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제12장 검사개발과 문제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검사개발
2. 선택형 및 단답형 문항
3. 수행평가
4. 컴퓨터를 이용한 평가
본문내용
1. 검사개발

개요 : 평가 도구 중 예비교사 및 현직 교사가 가장 흔하게 접하는 평가도구는 검사일 것이다.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이 큰 검사의 질을 높이기 위해 어떻게 계획을 수립하고 문항을 개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지 알아보기로 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적 : 검사의 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으로 시작.
검사의 종류 : 규준지향검사(상대적 우열을 가리는 변변력을 높이는 것에 집중)
준거지향검사(준거에 명시된 내용과 능력을 충실하게 재는것에 노력을 집중)
검사의 목적을 분명히 해서 다음과 같은 단계를 통해서 검사를 개발, 시행하고 결과를 사용해야 한다.

가. 검사 계획서 개발
(1) 재고자 하는 내용의 명료화
두 가지 검사를 한번에 할 수 없기 때문에 검사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재고자 하는 내용을 명료화 해야 한다.
포괄적으로 다루는 규준지향검사에 비해 준거지향검사는 설정된 학습목표에 근거하여 확인되므로 학습목표가 재고자 하는 내용이 됨. 따라서 학습목표는 상세히 기술하는게 중요시 됨. 이러한 학습 목표는 평가와 교수-학습을 연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함.

명료화된 학습목표의 기술을 위한 조건
① 학생에게 기대되는 행동변화의 방향과 수준이 학습목표의 초점이 되야함.
② 학습단원이끝났을때 나타날 수 있는 학생의 변화된 행동과 관련되어 기술.
③ 학습내용과 기대되는 학생의 최종행동을 동시에 기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9~12장
  • 과정을 말한다. ②대학에서 배우고 익힌 교양과목과 전공과목 및 교직과목이 통합되어 교육현장인 각 급 학교에서 구체적으로 적용되고 실천되는 과정이다. ③대학과 일선학교와의 연계점에서 대학에서 그동안 학습한 기본이론과 일반원리를 교육현장에 실제로 응용전개함으로 교사로서의 품성과 능력을 배양하고 평가받으며, 현장의 실정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연구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현장교육이다.이러한 교육실습의 의의는 다음

  • 교육심리학 레포트
  • 문제를 해결 할 때 자신이 사용하는 전략을 조절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교사가 그 특성에 맞게 지도에 힘써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자신에게 부여된 과제에 국한시키기 때문에 교사의 도움 없이 독립적으로 새로운 과제를 시도하도록 돕는 것이 좋겠다. 장 의존적 학생은 배경에 관계없이 정보를 독립적으로 분리하여 지각한다. 자신이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 대한 인식과 시각적 장에 대한 조직화가 가능하여 각각의 독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개념2
  • 검사 점수가 평가의 모든 것을 말해주는 것은 아니라는 문제를 남게 했다.나. 교육평가모형의 등장 : 1933년 ‘8년 연구’가 시작되고 타일러에 의해 최초의 공식적인 교육평가모형이 개방되고 학교에 기초한 교육평가의 개념화가 이루어졌다. 즉, 교육평가를 교육과정의 한 부분으로 간주하였고 처음으로 공식적인 평가모형이 개발되고 평가가 시행되었다. 종래의 임의적인 평가에서 벗어나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절차에 의한 평가가 이루어지기

  • 이상행동에 대한 모든 것
  • 문제를 진단할 때에는 본인이 호소하는 것이 진단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자신에게는 문제가 전혀 없다고 부인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 자체가 곧 이상의 지표가 되는 경우도 있다. 이상의 기준은 어떤 사람이, 어떤 상황에서, 그리고 어떤 형식으로 감지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객관적 심리검사 : 객관적 심리검사의 결과에 의해서 이상이 정의된다. 정상과는 크게 다른 이상심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객관적 심리검사를 실시한다. 검사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과정과 사정단계
  • 과정을 도모하는 제반과정 집단사회사업(G.W) : 단기간에 다수의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 제공, 시간, 경제적으로 유리. 1:1관계보다 문제취급이 쉽고 참여, 탈퇴, 경청이 용이함. 소속감, 동료의식의 발현, 다양한 경험을 제공, 잠재력 개발과 개별면접의 시도가 용이함, 집단내의 상호원조가 감정해소에 도움이 된다. 지역사회조직(C.O) : 인간생활에 있어서 여러 가지 일에 대한 계획과 조정이 필요하다. 주민들의 복지와 관련된 교육, 주택, 교통, 상하수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