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제3장-교수 학습의 기저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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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2절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의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2. 학습이론
3. 인지주의 학습원리
4.교수 설계의 시사점

Ⅲ. 구성주의 학습이론


1.구성주의가 나타나게 된 배경
2.학습관과 이론적 가정
3. 학습이론
4. 교수설계의 시사점
본문내용
제 2절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의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행동주의이론에서는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도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 라고 정의 하고 있으며, 따라서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행동주의의 학습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첫째, 행동의 변화는 행동 잠재력의 변화이다.
둘째, 학습은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이다.
셋째,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의 변화이다.

행동중의 이론의 근본 원리는 자극과 반응간의 연합에 있다.
자극이란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환경을 의미하며, 반응은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학습자의 행동을 의미한다. 이들 자극과 반응 간의 연합이 곧 학습이라고 보는 것이다.

행동주의 이론은 일반적으로 다음의 몇 가지 이론적 가정에서 출발한다.
(1) 행동주의는 대응가능성에 대한 가정을 두고 있다.
(2) 인간을 유기체 즉, ‘복잡한 기계’라고 가정한다.
(3) 인간의 현재 행동은 선행조건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
(4) 인간의 행동은 자연법칙에 의해 지배를 받는다고 가정한다.
(5) 인간의 행동은 환경의 조절에 따라 변화 또는 수정될 수 있는 것으로 가정한다.

2. 학습이론

1)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classical conditioning theory)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은 소련의 대뇌 생리학자 Ivan Pavlov 의 실험을 기초로 주장되었다.
그는 굶주린 개의 타액분비선을 수술하여 침의 분비를 외부에서 알 수 있도록 장치를 한 후 실험을 하였다.
pavlov는 그의 실험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몇 가지의 개념들을 설정하였다. 즉, 실험에서 고기에 대해 개가 침을 흘리는 것은 선천적인 반사이기 때문에 음식물을 무조건자극이라 하며, 침을 무조건반응이 없는 종소리를 중성자극이라 하였다. 이 중성자극인 종소리와 고기를 결합하여 반복적으로 제시했을 때 개는 종소리만 듣고도 침을 흘리게 되는데 이때 종소리를 조건자극이라 하고, 조건자극에 의한 반사인 침을 조건반응이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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