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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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작하며

Ⅱ. 교원평가의 개념과 의의
1. 교원평가의 정의
2. 교원평가제의 목적 및 중요성
3. 교원평가제의 도입 배경 및 취지
4. 새로운 교원평가제의 필요성

Ⅲ. 기존 교원평가제의 현황과 문제점
1. 교원평가제의 현황
2. 교원근무성적평정체제와 문제점

Ⅳ. 새로운 교원평가의 방향과 과제

Ⅴ. 교육부, 교원단체, 학부모, 정당의 입장

Ⅵ. 교원평가, 다른 나라는 어떻게 하나

Ⅶ. 교원평가, 이미하고 있는 학교

Ⅷ. 마무리 하며
본문내용
Ⅰ. 시작하며...

얼마 전 교육부총리가 학교교육 정상화 촉진대회에서 특강을 통해 ‘교사의 자질이 공교육의 원천인 만큼 교육자질 향상을 위해 부단히 노력할 수 있게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교사도 스스로 노력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며 교원평가제 도입의지를 밝히자, 교육계는 물론 많은 국민들의 관심 대상이 되고 있다. 최근 들어 학부모들의 질 높은 교육에 대한 욕구증대에 따라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평가에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다. 학부모들은 현재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사교육의 팽창문제가 공교육의 부실 때문이라는 원망을 하고 있고,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OECD 회원국 가운데 최하위권이라는 조사보고가 발표되고 있는 시점에서,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당국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는 것도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그러나 세간에서는 교원평가가 교육의 질적 개선에 어떻게 작용하는가 보다는 동료교사를 평가자로 하느냐 아니면 학부모나 학생도 포함하느냐를 가지고 논란을 벌이고 있고, 동시에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부적격 교사를 퇴출하는 장치로 할 것이냐의 논쟁도 벌이고 있다. 여기에다가 기존의 교원평가제도인 교원근무평정제도를 보완하자는 주장과 이 참에 평가 제도를 전혀 새로운 제도로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원의 승진구조와 학교자치 구조를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이러한 발표로 교육계가 떠들썩해졌는데 교원평가제는 교장 교감 일반 교사 등의 모든 교원이 동료 교원과 학생 학부모로부터 다면평가를 받게 되는 평가 방식을 도입하는 것으로 이에 대한 교육부와 학부모단체, 교원단체들 간의 의견대립이 분분해 주요한 교육쟁점으로 부각되었다. 이러한 의견대립은 합의점을 찾지 못해 계속 평행선만 긋고 있는 상황이다. 의견대립은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성 반대의 두 노선이 아니라, 앞서 말한 다양한 입장들이 제시되어 합의점에 도달하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사실 이런 교원평가제 도입은 비단 교육계만의 변화가 아니라 사회적인 추세로써 경쟁과 평가가 강조되는 현상의 일환이다. 하지만 이런 사회적 흐름을 따르는 이 제도의 도입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바로 교육의 특수성 때문이다. 교육에 관한 평가가 가져야하는 요건인 ‘타당도, 신뢰도, 실용도, 객관도’등을 따라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기존의 근무평정제도가 사실 평가의 역할 이라가 보다 인사행정의 참고자료로써의 평가라는 점에서 각계가 문제점은 공통적으로 인지하는 점이다.
현행제도의 문제점과 교원평가제의 내용, 교육인적자원부, 교원단체, 학부모의 입장을 비교해봄으로서 요즘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교원평가제 도입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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