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미론] 국어 음식 이름의 구성유형과 의미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 목차
-
1. 들어가기
2. 국어 음식이름의 유형 분류
2-1) 음식 내적특성에 의한 생성과정 분류탐구 및 의미파악
① 재료에 따른 생성
② 조리법에 따른 생성
③ 모양에 따른 생성
④ 맛에 따른 생성
2-2) 음식 외적특성에 의한 생성과정 분류탐구 및 의미파악
① 기능 관련에 따른 생성
② 사람 관련에 따른 생성
③ 지역 관련에 따른 생성
④ 사회 ․ 문화적 배경 관련에 따른 생성
⑤ 그릇 관련에 따른 생성
⑥ 기타 관련에 따른 생성
3. 국어 음식이름의 특성
4. 마무리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들어가기
한국의 국어체계의 어떤 일관성 혹은 규칙성을 잘 드러내는 것 중 하나인 음식이름. 음식은 인간의 삶과 그 영위에 있어서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그만큼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 매일 먹는 음식이 항상 같지 않듯이, 그 다른 음식에는 각각의 다른 음식이름이 있기 마련이다. 모든 언어적 인간이 다 그렇지만 한국인은 그리고 한국사회는 특히 이름의 생성과 변형이 자주 일어난다.
음식이름도 끊임없이 생성, 고정, 변형을 겪어오면서 우리 음식문화에 정착된 이름과 변형된 이름, 그리고 소멸된 이름이 있다. 대상의 인지와 그에 따른 언어로서의 표현의 관계를 특히 음식이름으로 보는 것은 그래서 더 의미 있는 연구가 되리라 믿는다.
기존연구에서 보면 이와 흡사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흔히 음식이름에서 오는 의미의 단계 체계화를 느끼기 힘든 점과 의미론적으로 찾아내기에는 음식의 이름에 대한 명확한 기준성이 없기 때문에 연구동향에서 찾아볼 수 없는듯하다. 그래서 이번 연구가 더 의미 있는 행위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된다.
- 참고문헌
-
<중학교 가정 교과서>, 동아출판 외
<역사의 교차로에서>, 시바 료타로, 2004
<조리기능사 이론교재>, 김지연 요리학원,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