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국어 교과교육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 교과교육 평가
1. 7차 교육과정 중 ‘평가’의 기본방향(교육과정 해설서)
2. 국어 교과 교육 평가의 기본 방향과 원리
(1) 기본 방향
(2) 기본 원리
3. 국어과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
(1) 과정 중심의 평가
(2) 영역 통합 평가
(3)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의 다양화
4. 국어과 평가의 기본 목표
5. 국어과 평가의 평가 계획
6.각 영역의 평가 목표와 내용
(1) 영역별 평가의 필요성
(2) 각 영역별 평가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5. 국어지식
6. 문학

Ⅲ. 국어과 수행평가
1.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 도입의 필요성
2. 수행평가의 정의
3. 수행평가의 의미
4. 수행평가의 일반적인 특징
5. 수행 평가의 방법
6. 국어교과의 적용 (교육과정 해설서를 바탕으로)
7. 수행평가의 문제점
8. 수행평가 시행상의 문제와 해결

Ⅳ. 나오며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현상이 있는 곳에는 어디서나 항상 평가가 따르게 마련이다. 평가는 교육현상의 일부분일 뿐 아니라 그 자체로서 교육 전체에 큰 영향을 끼친다. 국어교육의 역사를 더듬어 봐도, 평가가 교육전체(목표, 내용, 방법 등)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쳐왔다. 지금 우리나라 교육계를 보더라도 평가가 학교교육 전체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예컨대, 대학입시가 학교현장에서의 교육목표에까지 작용하고, 교육내용이나 방법 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다 아는 사실이다.
국어과 교육에 있어서도 평가는 국어과의 목표나 내용, 방법 등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국어과평가에서 주관식의 비율을 높이고 이른바 고등수준의 사고능력에 초점을 두게 되면, 학교현장에서의 교육내용이나 방법도 여기에 맞추어 나가게 된다. 반대로 국어과평가가 단순지식이나 정보에 대한 평가에 머무른다면 국어과교육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평가는 교육전체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 보고서에서는 7차 교육과정 평가의 기본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평가목표와 내용, 영역별(듣기/말하기/읽기/쓰기/국어지식/문학) 평가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7차 교육과정 평가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인 수행평가에 대해서는 따로 상세하게 알아볼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1997)『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최현섭, 최명환,노명완, 신헌재, 박인기, 김창원, 최영환 공저,
「국어 교육학개론」, 삼지원, 2005
임천택(2002),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평가」, 도서출판 박이정
박인기 외(1999) 「국어과 수행평가」, 삼지원
구인환 외(1998), 문학교육론, 삼지원
박인기(1996), 문학교육과정의 구조와 이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백순근 외(1996),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이은희 (1999). 국어지식 영역의 평가의 체계화 연구. 선청어문 22.
천경록 (2001). 국어과 수행평가와 포트폴리오. 교육과학사.
한국교과교육 평가학회(2003), 교과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최미숙,(2003) 국어교육평가, 원미사,
황정규,(1999)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강승호외,(2001)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박도순·홍훈조 (2001). 교육과정과 평가. 문음사.
이성은,(1997) 국어과 열린 교육, 교육과학사,
노명완, “국어과 교육에서의 평가,” 국어 교육 개선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1990
한철우,이인제,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국어 교육 평가 체제 연구(Ⅰ), 한국교육개발원, 1990
박영목,이인제,남미영,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국어 교육 평가 체제 연구(Ⅱ), 한국교육개발원, 1991
신세호,김성훈,김양분,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학교 교육 평가 체제 연구(Ⅲ), 한국교육개발원, 1992
박갑수,노명완, “국어과 교육에서의 평가,”에 대한 토론, 국어 교육 개선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1991
김광해, 국어교육 평가의 이상과 현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 교재 실태 분석 서강한국어 교육과정 분석 서강한국어
  • 국어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2011, 301쪽 이 발제문에서는 한국어 교재의 실태를 파악하여 어떤 경향이 있는지 알아보고 교재분석을 통하여 숙달도별 문법, 발음, 어휘 등의 타당성을 평가할 것이다. 2. 한국어 교재의 실태2.1 사용 교재 현황국외 한국어 학습자가 사용하는 한국어 교재로는 ‘한국어(한국교육과정평가원)’가 34.1%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국정교과서(교육인적자원부)’가 5.7%, ‘한국말

  • [국어교육] 문학과 교육과정안 및 제7차교육과정안 분석
  • 론-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대안♧ 참고목록♧ 서론-교육과정의 정의, 의의 목표1.국어 교육과정의 본질1)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이란 일정한 프로그램 아래 교육의 전 과정을 마칠 때까지 학습해야 할 목표와 내용, 그 학습을 위한 연한과 시간 배당, 그리고 교수와 평가 방법 등을 포함한 교육의 전체적인 계획 혹은 실천을 가리킨다.2)교육과정의 구조교육과정 이론교육과정의 주안점교과중심 교육과정학교의 지도하에 이루어지는 교과 내용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국어과교육에 대한 연구는 활기를 되찾게 되었다. 광복에서부터 1955년까지의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주로 국어교재 편찬에 관한 연구와 문자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를 주축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1955년 8월에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이 공포된 이후부터 1960년대까지의 국어과교육 연구는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 및 국어 교과서 편찬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 시기의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국어교육학을 전공하는 학자들에 의한 이론적인

  • 현대소설교육론 삼대의 갈래론과 교과서분석 - 삼대 교과서 구성
  • 론 재고」, 『비평문학』, 한국비평문학회, 1991, pp.121~122.)이와 같은 의견을 생각해 보았을 때 세태소설은 그 개념이 모호하고, 세태소설의 준거가 되는 의 특징과 를 비교해 보아도 엄연히 다르므로 를 세태소설이라고 평가하는 데 있어 주저하게 된다. 그러므로 본고는 를 리얼리즘 소설로 정의하고 그에 따라 교과서 구성에 관한 내용을 전개하고자 한다.3. 의 갈래와 교과서 구성는 고등학교 국어 (상) 교과서

  • [매체교육] 매체활용교육사례 조사 및 분석
  • 교육의 현 실태와 함께 매체 교육의 효율성과 중요성을 알아보고 아울러 매체 교육의 단점 또한 살펴보기로 한다.본 론1.인터넷 교육 활용 사이트 분석사이트 명URL운영자유형특징평가(장단점)국한문 혼용 한국어 학습 사이트 www.koreanlab.co.kr율촌재단자기 주도식-국어교육에서의 한자한문 교육을 병행할 것을 강조했다.-초중고 교과서 본문을 그림과 함께 수록했으나 단순한 수록이 아닌 본문의 한자어를 한자로 표기하고 그 곳에 마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