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제12장 검사개발과 문제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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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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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검사개발
2. 선택형 및 단답형 문항
3. 수행평가
4. 컴퓨터를 이용한 평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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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검사개발
개요 : 평가 도구 중 예비교사 및 현직 교사가 가장 흔하게 접하는 평가도구는 검사일 것이다.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이 큰 검사의 질을 높이기 위해 어떻게 계획을 수립하고 문항을 개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지 알아보기로 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적 : 검사의 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으로 시작.
검사의 종류 : 규준지향검사(상대적 우열을 가리는 변변력을 높이는 것에 집중)
준거지향검사(준거에 명시된 내용과 능력을 충실하게 재는것에 노력을 집중)
검사의 목적을 분명히 해서 다음과 같은 단계를 통해서 검사를 개발, 시행하고 결과를 사용해야 한다.
가. 검사 계획서 개발
(1) 재고자 하는 내용의 명료화
두 가지 검사를 한번에 할 수 없기 때문에 검사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재고자 하는 내용을 명료화 해야 한다.
포괄적으로 다루는 규준지향검사에 비해 준거지향검사는 설정된 학습목표에 근거하여 확인되므로 학습목표가 재고자 하는 내용이 됨. 따라서 학습목표는 상세히 기술하는게 중요시 됨. 이러한 학습 목표는 평가와 교수-학습을 연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함.
명료화된 학습목표의 기술을 위한 조건
① 학생에게 기대되는 행동변화의 방향과 수준이 학습목표의 초점이 되야함.
② 학습단원이끝났을때 나타날 수 있는 학생의 변화된 행동과 관련되어 기술.
③ 학습내용과 기대되는 학생의 최종행동을 동시에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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