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조선 후기 현실주의 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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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조선후기 현실주의 문학의 경향
Ⅱ. 현실주의적 시세계
1. 현실주의적 표현수법
2. 체제모순에 대한 다양한 시적 형상
3. 서사시로의 발전
Ⅲ. 한국의 현실주의 한시
본문내용
Ⅰ. 조선 후기 현실주의 문학의 경향
조선 후기는 봉건사회 해체기이자 새로운 경제・사회구조를 지향하던 시대로 파악된다. 조선 후기의 문학도 그러한 시대적인 분위기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전시대와 다른 양상들이 폭넓게 전개되었다. 그중에서도 현실주의의 성장・발전이 주목할 만하다. 다시 말해 우리 문학사의 내재적인 자기발전의 과정에서 성장해온 현실주의가 문학의 여러 방면에 확산되어 훨씬 풍부하고 다양하게 나타나고 예술에까지 두루 걸쳐서 성장한 것은 전대에 없는 일이었다.
이런 사정은 한문학의 주류라 할 수 있는 한시에서도 마찬가지였다. 茶山 정약용(丁若鏞), 洛下生 이학규(李學逵), 耳溪 홍양호(洪良浩) 등 많은 작가들에 의해 현실주의적인 다양한 한시들이 창작되었다. 현실주의적 한시의 구체적인 양상은 그 표현수법 / 소재와 주제 / 서사시로의 발전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Ⅱ. 현실주의적 시세계
1. 현실주의적 미학과 표현 수법

조선 후기에 일군의 시인들은 민의 생활과 현실을 제대로 담아내기 위해 생활방언이나 고유어 등을 과감하게 한시에 도입하여 새로운 표현미를 추구하고 생활정서를 심화시켰다. 이는 현실주의 표현미학의 주요한 성과이자 그 창작방법과도 직결된다.
홍양호(洪良浩,1724~1802)는 『북색잡요(北塞雜謠)』에서 함경도의 생활방언을 과감히 시어로 도입하여 이전과는 전혀 새로운 시적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이맥죽(耳麥粥)」이라는 작품의 일부를 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임형택(1992), 『이조시대 서사시』, 창작과 비평
・진재교(2001), 『이조 후기 한시의 사회사』, 소명출판
・차용주(2003), 『韓國 委巷文學作家 硏究』, 경인문화사
・鄭洋・具仕會(1998), 『한국리얼리즘 한시의 이해』, 새문사
・이정선(2002), 『조선후기 조선풍 한시 연구』, 한양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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