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사범조직,인문사회] 교육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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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전 이론
2. 체제 이론
3. 결론
본문내용
신념은 사람들이 행동하는 중요한 이유가 된다. 신념은 세계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또는 일반화를 말하며, 개인들이 진실이라고 믿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념은 개인을 행동화하도록 동기화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한다. 아래에 신념에 근거한 동기이론들을 살펴보겠다.
먼저 원인 귀속이론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 이론은 귀인이론이라고도 불리며, 책임을 어디로 돌리느냐? 누구에게 묻느냐? 동기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원인귀속이론은 개인이 성취 노력과 관련하여 과거의 행동에 대해서 원인을 설명하고 이러한 원인에 대한 분석이 어떻게 개인의 기대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초점을 둔다. 원인에 대한 분석은 성취결과의 원인에 대한 인식이다. 학교에서 성취와 관련하여 가장 흔하게 설명되는 원인은 능력과 노력 그게 아니면 행운 등이 있다. 이러한 구체적인 원인에 대한 설명이 소재, 안정성, 통제력과 같은 구조적인 측면과 관련하여 고려될 때 개인의 성취행동에 대한 중요한 결정요인이 된다.
둘째, 성공과 실패에 대한 원인의 설명은 소재, 안정성, 통제력과 같은 구조적 차원을 통해서 평가된다. 소재는 원인이 개인의 내부에 있는가 아니면 외부에 있는가를 말한다. 내부요인은 개인의 능력과 노력이고 외부요인은 직무의 난이도와 행운이다. 안정성차원은 성과의 원인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지 않거나 또는 변하는 것을 나타낸다. 능력은 안정적이며, 노력은 불안정적이다. 다음으로 통제력은 성과의 원인이 자신의 선택에 달려있는지 여부를 말하기 때문에 개인의 책임을 묻는다. 개인의 노력은 통제가능하며, 능력이나 행운은 통제력을 넘어선다고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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