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한국의 교육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열의 의미
2. 교육열의 역사적 형성 및 전개과정
3. 교육열의 형성원인
4. 교육열에 따른 실태
5. 교육열의 개선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느 나라에도 우리나라처럼 교육열이 높은 나라는 없다. 세계 최고라고 말하던 일본을 무너뜨린 지 이미 오래다.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올라가는 교육열의 끝은 어디까지일까, 그리고 그렇게 부모들의 교육열을 높인 요인이 무엇일까.

얼마 전에 신문에서 한국교육개발원이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본 적이 있다. 그 설문조사에서는 학부모의 대다수가 도덕성이나 인간성 교육이 공부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자녀가 공부를 하기 싫어해도 어느 정도 강압적으로 공부를 사킬 필요가 있다고 말했고 90%가 넘는 학부모들이 자녀를 대학 또는 대학원까지 보낼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고 나와 있었다. 심지어 자녀가 대학을 가지 않겠다고 할 경우에도 설득하거나 억지로 보내겠다는 의견도 대다수였다. 그리고 심지어 자녀가 학원 같은 곳에서 공부를 하고 있을 때 오히려 마음이 편하다고 답했다. 이 설문조사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 사람들의 교육에 대한 열의는 아주 대단하다.

어떤 나라에서는 대학을 졸업할 때 까지 정부에서 모든 재정을 부담하는 제도를 갖추고 있어도 대학을 가겠다는 사람이 별로 없는 반면에 우리나라 사람들은 정작 자신은 못 먹고 못 입고 허리띠를 졸라 매면서까지 자녀를 대학에 보낸다. 그 나라 사람들이 봤을 때에는 아마 이해하지 못할 행동일 것이다.

우리나라 교육열을 바라보는 외국인들의 시각도 다양하다. 신문기사를 통해 외국의 시각을 알아보겠다.
- 영 국 -
영국에서 발간되는 경제일간신문 <파이낸셜 타임스>는 12일 ‘한국의 지식계층, 육체노동 직면’(South Korea's educated class faces manual labor) 기사를 실어 한국의 높은 교육열이 세계에서 가장 교육수준이 높은 인력을 길러내 지난 반세기 동안 경제 급성장의 추진력이 되었다는 게 아이러니라고 평가했다. 한국은 어느 OECD 나라보다 높은 GDP의 7%를 교육에 쓰고 있으며 사람들이 여전히 교육배경에 의해 평가되는, 지위에 민감한 이 나라에서 좋은 대학에 합격하는 것을 ‘성공티켓’으로 간주한다고 이 신문은 보도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저서
·송병순(2002),「한국교육의 현실과 이상」, 문음사.
·이종각(2003),「교육열 올바로 보기」, 원미사.
·강양원,「한국인의 교육열」, 연세 교육연구.
·김신일외,「한국교육의 현단계」, 교육과학사.
·오욱환(2000),「한국사회의 교육열: 기원과 심화」, 교육과학사.
·조무남 외(1996),「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동문사.
·고벽진 외(2005),「교육사 및 교육철학」, 교육과학사.
·김동춘(2000),「근대의 그늘」, 당대총서12.
·김대환(1989),「한국사회 어디로」, 매일경제신문사.
·이종각(2005),「새로운 교육사회학 총론」, 동문사.

※논문
·오만석 외(2000),<교육열의 사회문화적 구조>,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이혜정(2002), Vol.23 No.1 , 49-75 (27쪽).
·이종각(2000), <교육열과 학력병의 사회문화적 진단과 처방> 교육마당21.
·정순우(1999), <한국사회 교육열에 관한 역사·문화적 접근>, 교육사회학 연구 제 9권 제1호.

※기타자료
·“한국의 지나친 교육열이 ‘청년실업’ 유발” FT 보도, 한겨레 인터넷 신문
·다음카페 :미국이민과 유학생활길잡이, 이종하의 교육, 문화, 철학이야기
·노동부 (http://www.molab.go.kr/)
·통계청 (http://www.nso.go.kr/)
·http://www.hani.co.kr/
·http://www.ohmynews.com/
·http://www.imaeil.com/
·http://www.kangwon.ac.kr/
·http://news.media.daum.net/
·http://blog.naver.com/esuccess/4002036993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한국학부모의교육열
  • 한국 학부모의 교육열목 차교육열이란?교육열의 형성 배경교육열의 실상교육열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결론 교육열의 개념심리적 특성한국인이 소유하고 있는 교육적 열기심리적 특성 + 행위교육에 대해 가지고 있는 열망과 실제로 교육에 투자하는 행위심리적 특성 + 행위 + 현실 인식한국의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교육과 관련된 사회 현실에 대한 인식, 자녀 교육에 대한 기대, 그리고 자녀 교육을 위한 교육 지원 행위를 포함하는 교육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 등)에 대해 생각해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가족상담및가족치료)
  •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정은 세계적으로 보편적인 현상이다. 교육적 효용에 대한 배움의 열정과 믿음은 공통적인 특징이다. 다만 사회적 전통과 제도적 혜택에 따라 부모의 대응행태가 사회적 지위에 따라 달라진다. 교육 생태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부모의 차별적 생존 노력은 개인의 선택과 진화를 보여준다. 세계적인 공부열풍과 교육열은 보편적인 현상이지만 각 문화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른 공부 방법과 교육적 인식을 보여준다. 한국학

  • 한국의 교육열 레포트
  • 한국의 교육열Ⅰ. 서론Ⅱ. 본론 - 1. 한국의 교육열에 관한 사례2. 통계로 보는 한국의 교육열3. 교육열 현상에 따른 관점에 대한 분류4. 교육열의 발생 요인5. 한국 교육열의 장점6. 한국 교육열의 개선방안Ⅲ. 결론Ⅰ. 서론한국의 교육열은 한국 교육사회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빠질 수 없는 핵심적 개념일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의 과거와 현재를 파악하고 미래를 예견할 수 있는 하나의 큰 척도이다. 한국의 교육열은 한편으로 고도 경제성장을

  • [교육사회학] 한국 교육의 발전(교육열)
  • 한국 교육의 발전“한국인의 ☆난 교육열”- 목 차 - 1. 서론2. 한국 근대교육제도의 흐름1) 개화기2) 일제 식민지 통치기 교육3) 해방이후의 교육3. 시대적인 흐름을 통해 본 교육열의 원인1) 교육열의 의미와 발단2) 근대 사회와 교육열의 전개4. 제도화 이론의 시각에서 본 교육열5.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햘6. 한국의 교육열에 대한 사례7. 생각해 볼 문제 (토론) 한국교육사회의 형성과정과 성격1. 서론 한 국가를 구성하는 사

  • [가정관리학]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
  •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Ⅰ. 서론사람들은 흔히 현대사회를 “도덕적 위기의 시대”라고 말한다. 극도로 팽배한 이기주의, 몰 인간성, 물질 만능 주의로 대변되는 현대 사회의 시대적 조류가 특유의 교육열로 가득찬 한국사회에서는 유아교육조차 어학이나 남들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기능적이고 단편적인 부분에만 차중하도록 변질 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한국 사회에서는 자녀를 1, 2명 밖에 두지 않는 선진국형 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