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외식업의 지식경영 -(주)원앤원 원할머니보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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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지식경영
2.1. 지식경영이란 무엇인가
2.2. 지식경영 성공사례
2.3. 외식산업에서의 지식경영



3. (주)원앤원
3-1. 회사개요
3-2. 경영이념
3-3. SWOT분석



4. (주)원앤원의 지식경영
4-1. 도입배경
4-2. 도입과정
4-3.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5. 나가며
본문내용
2-1. 지식경영이란 무엇인가

지식경영이란 무엇인가? 몇몇 지식경영학자들이 지식경영에 대해 내린 몇 가지 정의를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다.

1.위그(Wig)- '지식경영이란 기업의 지식 관련 경영 활동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고, 지식자산으로부터 최대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지식을 창출, 갱신, 적용하는 일련의 체계적이고 명시적이며 의도적인 활동이다.

2. 베치만(Bechman)- 지식경영을 통해 산출될 수 있는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파악한 지식경영이란 새로운 조직적 역량을 창출하고, 구성원의 과업 달성율을 높이며, 혁신적 활동을 촉진시키는 동시에, 고객가치를 제고시킬 수 있도록 구성원의 경헌과 지식, 전문성을 공식화 시키는 것이다. 아울러 여기에 보다 자유롭게 접근, 그것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되는 활동이다.

3. 스베이비 - 지식경영이란 조직의 무형자산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예술이다.

4. 노나카 - 지식경영이란 쉽게 외재화, 객관화 시킬 수 없는 암묵적인 지식(암묵지)을 공유/승화시켜 형식화하고, 이를 통해 새롭게 창조된 형식적인 지식(형식지)을 다시 암묵적인 지식으로 선 순환시킴으로써 조직적 경쟁력을 확보하는 경영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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