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탐구방법론] 베르그송의 지속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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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문제제기
■ 베르그손에게 영향을 준 이론
■ 본능과 지성
■ 지성을 통한 인식
■ 본능, 직관(l'intuition)
■ 지성(intellect)과 직관(intuition)
■ 의식의 탐구
■ 시간과 공간
■ 기억
■ 기계론과 목적론
■ 진화
■ 창조적 진화
󰁾 의견
󰁾 토론
본문내용
■ 문제제기
서양 철학은 플라톤 이래로 존재의 참 모습을 수학이나 논리학에서 흔히 나타나는 고정적이고 부동적인 본질에 세계에서 찾고 있었다. 따라서 운동과 변화를 수반하는 생명과 시간은 불완전한 현상세계에 속하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그러나 베르그송에 의하면 존재의 본성은 다양한 성질들과 차이들을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질적이고 역동적인 힘이다. 그것은 시간 속에서 끊임없는 생성과 사건으로 가득 찬 연속적 흐름으로 나타나며 이런 점에서 본질적으로 생명적 과정을 닮아 있다. 반면에 철학과 과학은 시간과 생성을 배제하는 방향으로 계속 진행되어 왔다

19세기 말 과학적 사고는 인간의 정신이나 사회 현상까지도 과학화 할 수 있다는 기대에 부풀어 있었는데, 그로 인해서 의식 상태를 양화(量化)하려는 시도가 일어난다. 그는 인간이 자신의 내적 자아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분석하여 심리적 사실은 다른 사실과는 질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증명했고, 과학적 결정론의 이름을 빌어서 인간이 자유롭다는 사실을 거부한다는 것은 근거 없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사실들을 바탕으로 존재의 형이상학에 대비되는 생성의 형이상학, 물질의 형이상학에 대비되는 생명의 형이상학을 구성하는 것이 베르그송의 목표였다.

■ 베르그손에게 영향을 준 이론
- 다윈의 진화론 : 생물계의 법칙성을 논하면서 생물의 욕구(欲求)가 작용을 일으키며, 그 결과 진보하고 대를 이어감에 따라 진화한다고 하였다.
- 스펜서의 진화 : 인간사회의 도덕원리 전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진화(evolution)의 원리에 따라 조직적으로 서술하였다
- 플로티누스 유출설 : 초월적인 절대자(神)로부터, 마치 태양에서 빛이 방사(放射)하고 또 샘에서 물이 흘러넘치는 것처럼 만물(萬物:世界)이 유출한다는 학설

■ 본능과 지성
- 베르그송에게 세계는 본질적으로 생명과 물질이라는 다른 두 부분으로 분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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