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최연희 의원 사건 관련 신문보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문제제기
1.2. 연구 필요성과 연구 문제
1.3. 연구방법
2. 본론
2.1 신문 보도 유형 분석 (조선일보, 한겨레, 중앙일보)
2.1.1. 위치
2.1.2. 유형
2.1.3. 성격
2.1.4. 그래픽/사진 유무
2.2. 주요 기사 분석
2.3. 온라인 댓글로 본 기사 반응 분석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1.1. 문제제기
신문들의 성폭력 보도가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통념을 확산시키고 있다는 지적은 꾸준히 나오고 있다. 보도 태도에 있어서 꾸준히 지적되어온 문제는 연쇄 성폭력범을 ‘발바리’ 따위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용어로 표현하거나, 성폭력을 연애나 성적인 관계와 은연중에 연결시키는 자세, 피해자의 책임을 강조하는 태도를 보여 왔다는 부분 등이다. 또 사건 전달과는 관계없이 사건을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묘사해 선정성을 부각시키거나 ‘밤길을 조심해야 한다’는 식의 막연한 성폭력 대책을 보도하기도 한다.
언론의 이와 같은 보도 태도는 성폭력에 대한 편견을 은연중에 퍼뜨린다. 옷차림 등을 문제삼아 피해자가 어느 정도 성폭력이 일어날만한 원인을 제공했다는 식으로 논조를 펼치거나 피해자를 무력한 존재처럼 그리고, 성폭력이 극악한 범죄자들이나 저지르는 특수한 범죄처럼 표현하는 경우가 이에 속한다. 이와 같은 기사들은 성폭력에 대한 사회의 편견을 재차 확인시키고 이를 다시 퍼뜨려 결국 편견을 재생산해 사회가 성폭력에 대해 진지하게 성찰할 기회를 잃게 만들고 제2, 제3의 피해자를 만든다. 얼마 전 ‘유영철 사건’이 보도됐을 당시 대부분의 언론들이 ‘여성들에게 밤길이 위험하다’는 결론을 내려 여성들의 활동을 은연중에 제약했으며 성폭력의 책임을 여성에게 돌리는 식의 시각을 보여준 적이 있다. 이 역시 기자나 편집자가 갖고 있었을 성폭력에서의 ‘피해자 유발론’은 여과되지 않고 기사화되어 성폭력에 대한 오해와 편견이 사회적으로 재생산된 사례에 속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7~18세의 학업중단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향상과 진로지도 등을 목적으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6개월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결과 사회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하였고 진로탐색에 대한 구체성도 뚜렷하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이라는 개입 변수 외에 제3의 변수에 해당하는 외부 요인이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 어떤 것이
- 세계 음식 소개(한국, 중국, 일본, 프랑스, 인도)
- 과학의 지식습득 방법 중 기존의 이론 중 하나를 제시하고 본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와 연결하여 논의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