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이랜드의 중국 진출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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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선정동기
Ⅱ. 기업소개
1. E-LAND 중국 진출 과정
2. E-LAND 중국 법인 연혁
3. 경영이념
Ⅲ. 환경 분석
1. 거시환경 분석
(1) Economical 경제적 환경
(2) Sociocultural 사회문화적 환경
(3) Political-legal 정치적 법적 환경
(4) Technological 기술적 환경
2. SWOT분석
(1) Strengths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ies (기회)
(4) Threats (위협)
Ⅳ. 전략 분석
1. 고급화 전략
(1) Product (제품 고급화 전략)
(2) Price (가격 고급화 전략)
(3) Place (유통 고급화 전략)
(4) Promotion (광고 전략)
2. 현지화 전략
(1) Product (제품 현지화 전략)
(2) Price (가격 현지화 전략)
(3) Place (유통 현지화 전략)
(4) Promotion (광고 전략)
Ⅴ. 문제점 및 전략 제안
1. 제품 전략
2, 가격 전략
3. 고객/커뮤니티 전략
4. 유통전략
5. 광고 전략
본문내용
E-LAND의 중국 진출 전략 분석




Ⅰ. 선정동기

중국이 세계 경제의 강대국으로 부상할 것이라는 예측은 이제 더 이상 예측이 아닌 현실이 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 기업들은 국내외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중국의 존재를 무시할 수 없게 되었고 중국 기업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 현지에서 당당하게 이름을 떨치고 있는 한 국내 기업의 소식은 정말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었다. 그 기업이 바로 E-LAND이다. 국내에서는 친근한 중저가 브랜드 정도로만 인식되는 E-LAND가 세계 최대의 의류 생산․소비국이라는 중국에서 고급 브랜드로서 중국 백화점의 매출액 선두를 달리고 있다는 기사를 접하면서 이 기업의 경영 전략이 궁금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E-LAND의 경영 전략을 중국시장 진출에 초점을 맞추어 조사하고 분석하려고 한다.

Ⅱ. 기업소개

1. E-LAND 중국 진출 과정
이랜드는 국내수요성장의 한계에 따라 수익창출을 위한 큰 시장으로의 진입과 생산원가절감으로 인한 생산요소의 개척을 위한 목적을 가지고 중국으로 진출했다.
1988년 이랜드의 가격 경쟁력은 떨어져서 1990년에는 중국 진출을 준비하게 되었다. 1994년에는 상해에, 상해법인을 설립하게 되었고, 1998년에는 드림팀을 파견하였다.

중국의 이랜드는 1994년 상해에 설립된 상해법인을 중심으로 한국의 이랜드와는 독립적으로 경영되고 있다. 이들은 매출과 이익의 면에서도 까다롭게 구분 지을 만큼 독립된 개체로 여기고 있다. 중국 이랜드의 비전은, 중국에서 가장 큰 패션 유통사로 거듭나는 것이고 사회사업을 많이 하는 회사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중국 이랜드의 미션은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학습을 통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 투자수익률이 동종업종 내 3위 이상 유지되게 하는 것, 지역사회 봉사를 많이 하는 것, 그리고 공정하고 투명한, 정직한 회사를 만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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