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비비큐 BBQ의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선정동기
2. 제너시스에 대하여
2.1 회사 소개 및 경영이념
2.2 회사연혁
2.3 제너시스의 조직도

Ⅱ. 본 론
1. BBQ 치킨
2. BBQ의 성공전략
2-1 고객과 가맹점 주를 위한 경영이념 (가맹점과의 win- win 전략)
2-2 경영 컨설턴트 제도
2-3 예비 가맹주를 대상으로 한 창업 교육
2-4 ERP와 연계된 유통시스템
2-5. 마스터 프랜차이즈를 통한 BBQ의 세계시장 공략.
3. 교촌과 다른 BBQ의 차별화전략

Ⅲ. 결 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선정동기
현재 프랜차이즈가 '소매유통의 꽃'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생계형 소자본 창업자가 늘면서 독립창업보다 비용은 더 들더라도 사업 성공에 대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가맹본사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체인점 창업이 크게 늘고 있는 것이다. 가맹본사가 2,000개를 넘어섰고 12만개의 가맹점을 통한 매출도 50조원에 달한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사업이라고 해서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그중 성공하는 사례는 극히 일부인데 기업 제너시스는 1995년 창사 후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의 각종 기록을 경신하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또 국내 프랜차이즈 업체로는 처음으로 해외진출에 성공했다.
우리 조는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선구적 위치를 가지고 있는 기업 제너시스가 기존 프랜차이즈 기업과 어떤 점이 달라서 성공할 수 있었는지 분석하려고 한다. 앞에서 말한 여러 브랜드 중 제너시스의 첫 시작 브랜드이며 페리카나, 멕시칸, 교촌치킨 등 다른 치킨업체와 달리 늦은 시장 진입에도 불구하고 성공한 BBQ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제너시스에 대해
2.1 회사 소개 및 경영이념
제너시스는 1995년에 설립된 프랜차이즈 전문 기업이다.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본연의 모습에 충실하였고 “고객이 원하시면 무조건 하겠습니다.” 라는 정신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였다. 그 결과 1995년 16개 가맹점으로 8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것을 시작으로 2000년 1200개 가맹점, 2390억원의 매출을, 2004년 2500개 가맹점, 4500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올해 5800억원을 바라보는 중견 기업으로 성장했다. 또 BBQ 외에도 BHC, 닭요리 전문점 '닭익는 마을',우동·돈가스 전문점 '유나인',초밥 전문점 '아찌',맥주 전문점 '큐즈',한식 전문점 '찹스' 등 7개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탄생시켰으며, 모두 2800여개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또 기업 비전인 ‘세계 최대 최고의 프랜차이즈 그룹’ 달성을 위해 해외시장을 개척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중국에 20개의 BBQ매장을 열었고, 스페인과 북한 금강산에서도 진출했다. BBQ는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제너시스 홈페이지 http://www.genesiskorea.co.kr
BBQ 홈페이지 http://www.bbq.co.kr
제너시스 창업전략 연구소 http://www.changupfocus.com
Daum 창업 http://biz.daum.net
월간 changupportal.co.kr
제너시스 본사 방문 간단 인터뷰

머니투데이 2005-11-21
서울경제 2005-10-04
파이낸셜뉴스 2005-09-20
한국경제 2005-09-11
한국일보 2005-10-10
이밖에 여러 기사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갠찬네요 ㅎㅎ 조아요!!
  • hyoeun***
    (2012.04.07 11:24:27)
회원 추천자료
  • [졸업] [논문,일반논문,학위논문,졸업논문,경제경상계열,경영학] [학사/졸업논문] 한국 기업의 중국 진출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개척시장 연구
  • 성공한 하이닉스 반도체.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는 그들의 도전은 지금 이 시간에도 계속되고 있다.브랜드부문(2) 토종 브랜드로 로열티를 벌어라! - 비비큐(BBQ) 치킨 세계 시장 공략기 국내에만 200여 개의 치킨 브랜드가 있을 정도로 치킨은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음식이다. 그 가운데서 국내 외식업체 최초로 북한과 중국, 유럽 등에 진출하며 독보적인 행보를 걷고 있는 곳이 있다. 바로 국내 토종 치킨 브랜드 비비큐다. 유명 외국 브랜드들

  • [외식산업관리론] 비비큐와 교촌치킨의 경쟁우위비교
  • 성공적으로 안착하게 되었다. 한마디로 수도권 진출의 쾌거는 꾸준한 시장 분석과 준비 그리고 공격적인 마케팅의 성과로 2003년 12월 1000호점을 달성하였다. (교촌치킨 경인사업부 김정덕 대리와의 면담 및 외식경제신문, 2004. 2.5일자)3) 각사의 경쟁우위 비교 (1) 비비큐의 경쟁우위2003년 프랜차이즈 대상에서 우수상을 받은 제너시스 “BBQ” 는 국내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갖고 있다. 경쟁우위를 살펴보면 ① 제품개발능력 우수 더 나은 닭고기

  • [경영학] 치킨체인 BBQ의 마케팅 전략 방안
  • 성공한 9인 (임채영 오승현, 2004)2. 논문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중국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 특히 비비큐의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문형진, 2001)한국형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의 성공요인 분석 – 비비큐 경영사례를 중심으로 (박노홍, 2003)BBQ의 경영성공요인과 중국 베이징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전의천, 한국 산업경제학회 2003) 중국 청년보 (2000.6.17)3. 인터넷 자료조선일보 차이나 칼럼식품음료신문, 인터넷 한겨레식품음료신문매

  • [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식생활과 문화 B형] 1) 우리나라 과줄문화의 특징 및 과줄에 얽힌 풍속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시오.
  • 박기용(2009) 외식산업경영학, 백산출판사윤종훈 외3(2007) 경영학원론, 학현사최상철(2006) 외식산업개론, 대왕사최학수 외(2009) 외식사업경영론, 한올출판사정유경김영국(2006) 한국외식산업 분류에 대한 고찰 및 제언, 외식경영연구김광지박기용(2007) 외식 범위 설정과 표준산업분류에 의한 외식산업 분류기준에 관한 연구. 관광, 레저연구김기숙 외(1999) 음식디미방에 수록된 면병류와 한과류의 조리법에 관한 고찰, 중앙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식생활과 문화 B형] 1) 우리나라 과줄문화의 특징 및 과줄에 얽힌 풍속에 대해서 알아보고
  • 박기용(2009) 외식산업경영학, 백산출판사윤종훈 외3(2007) 경영학원론, 학현사최상철(2006) 외식산업개론, 대왕사최학수 외(2009) 외식사업경영론, 한올출판사정유경김영국(2006) 한국외식산업 분류에 대한 고찰 및 제언, 외식경영연구김광지박기용(2007) 외식 범위 설정과 표준산업분류에 의한 외식산업 분류기준에 관한 연구. 관광, 레저연구김기숙 외(1999) 음식디미방에 수록된 면병류와 한과류의 조리법에 관한 고찰, 중앙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