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코시안과 교육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차 례 ◆

◆ 들어가기 ◆ ------------------------------------------------------------------------ 1

◆ 주요내용 ◆
1. 코시안 아동의 정서장애 성향
(1) 정서장애의 정의 ----------------------------------------------------------------- 1
(2) 정서장애 학습자의 발생원인 ---------------------------------------------------- 3
(3) 정서장애 학습자의 특징 --------------------------------------------------------- 4
(4) 코시안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정서장애 사례 ------------------------------------- 6
(5) 코시안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정서장애 특성 ------------------------------------- 7
2. 코시안 아동의 언어장애 성향
(1) 언어장애의 정의 ------------------------------------------------------------------ 8
(2) 언어장애 학습자의 발생원인 및 유형 -------------------------------------------- 9
(3) 언어장애 학습자의 특징 ---------------------------------------------------------- 10
(4) 코시안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언어장애 사례 ------------------------------------- 11
(5) 코시안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언어장애 특성 ------------------------------------- 11
3. 코시안 아동의 학습장애 성향
(1) 학습장애의 정의 ------------------------------------------------------------------ 13
(2) 학습장애 학습자의 발생원인 ----------------------------------------------------- 15
(3) 학습장애 학습자의 특징 ---------------------------------------------------------- 15
(4) 코시안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학습장애 사례 ------------------------------------- 16
(5) 코시안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학습장애 특성 ------------------------------------- 17
4. 코시안 아동을 위한 정책
(1)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정책 ------------------------------------------ 18
(2) 우리나라 코시안 정책의 문제점 -------------------------------------------------- 22
(3) 외국인 자녀에 대한 외국의 교육 정책 사례 (미국의 사례) --------------------- 25
(4) 특수아동을 위한 외국의 교육 정책 사례 ---------------------------------------- 25

◆ 나가기 ◆ ------------------------------------------------------------------------- 26

◆ 참고문헌 ◆ ----------------------------------------------------------------------- 28
◆ 첨부자료 ◆ ----------------------------------------------------------------------- 29
본문내용
◆ 들어가기 ◆


현재 우리나라는 특수한 학습자를 특수진흥교육법과 영재교육진흥법으로 나누어 이들 학습자의 지적 능력 향상과 능력 개발을 위한 방안을 법으로 정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들 특수한 학습자를 판정할 수 있는 기준을 정하고 그에 따라 분류하여 다루고 있다.
그러나 법이 정한 특수한 학습자의 영역에는 포합되지 않지만, 동남 아시아계 여성 이민 결혼자의 자녀인 ‘코시안’ 아동들에게서도 특수한 학습자에서 볼 수 있는 특징들을 살펴 볼 수 있다. 이들 아동들은 학습자 연령에 적합한 언어 습득을 하지 못함으로써 언어소통의 문제가 발생하며, 문화적 차이에 의한 학교 교육 부적응 현상 등도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이들 대부분의 가정은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어 코시안 아동들의 교육을 뒷받침할만한 여건이 되지 못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코시안 아동들은 불안현상이나 신경질적 증상, 언어 능력 부족과 이에 따른 학습 능력의 저하 등 특수한 학습자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을 나타낸다. 그러나 그들에 대한 정확한 실태 파악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이들을 교육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법안도 마련되어 있지 않는 실정이다.
그리하여 이 조에서는 재한외국인인 ‘코시안’ 아동들의 교육 상황에서 나타나는 특징들을 현재 우리나라 법이 정하고 있는 특수 아동들의 특징과 연결시켜 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이들이 특수한 학습자로서 보호를 받아야 하는 당위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들을 위한 교육적 제도 마련과 적절한 교육 방식과 내용을 모색하여 이들의 교육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 보고자한다.
그러나 코시안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가족 문제 차원에서 다루거나 사회적 의미로, 그들의 결혼 과정과 정착의 문제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리하여 코시안 아동과 그들의 엄마인 이민 여성의 교육에는 소홀하여 구체적 연구가 이뤄지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상황의 한계점을 인식하고 재한외국인에서 ‘코시안’을 다룬 개별적 자료들을 조사 분석하여 다루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윤치연, 이영순, 천성문 등, 특수아 상담 및 치료교육 프로그램, 2004, 학지사.
방명애, 이효신, 정서장애 및 행동장애, 2004, 시그마프레스
김동일, 김계현, 김병석, 김봉환 등, 특수아동상담, 2003, 학지사
김선외, 학습부진아의 이해와 교육, 2001, 학지사
김정섭,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2004, 서현사
김동일, 특수아동상담, 2003, 학지사


<인터넷 참고자료>
즐거운 교실 : http://www.njoyschool.net
코시안의 집 : http://kosian.urm.or.kr/materials.php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 포럼 :
http://mailzine.kedi.re.kr/Column/MailZine/ColumnViw.php?Ac_Num0=783&Ac_Code=D0010101
EBS : www.ebs.co.kr
KBS 추적 60분 : www.kbs.co.kr
MBC PD 수첩 ; www.imbc.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 가족 을 위한 사회 법제적 지원 방안 연구
  • 사회문회로 발돋움하게 되면서, 다문화가족은 사회, 경제적 수준이 다양화되었다. 부모들이 전문직에 종사하여 경제적, 사회적 특권을 가지거나, 미군부대 주변의 군인가족 또는 코시안과 같은 국제결혼 부부 자녀들도 이 당시 등장하게 된다. 한국청소년상담원, 『다문화가정 청소년(혼혈청소년)연구 -사회적응실태조사 및 고정관념조사』,2006, p. 18과거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족은 우리나라의 치부로 그들이 가지는 문제들은 등한시 되어왔고, 사회적

  • [청소년과부모] 다문화가족 증가현상 원인과 문제점 및 다문화가족 자녀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 청소년기발달과업과 부모역할
  • 문제가 생기게 할 수 있으며, 이는 학습능력의 부진과 집단 따돌림으로 연결될 수 있다. - 다문화 가족 자녀는 부모의 서로 다른 가치관 사이에서 혼란을 겪을 수 있으며, 두 나라 문화가 혼재된 가정교육과 한국의 학교 교육을 동시에 경험하면서 정체성 형성의 혼란을 겪을 수 있다. 이것은 대인관계 형성 과정에서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는 심리적 위축, 자존감 상실 등 사회 정서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사회문제의 중심이 될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
  • 사회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으로 편안하고 호감이 가며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 구성이 배려되고 교사의 ‘발달적 접근법’에 의한 새로운 인식과 교사 간의 협력 체제가 중요시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교사는 어린이들이 스스로 문제나 질문을 생각해 내도록 돕는 것이다. 발현적 교육 과정을 사용하기 때문에 교사의 매일의 일과는 도전과 의사 결정으로 가득 차 있다. 교사가 하는 일 중 어려운 일의 하나는 어린

  • [사회복지개론] 다문화 가정의 실태와 문제점 및 사회복지적 대안
  • 사회복지개론 다문화 가정의 실태와 문제점 및 사회복지적 대안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다문화 가정의 개념2. 국제결혼의 개념3. 다문화 가정 형성 및 유형4. 국제결혼 발생원인5. 국내 다문화 가정 현황6. 국내 다문화가정의 자녀현황 및 생활 실태7. 다문화 가정자녀의 교육실태 및 문제 1) 다문화 가정 자녀 그들이 가진 문제2) 결혼 이민자 가정의 자녀: 뒤처지는 아이들3) 외국인근로자 가정의 자녀: 방치되는 아이들8. 다문화 가정에 대

  • 다문화 복지정책의 형성과정
  • 문제에 함께하는 것이 필요하고 중국, 베트남, 필리핀은 한국과의 관계가 긴밀해 짐에 따라 갈수록 이주여성들이 증가할 것이며 국제적, 사회적 관심이 높아갈 것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적극적인 연계방안이 필요하다. 따라서 지난 기획서 초초안과 초안에서 밝혔듯이 학교 내에 부속기구로 ‘국제교류협력회’를 두어 적극적인 연계를 추진할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이다. 이러한 정책을 실현에 옮김으로써 사회에 이슈화된 사건들의 발생률을 저하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