5 절 기업전략에 있어 아웃소싱의 효과
제 6 절 아웃소싱의 문제점




제 3 장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아웃소싱(outsourcing)은 기업경쟁력을 위하여 부족한 자원을 핵심역량에 집중시킴으로써 생산성과 전문성을 증대시키고, 비핵심적 기능을 보다 전문성을 확보한 외부조직에 위탁함으로써 경비를 절감하려는 전략적 수단이다. 아웃소싱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면, 최소한 핵심역량에 자원과 관심을 집중할 수 있게 되어 그만큼 기업은 경쟁력을 키울 수가 있게 된다.
세계적인 경제전문지 Fortune지는 21세기 기업의 모습에 관해 "기존조직은 해체되고 생산방식도 자유계약에 의해 이루어지는 '프리랜서 경제' 시대가 도래할 것" 이라고 전망했는데 프리랜서 경제란 기획, 인사, 조직, 판매, 경영관리 등의 주요업무를 외부 전문공급업체에 위탁하는 아웃소싱을 뜻한다. 21세기는 기업경영에 있어서 근본적인 패러다임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고 고용에 있어서도 이전과는 전혀 다른 형태의 고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때문에 학계에서는 시간제 고용, 임시고용의 형태가 궁극적으로 기업가와 근로자에게 상호이익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참고문헌
"핵심기능만 빼고 전부 아웃소싱하라" 삼성경제연구소 1999년
"아웃소싱 전략과 사례" 홍성도 1998년


1. "백화점의 인적서비스 아웃소싱 동기와 성과에 관한 연구"
이철우, 김창호 1999년
2. "비정규직 근로자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노동연구원 20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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