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사범조직,인문사회] 교육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고전 이론
2. 체제 이론
3. 결론
- 본문내용
-
신념은 사람들이 행동하는 중요한 이유가 된다. 신념은 세계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또는 일반화를 말하며, 개인들이 진실이라고 믿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념은 개인을 행동화하도록 동기화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한다. 아래에 신념에 근거한 동기이론들을 살펴보겠다.
먼저 원인 귀속이론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 이론은 귀인이론이라고도 불리며, 책임을 어디로 돌리느냐? 누구에게 묻느냐? 동기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원인귀속이론은 개인이 성취 노력과 관련하여 과거의 행동에 대해서 원인을 설명하고 이러한 원인에 대한 분석이 어떻게 개인의 기대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초점을 둔다. 원인에 대한 분석은 성취결과의 원인에 대한 인식이다. 학교에서 성취와 관련하여 가장 흔하게 설명되는 원인은 능력과 노력 그게 아니면 행운 등이 있다. 이러한 구체적인 원인에 대한 설명이 소재, 안정성, 통제력과 같은 구조적인 측면과 관련하여 고려될 때 개인의 성취행동에 대한 중요한 결정요인이 된다.
둘째, 성공과 실패에 대한 원인의 설명은 소재, 안정성, 통제력과 같은 구조적 차원을 통해서 평가된다. 소재는 원인이 개인의 내부에 있는가 아니면 외부에 있는가를 말한다. 내부요인은 개인의 능력과 노력이고 외부요인은 직무의 난이도와 행운이다. 안정성차원은 성과의 원인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지 않거나 또는 변하는 것을 나타낸다. 능력은 안정적이며, 노력은 불안정적이다. 다음으로 통제력은 성과의 원인이 자신의 선택에 달려있는지 여부를 말하기 때문에 개인의 책임을 묻는다. 개인의 노력은 통제가능하며, 능력이나 행운은 통제력을 넘어선다고 간주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아관찰일지 - 만0세 5명 1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 (99점/100점) 한국어교원2급 모의수업계획서+수업지도안 (추가-실습 PPT 내용과+참고자료사이트)
- 유아관찰일지(아동관찰일지) 9월 유아관찰일지 작성표- 만 5세를 대상으로 평가인증 유아관찰일지 서식에 맞추어작성,유치원 어린이집 실습일지
- [유치원 프로젝트 접근법] 장수풍뎅이 프로젝트 계획
- 나의 인생관(생활신조)과 인생목표(삶의 목표)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만 1세 4월 보육일지1주-4주 주간일지
- 누에의 한살이 - 유아교육자료
- [유아교육계획안] “누에” 프로젝트 주간계획안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