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 -물리Ⅱ, 생물Ⅱ 과목에 대한 2000년도와 2006년도 2개년 분석(과학 사회학적 관점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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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A. 이론적 배경
1. 대학수학능력시험
2. 과학탐구평가틀
3. 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 비교
4. STS
B. 선행연구
1.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과학탐구영역 문항분석
2.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탐구성에 관한 연구
3. 교과서와 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
화학Ⅱ의 탐구상황요소분석
4.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과학탐구영역 중 화학Ⅱ
문항 분석 연구
5. 선행 연구 자료 고찰 및
현 연구의 특이성과 주안점

Ⅲ, 연구방법
A. 연구설계
B. 실내연구의 장단점
1. 실내연구 - 논문연구 -
2. 실내연구 - 대학수학능력시험 기출문제 비교분석 -
3. 실내연구 - 단점 -
Ⅳ. 연구 결과
A. 과학탐구영역 문제 분석
1. 물리Ⅱ
2. 생물Ⅱ
B. 교과목 선택현황에 대한 분석

Ⅴ. 논의 및 결론
A. 논의
B. 결론

Ⅵ. 과제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
본 연구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과학탐구 영역 중에서 물리Ⅱ 와 생물Ⅱ 과목을 선택하여 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의 변화 경향을 인식론적 지식의 분류에 따라 살펴보는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6차 교육과정 중 2000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제와 7차 교육과정 중 개정된 수능안인 2006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제를 사용하였다. 변화의 초점은 과학교육의 변화 중에서 STS에 맞추었으며, 과학교육에서 STS를 비롯해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점들이 현재의 사회 경향과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가, 또한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된 점들이 실제 교육평가부분에서 적용이 잘 되고 있는가에 대하여 논의 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A. 이론적 배경

1. 대학수학능력시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1)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교육적 의의
1994년도부터 실시되고 있는 대학수학능력시험(CSAT: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은 대학 수학 적격자 선발 기능의 제고, 고교 교육 정상화, 그리고 공공성과 객관성이 높은 선발 자료의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고등학교에서의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에 일대 전기를 마련해 보자는 의도가 있다.
참고문헌
‣ 이재은(2004), 과학사적 상황을 이용한 중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견해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
‣ 신지나(1996), 교육내용으로서 지식의 사회학적 성격,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 김미경(1993), 객관주의 교육평가의 전제에 대한 인식론적, 가치론적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 김주성(2000),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과학탐구영역 문항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과학교육학과 화학교육전공
‣ 장성호(2004),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탐구성에 관한 연구: 생물문항을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 생물학과 석사학위논문
‣ 손선형(2004), 교과서와 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 화학Ⅱ의 탐구상황요소분석: 7차 교육과정 화학Ⅱ교과서와 1999년도~2004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중심으로, 중앙대 교육대학원 화학교육과 석사학위 논문
‣ (2005),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과학탐구영역 중 화학Ⅱ 문항 분석 연구(최근 5년간 시험 자료 중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화학교육전공
‣ 과학과 교육과정(발행 : 제 7차 교육과정 중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별책9]),
- 6ㆍ7차 과학교과 교육과정 개정안 비교표,
-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개념추출, 6차 교육과정내용,
‣ 과학교과 수준별 교육과정 구성내용 등 (발행 : 98학년도 한국교원대학교 4학년 발표수업자료 中에서),
‣ 제 7차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및 평가방안(발행 :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서울 과학교육 '97 제 4호(발행: 서울특별시 과학연구원),
‣ 제 6차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해설(발행 : 교육부),
‣ 제 6차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해설(발행 :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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