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사회학,인문사회] 교직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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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교사의 체벌은 당연한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교육부에서 체벌을 금지하는 공문이 내려오는 등, 체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강해짐에 따라 체벌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논의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교사들은 체벌을 금지하는 것은 교권을 침해하는 행위이며, 체벌을 하지 않으면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반면, 체벌을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체벌은 학생들의 인권을 무시하는 처사이며, 또한 체벌의 교육적 효과라는 것도 허상일 뿐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찬반론은 체벌에 대한 의미 규정과 체벌이 주는 교육적 효과가 무엇인지를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각 입장의 주장이 서로 다른 관점에서 이야기되고 있기 때문에 체벌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 찬반을 말하기에 앞서서 우선 체벌이 무엇인지, 그리고 진정한 의미에서 교육적 효과란 무엇인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체벌의 교육적 효과는 크게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철저한 인식은 체벌에 대한 논의에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www.hakbumo.or.kr)가 지난해 벌인 학생 상담(전화·사이버·면접) 680건 중 교사문제로 고민하는 학생들이 291건(42.8%)을 차지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부적격 교사에 의한 인권침해와 폭력적 체벌 언어폭력 성추행 등이 주된 이유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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