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광고 효과와 수용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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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Substract

1. 서론
1.1 연구목적
1.2 문제제기

2. 본론
2.1 선행연구검토
2.2 이론적 배경 논의
2.3 연구 방법
2.3.1 연구문제
2.3.2 분석방법
2.3.3 분석결과

3.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모바일 광고 활성화 방안 연구
: 모바일 광고 효과와 수용성에 대한 논의 중심으로



◀ S u b s t r a c t ▶
과연 모바일 광고에 대한 실질적 논의가 있었는지 묻고 싶다. 과연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도 묻고 싶다. 저마다 문제점 극복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하지만 정작 문제가 무엇인지도 모르는 듯싶다. 그래서 우리가 문제의 핵을 짚어보기로 했다.
광고의 일방향적 접근, 수용자와의 상호작용성을 고려하지 않는 단선적 경로의 광고효과추구가 가장 큰 문제다. 우리는 연구를 통해서 모바일 광고효과, 즉 수용자들이 광고를 어떻게 인식하는 지에 대한 잠정적 가설을 설정할 수 있었다. 결론에서 실질적 검증이 미약하긴 했지만 가설을 설정하는 과정자체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다. 소비자의 인식경로가 매우 다양할 수 있고, 그 인식경로를 결정하는 노출변인 역시 매우 다양할 수 있음을 알았다. 그리고 그러한 다양한 노출변인들의 통제가 광고시장 활성화의 열쇠가 될 수 있다는 것도 알았다. 현재의 모바일 광고시장의 문제점들은 그러한 다양한 노출변인들을 통제하지 못하는 데서 파생되고 있다는 게 우리들 생각이다.
우리 연구의 시작은 비록 모바일 광고효과의 이론적 논의지만, 끝은 모바일 광고시장의 활성화와 연결된다. 그런 점에서 우리 연구의 소기 목적은, 우리가 세운 가설을 토대로 다양한 노출변인들을 통제할 수 있는 기술적, 정책적, 사회적 지원이 함께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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