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매스미디어가 된장녀신드롬에 미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 본론
3. 설문 조사
4. 연구결과
5.결론
6. 연구의 한계점
본문내용
매스미디어가 된장녀신드롬에 미친 영향





1.서론

된장녀란 서구식 문화, 예를 들어 스타벅스같은 테이크 아웃 커피전문점, 아웃백 스테이크 같은 패밀리 레스토랑 이른바 뉴요커라고 불려지는 문화를 향유하는 젊은 여성들에 대한 은둔형 외톨이들의 반감, 반발심으로 만들어진 신조어이다.
이 용어는 분수에 맞지 않는 생활을 추구하고 자신의 안락함과 신분상승을 위해 남성들에게 의존하고 있는 여자들의 양면성을 꼬집었다. 하지만 매스미디어의 영향으로 이 논란은 새로운 대립의 양상을 보이며 파장이 커졌다. 게다가 인터넷에서의 정리되지 않은 공론을 매스컴이 여과 없이 그대로 보도하면서, 빗나간 논점이 이슈화되고 상품화까지 되어 여러 가지 방송 소재로까지 사용되는 등 영향이 일파만파 퍼지게 되었다. 인터넷에서 뜨거운 열풍을 일으켰던 “~ 녀” 신드롬이 한 인물에 대한 관심을 뛰어 넘어 점차 확산 되면서 비슷한 신조어들을 만들어냈다. 그 흐름 속에서 나온 “된장녀”는 이전의 “~녀”들과 다르게 실제 인물이 아닌 허상의 인물임에도 불구하고 부유층과 빈곤층, 남녀 간 대립 등 엄청난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그 시작이 어디였는지,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까마득해진 지금, “된장녀” 논란의 진실을 되짚어 보고 이 논란에 매스컴이 어떤 식으로 일조했는지, 그것이 잘못된 것이라면 진정한 매스컴의 태도와 이를 바라보는 우리의 올바른 태도는 무엇인지 살펴본다.
또한 여성이 매스컴에서 어떻게 비추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매스컴이 여성을 바라보는 왜곡된 시각을 바로잡아 매스컴과 여성의 올바른 관계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해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등재된 된장녀 관련 기사 500건을 조사하고, 20대 대학생 100명에게 인식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남녀대학생 토론을 실시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1세기 기업의 전략적 스포츠 마케팅] 21세기 기업의 전략적 스포츠 마케팅
  • 원광대학교 ㆍ 노재성 스포츠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스포츠 소비자 만족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순천향대학교 ㆍ 김현화 스포츠 마케팅 전략을 위한 스포츠 미디어 분석한국스포츠리서치 ㆍ 조병섭 상표 애호도의 유형구분에 따른 스포츠마케팅 전략 한국체육과학회 ㆍ 김용길 미래 스포츠마케팅 전략을 위한 이론정립중앙대학교스포츠과학연구소 ㆍ 정의권스포츠 소비자의 행동분석을 통한 스포츠 마케팅 전략한국스포츠리서치 ㆍ 이종경

  • [대중문화] 대중문화의 정의, 발전과정, 이해와 대중문화의 정치성, 산업경쟁력, 대중문화의 폐해 및 향후 대중문화의 미래, 제언
  • 영향을 받게될까 생각해보자. 지구촌이라는 용어에는 지역적 특성을 넘어선 지구 단위의 문화적 코드 생성을 가정한다. 커뮤니케이션 혁명은 시공간의 한계를 심리적, 문화적으로 개방시켜 놓음으로서 이를 가능하게 만들었다. 말하자면 물리적 시공의 한계를 넘어 자신이 소속하고 싶어하는 정신적 준거집단(reference group)에 따라 자기 정체성을 구현할 수 있게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예를 세계적인 패션 디자이너 다카다 겐조에게서 찾아 볼 수 있다.

  • [여성학] 대중매체에서의 성차별
  • 매스컴연구회를 결성하고 매년 모니터교육을 실시하여 모니터요원들을 배출하고 세미나도 개최해왔다. 주요 실적으로는 광고에 나타난 여성상을 바로잡기 위해 광고주에게 시정을 요구하여 성과를 거둔 일, 외설적 영화포스터 제거운동을 벌여 서울시로 하여금 극장주에게 시정하도록 경고조치를 하게 한 것, 공연윤리위원회에 음란퇴폐광고물 고발창구를 설치하도록 한 것 등을 들 수 있다(김기태, 1994).이 밖에도 YMCA의 시청자시민운동본부, YWCA,

  • 외모지상주의의 현황과 원인 현실적 대안
  • 신드롬은 우리 사회에 무수한 ‘얼꽝’을 만들어내며 자본주의의 노예, 서구에 대해 열등한 동양의 외모라는 무서운 결론에 무임승차하도록 조장하고 있다. 이는 그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데에 그 원인이 있다. 어떻게 보면 외모지상주의에는 양면성이 존재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외모지상주의가 상업성과 결부되면서 더욱 심화될 수 있었던 것도 그 만큼 무궁무진한 개발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실이 외모지상주의를 근본

  • [사회심리학] 외모지상주의의 실태와 원인에 대하여
  • 매스컴이 만들어 낸, 일종의 거짓된 진리라고 할 수 있겠다.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여우가 어린 왕자에게 한 말처럼, 진짜 아름다움은 어쩌면 눈을 감았을 때, 보이는 것이 아닐까.누가 예쁜 여자를 마다해 남자라면 누구든 바라지거리엔 모두 연예인들뿐 미인들 가득한 세상이야.하지만 나에겐 누구나 말리는 못생긴 여자친구 하나 있지.친구들은 그녀에게 첫인사로 인상 좋다하지.그 후에도 친구들은 뻔히 여자친구 있는 내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