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조사방법론]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도입이 위성DMB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6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pp.1-6
1-1 문제제기 & 연구목적 pp.1-6
1-2 연구문제 p.6

Ⅱ. 선행연구 검토 pp.7-38
2.1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pp.7-8
2.1.1 DMB에 대한 정의 p.7
2.1.2 위성 DMB의 특징 pp.8-11
2.1.3 DMB의 미디어적 특성 pp.11-13

2.2 위성 DMB의 콘텐츠 현황 pp.14-24
2.2.1 지상파 재전송과 위성 DMB pp.14-15
2.2.2 위성 DMB (TU 미디어) 콘텐츠 현황 pp.15-24

2.3 위성 DMB 사업과 시청의 문제점 pp.24-29
2.3.1 콘텐츠의 부족 pp.27-28
2.3.2 지상파 재전송의 문제 p28
2.3.3 단말기 하드웨어의 문제로 인한 시청의 불편 pp.28-29
2.3.4 기술 업그레이드가 불가능 p.29

2.4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 pp.30-38
2.4.1 퍼블릭 액세스(public access)의 개념 pp.30-31
2.4.2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의미 p.31
2.4.3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목적 및 의의 pp.32-35
2.4.4 능동적 참여 프로그램으로서의 UCC(User Created Contents) pp.35-36
2.4.5 적극적인 접근권의 형성 - 시청자의 방송 제작 참여 pp.36-37
2.4.6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능동성의 개념 pp.37-38

Ⅲ. 이론적 배경 pp.38-47
3.1 이용과 충족이론 (The Use and Gratification Theory) pp.38-47
3.1.1 이용과 충족이론의 주요 개념 pp.40-42
3.1.2 이용과 충족이론의 기본 모델 pp.42-44
3.1.3 뉴미디어와 수용자 활용 - 이용과 충족이론 중심으로 pp.44-45
3.1.4 미디어 이용 동기와 충족 유형 pp.45-47

Ⅳ. 연구 방법 pp.47-56

4.1 연구 문제 p.47

4.2 측정․분석 pp.47-51
4.2.1 설문의 구성 pp.47-48
4.2.2 설문의 진행․대상 p.48
4.2.3 분석 방법 p.51

4.3 분석 결과 pp.51-56
4.3.1 위성 DMB 이용동기 측정 항목들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 pp.51-55

Ⅴ. 결론․ 한계 pp.55-56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1.1 문제제기 & 연구목적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낳은 차세대 컨버전스 미디어 이자 ‘내손안의 TV’로 각광받으면서 태어난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는 위성DMB서비스가 2005년 5월에, 지상파DMB서비스가 2005년 12월에 본방송을 시작하면서 새로운 이동형 멀티미디어 방송의 시대를 열고 있다.
그러나 DMB서비스가 준비되고 시작되었던 시기의 장밋빛 전망과는 달리 시간이 갈수록 DMB사업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고정비용이 큰 사업이므로, 사업의 초기에 투자비용에 비해 이윤이 적을 수밖에 없는 것은 사실이지만, 지상파DMB와 위성DMB 모두에서 사업의 존속마저 위태롭게 할 정도로 많은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 또한 사실이다. 우리의 연구는 지상파 DMB가 아닌 위성 DMB를 대상으로 한다. 본 연구의 주제인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이라는 개념 자체가, 지상파 방송을 편집 없이 그대로 전송하는 지상파 DMB에서는 찾아 볼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성 DMB를 중심으로 살펴 보기로 한다.
위성DMB는 현재 TU미디어가 단독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DMB전용광고와 함께 월 11,000원의 정액제 이용료(약정가입시 9,900원)를 통해 수익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2006년 11월 현재 90만 가입자를 넘어 2007년에는 손익분기점을 넘어 2009년에는 누적흑자를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위성DMB사업에서 현재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수익성이 낮다는 것이고, TU미디어 측에서는 가입자 수를 늘리기 위해 다양한 방식들을 도입하고 있다.
우리는 사용자 측면에서 사람들이 위성DMB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왜 이용하는지, 이용하지 않는다면 왜 이용하는지에 대한 설문을 실시해보았다. 설문은 국민대, 중앙대, 한양대 등 서울시내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2006년 11월 22~25일에 걸쳐 진행하였으며 150부의 설문지 중 회수된 142부(위성DMB서비스사용자:41명, 미사용자:101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1. 고정민(2005), “DMB 컨텐츠 활성화 방안 및 향후 과제”, SERI 경제포커스 제36호

2. 권영준(2001), “KBS <열린채널> 운영 진단과 활성화 방안”, 21세기언론연구소 『언론개혁2』, pp.256-267.

3. 김남석(1999),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 현상의 이해를 위하여”, 한국언론학회, 『저널리즘비평28』, pp.98-101.

4. 김대호, 김도연, 김은미, 도준호(2006), "초점집단 인터뷰를 통해 본 위성 DMB 초기채택자의 채택동기 및 이용행태", 『한국언론학보』, 제 50권 3호, pp.65-95.

5. 김성도(2005), “디지털 확산과 생활문화의 新양식 ; 모바일 미디어의 문화적 특질”, 2005 Digital Conference

6. 김소현(2004), “시청자들의 방송사 인터넷 게시판 참여현황과 이에 대한 제작진의 수용 형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 대학원 석사논문.

7.김영주(2002), “미디어 악세스권의 법적 쟁취 :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과 시청자 평가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경남지역문제연구원, 『경남지역연구 제7집』, pp.337-356.

8. 김용웅(2004), “시민참여방송 제작현황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석사논문.

9. 김유정(1994),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에서의 PC통신 활용에 관한 분석”, 방송위원회, 『방송연구39』, pp.231-256.

10. 김학천(1993), “방송과 시청자 반응”, 한국언론학회, 『저널리즘 비평 10권』, pp.36-38

11. 김현정(2003), “수용자의 능동적 매체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인터넷 드라마 사이트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언론홍보 대학원 석사논문.

12. 도준호(2005). “디지털과 한국사회의 새로운 지평 : DMB 도입과 미디어 환경 변화”, 2005 Digital C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LG전자의 기업경영에 관한 소고
  • 대한 꿈을 키우고 있다.LG전자 과테말라 지사는 LG전자 서비스 엔지니어를 파견해 교육 및 세미나를 개최하고 교육 기기, 실습실 장비(TV, 오디오,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등) 구입을 지원하며, 학생들에게 관련 비디오 등 교육자료도 제공할 계획이다.LG전자는 내년에는 에콰도르와 베네주엘라에도 이와 같은 LG기술학교 를 설립키로 했다.또한 LG전자는 파나마와 과테말라, 베네주엘라에서 4년째 청소년 장학금 지원을 위한 LG퀴즈 방송 프로그램을 지원

  • 미디어와 스포츠
  • 대한 대리감독 체험 등을 경험하게 된다. Ⅱ. 미디어 스포츠1. 미디어스포츠의 정의매스미디어에 의해서 각색되고 편집되어 수용자(시청자/독자)에게 전달되는 스포츠 보도 기사와 보도 프로그램의 내용을 지칭한다. 특히 텔레비전에 의해서 중계되면서 스포츠의 원 형질이 미디어에 맞게 변형된 스포츠의 내용을 말한다. 2. 미디어 스포츠의 연도별 발전단계 50년대의 신문의 발전과 전파 매체 특히 텔레비전의 도입은 스포츠와 미디어를 파트너로

  •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
  • 연구 입장에서 매스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연구한 학자들은 있었다. 이미 1940년대에 록펠러 연구 재단의 기금에 의해 설립된 라디오 보고서 중 하나인 ‘라디오와 인쇄물’이라는 보고서는 라디오의 사회적 영향을 인쇄 매체와 비교하여 설명하려고 시도했던 최초의 ‘이용과 충족’실태에 관한 일련의 조사 연구였다. 그리고, 1942년 E. A Suchman은 라디오 방송의 고전음악 청취자들의 그 청취 동기와 이용 패턴을 연구해서 발표한 바가 있으며, 또한 Herta

  •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개념, 의의와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국내외 현황 및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향후 발전 방안 분석
  • DMB 추진 현황1. 유럽2. 미국3. 일본 Ⅷ. 향후 공존과 발전방안1. 방송시장에서의 경쟁과 공존2. 위성 DMB와 지상파 DMB 공존과 발전 방안1) 위성 DMB 재전송2) 콘텐츠 확보3) 중계망 구축과 지상파 DMB 유료화4) 지상파 DMB의 지역 DMB와의 연계 5) 광고제도 개선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새로운 방송 매체가 등장할 때마다 그와 관련된 방송 서비스의 특성과 방송사업자 구도, 그러한 매체가 기존의 방송구조나 방송시장에 미칠 영향, 그리고 이에 대한 정

  •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도입, 목적, 정책과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현황 및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전망, 정책과제, 시사점 분석(위성DMB, 지상파DMB, DMB)
  • DMB 도입과 미디어 역학8. 이종 매체 겸영에 대한 저항적 태도Ⅲ. DMB 도입 정책 1. 지상파 DMB 도입 방안2. 위성 DMB 도입 방안3. DMB 도입 방안에 관한 정책 형성의 배경과 특징Ⅳ. 위성 DMB의 특성과 시장구조1. 기술적 특성2. 매체적 특성3. 수용자4. 사업자 현황5. 서비스 구성6. 마케팅 관련 쟁점7. 기술표준 문제8. 연동형 서비스Ⅴ. 위성 DMB와 지상파 DMB의 현황과 주요 현안1. 위성 DMB 2. 지상파 DMB3. 주요현안 Ⅵ. DMB 서비스의 사회문화적 영향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