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미론] 국어 음식 이름의 구성유형과 의미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기

2. 국어 음식이름의 유형 분류
2-1) 음식 내적특성에 의한 생성과정 분류탐구 및 의미파악
① 재료에 따른 생성
② 조리법에 따른 생성
③ 모양에 따른 생성
④ 맛에 따른 생성
2-2) 음식 외적특성에 의한 생성과정 분류탐구 및 의미파악
① 기능 관련에 따른 생성
② 사람 관련에 따른 생성
③ 지역 관련에 따른 생성
④ 사회 ․ 문화적 배경 관련에 따른 생성
⑤ 그릇 관련에 따른 생성
⑥ 기타 관련에 따른 생성

3. 국어 음식이름의 특성

4. 마무리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한국의 국어체계의 어떤 일관성 혹은 규칙성을 잘 드러내는 것 중 하나인 음식이름. 음식은 인간의 삶과 그 영위에 있어서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그만큼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 매일 먹는 음식이 항상 같지 않듯이, 그 다른 음식에는 각각의 다른 음식이름이 있기 마련이다. 모든 언어적 인간이 다 그렇지만 한국인은 그리고 한국사회는 특히 이름의 생성과 변형이 자주 일어난다.
음식이름도 끊임없이 생성, 고정, 변형을 겪어오면서 우리 음식문화에 정착된 이름과 변형된 이름, 그리고 소멸된 이름이 있다. 대상의 인지와 그에 따른 언어로서의 표현의 관계를 특히 음식이름으로 보는 것은 그래서 더 의미 있는 연구가 되리라 믿는다.
기존연구에서 보면 이와 흡사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흔히 음식이름에서 오는 의미의 단계 체계화를 느끼기 힘든 점과 의미론적으로 찾아내기에는 음식의 이름에 대한 명확한 기준성이 없기 때문에 연구동향에서 찾아볼 수 없는듯하다. 그래서 이번 연구가 더 의미 있는 행위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된다.
참고문헌
<중학교 가정 교과서>, 동아출판 외
<역사의 교차로에서>, 시바 료타로, 2004
<조리기능사 이론교재>, 김지연 요리학원,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4장 국어의 의미 국어 지식탐구 요약
  • 제4장 국어의 의미1. 의미와 의미의 분석언어 = 형식 + 내용(의미)의미론: 내용에 해당하는 의미를 연구하는 학문분야로 추상적이며 유동적이나 언어의 중심적 기능이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므로, 매우 중요함1.1. 의미의 정의1.1.1. 지시설의미 = ‘지시물’ (플라톤의 『대화편』이 기원)1970년대 몬테규(R. Montague)의 모형이론(model theory)으로 계승, 발전됨.cf. 모형이론의 주장: 사물 그 자체는 의미를 갖지 않지만, ‘언어 표현’이 현실 세계의 지칭물

  • 제 4장 국어의 의미 5
  • 제 4장 국어의 의미1. 의미와 의미의 분석형식과 내용으로 이루어진 언어는. 내용에 관련된 측면을 의미(意味)라고 하며. 언어적 의미를 연구하는 학문분야를 의미론(意味論)이라고 한다. 1.1 의미의 정의1.1.1 지시설플라톤의 「대화편」에서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다. 1970년대 몬태규의 모형이론은 이것을 발전시켰으며. 그 이론에 따르면 사물 그 자체는 의미를 갖지 않지만. 언어표현은 현실세계의 지시물을 지칭하므로 의미를 갖는다. 의미의 지시

  • 제 6 장 국어와 민족문화
  • 유형분류라 하고, 후자를 언어의 계통 분류라 한다.국어이 유형론적 특질로는 음운특질, 어휘 특질, 문법특질이 있다. 음운 특질에 있어서는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가 짝을 이루어 분화되어 있는 것이 자음의 특질로서 주목할 만한다. 또한 국어 음운에는 순치 마찰음과 같은 자음은 없으며, 유성음과 무성음이 변별되지 않는다. 또한 국어에는 말소리의 길이나 높이도 존재한다.국어의 어휘는 고유어와 외래어로 구성되어 있ㄸ. 한자어는 아주 오

  • 제 4 장 국어의 의미
  • 〈제 4 장 국어의 의미〉1. 의미와 의미의 분석언어는 형식과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언어의 내용과 관련된 측면을 의미(意味)라고 할 때, 언어적 의미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를 의미론(意味論)이라고 한다. 의미는 그 실체가 추상적이고 다수이며, 유동적인 속성이 있어 효율적으로 기술하기 힘들다. 그렇지만, 언어의 중심적 기능이 의미의 전달인 만큼 의미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는 중요하다.1.1. 의미의 정의의미의 정의를 ①지시설, ②자극-반응설

  • 제4장 국어의 의미 국어 지식탐구 요약 국어 지식론 요약 국어지식탐구 4장 요약 국어지식탐구요약 국어의 의미 요약 국어지식론 요약 국어지식탐구 제4장 국어의 의미 국어 지식 탐구 요약
  • 제 4장 국어의 의미1. 의미와 의미의 분석언어는 형식과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중 언어의 내용과 관련된 측면을 의미라고 하며, 언어적 의미를 연구하는 분야를 의미론이라 한다.1.1 의미의 정의지시설, 자극-반응설, 개념설1.1.1 지시설“개”의 의미는 지시 대상물로서 “개”라는 것으로써, 의미를 ‘지시물’혹은 ‘지시관계’라고 보는 입장이다. 플라톤의 대화편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으며, 1970년대로 접어들어 몬테규의 모형이론으로 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