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경영`과 쌈지 -경영분석을 통한 감각경영의 효과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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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감각경영
2. 기업선정동기

본론

1. 기업소개

2.쌈지의 역사(시기별로 살펴본 감각경영)
 초기
 중기
 후기

3.기업분석
 기업의 목표와 철학
 외부한경 분석
 내부환경 분석
 가치사슬
 시너지
 SWOT분석
 전략수립
 전략실행

4.기업 성과및 전망

결론
본문내용
♣서론

1.감각경영
Digital, DNA, Design의 3D가 사회 전반의 화두가 되고 있다. 이중에서 디자인은 디자인 경영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그 의미와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디자인 경영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한마디로 말해 기업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디자인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즉 디자인이 생산의 일부분이 아니라 기업경영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 혹은 전체를 아우르는 리더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미 애플, 브라운, 필립스, 베네통 등의 외국기업들은 성공적으로 디자인 경영을 시행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한샘, LG전자, 삼성전자, 쌈지 등이 있다. 이러한 디자인을 앞세우는 기업들 중에 쌈지라는 중소기업이 디자인 경영, 더 나아가 감성경영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이유가 있다. 디자인 보다는 예술을 더 전면에 부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쌈지는 예술은 상품 디자인에 결정적으로 중요하다고 믿고 실제로 이를 경영에 접목하고 있다.
오늘날 소비시장은 그야말로 문화전쟁 중이다. 소비자들은 나이도 아니고 개념도 아닌 ‘센스’에 집중하고 있다. 마음을 울리는 상품, 심성적 가치로의 전환은 과거 연령적, 계층적인 소비자 성향과는 다른 양상을 보여준다. 이러한 새로운 소비시장에 발맞추어 기업들은 소비자를 겨냥한 새로운 경영 기법을 선보이고 있는데 감각경영은 새로운 경영의 선두를 달리는 대표적인 예이다. 감각경영이란 무엇인가? 눈, 코, 귀, 혀, 살갗을 통한 오감을 만족시키는 경영이라고 생각하기에는 조금 설명이 부족하다. 그렇다면 이성적이고 합리적으로 경영상의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아닌 본능적으로 혹은 감성적으로 경영하는 것인가? 감각경영은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과 비전을 가진 작가들의 감각을 빌려 소비자들의 감각을 예측하고자 하는 것이며 상품개발에서 더 나아가 사업기획이나 조직운영 등의 전반적인 경영에 있어서 ‘감각’을 적용한다. 보통 예술분야에서나 볼 수 있을 것 같은 ‘감각’이라는 단어는 경영과 만나 감성과 비전의 공유를 통해 소비자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가는 역할을 해내고 있다. 예술의 생활화, 생활의 예술화를 모토로 하는 쌈지는 이러한 감각경영을 사업초기부터 추구하였고 현재에는 감각경영의 선두자로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이제부터 쌈지가 추구하는 감각경영이란 무엇이며, 경영분석을 통해 시장에서의 효과와 전망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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