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미론] 영상매체에 의한 국어파괴현상과 그 심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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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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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Ⅱ.본론
1. 국어파괴현상의 유형
(1) 다양한 문법적 오류
(2) 적절하지 못한 단어 사용
(3) 사투리/비속어 등 잘못된 단어 사용
(4) 맞춤법 오류
2. 국어파괴현상의 심각성
(1) 조사 방법
(2) 조사 결과
Ⅲ.결론
참고문헌
첨부 - 설문지
- 본문내용
-
Ⅰ.서론
우리는 하루에도 셀 수 없는 양의 대중매체를 접한다. 날로 발전해가는 대중매체들은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해준다. 그러나 대중매체들의 편리성 뒤에는 보이지 않는 문제가 생겨나기 시작했고 어느새 매우 심각한 상황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화려하게만 보이는 대중매체들을 사용하고 즐기는 사이 우리가 인지하지 못한 채 국어 파괴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국어파괴현상이란 일정한 형식에 의해 만들어진 국어가 어떤 이들에 의해 파괴되는 현상이다. 이들로부터 국어의 문법이나 맞춤법 등이 무시되고 국적 불명의 단어들이 만들어지기까지 한다. 이렇게 파괴된 국어사용이 더욱 문제가 되고 있는 이유는 바로 그런 언어들이 통신상에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서도 매우 많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대중매체를 통해 무의식중 학습되어진 잘못된 국어를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고 그 문제를 인식하지 못한 채 사용하고 있다.
대중매체는 TV, 라디오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신문이나 라디오 등의 매체들은 비교적 국어파괴현상이 확연히 드러나지 않는다. 본고에서는 많은 대중매체 중 국어파괴현상이 가장 현저히 드러나며 평균적으로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영상매체를 중심으로 연구하되 인터넷 신조어에 대해서는 연구 영역에 포함시키지 않기로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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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어연구원, 「표준 국어 대사전」, 두산동아, 1999.
김고금평, 「한글파괴 부추기는 공중파」, 문화일보, 2006년 10월 9일
이성대, 「맞춤법도 못지킨 영화 제목 “괜찮아?”」2006년 12월 5일
SBS뉴스 「상장사 취업 경쟁율 56대 1」2006년 12월 11일
BC/현대/삼성 카드 광고
LGtelecom 기분존 광고
KBS 「개그콘서트」
SBS 「웃음을 찾는 사람들」
MBC드라마 「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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