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음반 -수용자를 중심으로 본 모바일 음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Ⅱ. 본론

1. 주요 이론적 배경 논의
2. 선행연구검토

Ⅲ.연구방법

1.연구문제
2.조작적 정의
3. 분석 방법

Ⅳ. 분석결과

1.생산자(산업적) 측면에서의 모바일 음반
2. 모바일 음악 이용이 수용자의 욕구에서 비롯되었는가?

Ⅴ.결론
◇제언: 모바일 음원에 대한 투명한 수익분배 시스템 구축
◇저작권 보호의식의 강화
◇연구의 제한
본문내용
4조 모바일 음반
-수용자를 중심으로 본 모바일 음반-

Ⅰ. 서론

1. 문제제기
국제음반산업연맹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CD 등의 전통적인 음악 상품의 매출 규모가 올해 10%가량 감소했다고 한다. 지난해가 6.7%임을 감안하면 불황에 점점 더 가속도가 붙는 것을 알 수 있다. 음악시장의 저변이 취약한 한국에서의 상황은 이보다 더 심각할 것임을 쉽게 유추해볼 수 있다. 2000년 약 4100억에 달하던 오프라인 음악시장의 규모는 2002년 2800억 원으로 급감하였으며 2004년에는 1,338억 원으로 감소하였다
지금 국내 음반 산업에서는 '이러다 곧 앨범 당 1천장 판매시대에 돌입하는 거 아닌가?'라는 두려움 섞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고 한다. 90년대까지만 해도 신승훈, 김건모, HOT, 조성모 등 대형 스타라면 어렵지 않았던 1백 만장 판매의 벽 넘기가 요즘에는 하늘의 별따기라는 것이다.
이런 오프라인 음반시장의 불황에 대한 원인으로 가장 손꼽히는 것이 디지털 음원의 공급이다. 국내 음반시장은 벅스 뮤직, 소리바다, Napster 등과 같이 디지털 음악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 및 S/W가 출시된 2000년 이후 4년 동안 약 60%이상 매출이 급감하였다. 그이와 같은 무료 디지털 음악 서비스에 대해 미국을 중심으로 저작권법을 개편하여 온라인상에서의 디지털 음원의 유통이 유료화 되었고, 국내에서 수년간의 논쟁 끝에 2005년 1월에 온라인상을 통해 유통되는 디지털 음원에 대한 실연권과 저작인접권이 합법화 되면서 유료화 법안이 국회를 통과되었다.
저작권문제가 진전을 보이자 전반적인 음반시장의 세계적인 불황에도 세계적으로 합법적인 디지털 음악 시장은 106% 상승률을 기록했고 음반 시장에서 디지털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11%로 늘어났다. 특히 미국시장에서는 전체 음악시장에서 온라인 및 모바일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이 18%에 이르렀다. 그리고 이제는 온라인과 모바일음반 다운로드 기반의 디지털 시장이 CD음반과 같은 전통적인 음악시장 매출 감소를 보완할 수 있다는 예측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디지털 기술에 의해 침체를 겪는 음반시장의 활로가 결국은 디지털 기술 기반의 온라인 음반 시장이라는 이야기인 셈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성일, “디지털음악제작과정에서의 표절” 단국대학교, 2006
권택영, <대중문화를 통해 라깡을 이해하기>, [현대시사상] 1994년 여름호,
김대희 "디지털 시대의 문화콘텐츠 산업 정책연구"
김선화, “디지털 기술 도입에 따른 대중음악 수용자의 변화”, 연세대학교, 2006
김성도, <페르디낭드 드 소쉬르: 소쉬르 읽기의 몇 가지 해법>, [이론] 제8호.
김세라, “인터넷사이트 MP3 음악파일 저작권 분쟁연구”
김유화, “일반음악산업과 인터넷 음반 산업에 관한 소비현황과 실태”, 단국대학교, 2004
김재범, 『문화산업의 이해』, 서울경제경영, 2005 : 119p
김종주, <라깡과 정신분석>, [현대시사상] 1994년 여름호,
김혜선, “디지털기술이 음악산업에 미친 영향과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2
노경훈, “디지털 음악서비스 성공요건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화관광부, 2005 문화산업백서
Rankey, “2005 음악감상분양 결산리포트”, 2005.12
미쓰토미도시로,<음악은 왜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가?>, 해나무 2005년.
백승욱, 니체:망치를 들고 철학하는 법, 한국산업사회연구회 책.
사위용, “음악저작권 보호 및 이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4
삼성경제연구소. 2003구자순, “인터넷이 음반산업에 미치는 영향: MP3 음악파일 중심으로”,
소병희, 유우창 “음반산업의 디지털화에 따른 저작권료 손실액 추산”
양운덕, <미셸푸코>, 김호기 편 [현대 비판사회이론의 흐름], 7장.
에티엔 발리바르, <칼 마르크스와 마르크스주의>, [역사유물론연구], 푸른산, 제1장
유현석, “온라인 음악과 오프라인 음반의 산업적 특성에 관한 비교연구”
이승미, “인터넷 환경을 위한 저작권 법의 대응”, 한남대학교, 2004
이종수, “온라인음악의 확산이 오프라인 음반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실증분석”, 한양대학교, 2005
임정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인터넷모바일과 대중문화
  • 모바일(이동통신)을 통한 정치공세로 대통령에 당선되었다고 할 수 있다. 아울러 폰 파파라치(카메라 폰을 이용한 파파라치)와 같이 음란성의 사진을 인터넷을 통해 올려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도록 하는 나쁜 사람이 나타나는 상황까지 이르게 되었다.이처럼 인터넷이나 모바일이 빠르고, 신속하며, 양방향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보다 직접적으로 일반 대중문화에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우리가 좋든 싫든 인터넷

  • [사업자][인터넷사업자]인터넷사업자, 민간사업자, 대형음반사업자, 관광개발사업자, 모바일어플리케이션사업자, 재활용지정사업자, 위성DMB사업자(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 이동통신사업자(이통사) 분석
  • 본의 무선 인터넷 서비스 이용현황에 관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메일, 뉴스, 정보, 그리고 모바일 커머스 등의 순으로 이용 비중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유럽의 모바일 커머스가 정보 및 상품 위주의 상거래 성격이라면 일본의 모바일 커머스는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유통 위주의 상거래 특성을 지닌다. 현재 일본의 모바일 커머스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분야는 캐릭터 화상 및 멜로디 다운로드, 만화, 게임 등 오락 중심의 컨텐츠 분야이다. 이들 컨텐츠

  • [음반시장] 디지털 시대의 음반시장 발달 과정과 현황
  • 본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음반 산업 그 자체가 지적, 예술적 창조 능력에 의해 엄청난 부가가치가 창조 될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니고, 객관적이고 일률적인 기술 수준에 의해 시장에서의 성공여부가 결정되는 기존의 제조업에 비해 그 잠재력과 가능성이 무한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로 선진국을 중심으로 경제학적 분석의 접근으로 세계문화상품시장에서의 경쟁력제고에 전략기반을 다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 현재 우리나라의 음반시장

  • [미디어와 정치참여] 미디어의 변화 흐름으로 본 매스미디어와 뉴미디어
  • 본 매스미디어와 뉴미디어1. 매스미디어1) 매스미디어의 정의와 특성2) 매스미디어의 변화 양상(1) 신문(2) 방송① 라디오② 텔레비전3) 매스미디어의 정치적 기능(1) 긍정적인 측면(2) 부정적인 측면2. 뉴미디어1) 뉴미디어의 정의와 특성2) 인터넷과 모바일 미디어3) 뉴미디어의 문제점3. 대안1) 미디어 컨버젼스2) 컨버젼스의 결과물(1) 와이브로(2) 아이폰(3) 구글폰4. 미디어를 통한 정치참여1)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정치참여2) 인터넷 매개

  • [대중문화] 인터넷의 발생으로 인한 문화의 주도권 변화
  • 음반 산업 전체에 영향을 미쳤으며, 저작권법을 개정했고, BM을 변화시켰다. 이는 인터넷의 등장이 이전의 청소년층이 단순히 음악의 취향을 주도한 것을 넘어서서 현재의 청소년층에게 음악 산업 전반을 좌우할 수 있는 큰 힘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4. 영상 문화에 미친 영향 - 외국 드라마를 중심으로 1) 인터넷의 등장과 외국 드라마 분야의 현황최근 몇 년간 청소년층을 중심으로 일본 드라마와 미국 드라마가 큰 인기를 끌면서, ‘일드(일본 드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