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의 환경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 3
1. 주제 선정 동기-환경경영
1) 지구의 환경 문제와 환경경영
2) 환경경영이란
3) 환경경영의 필요성
2. 기업 선정 동기
1) 두산그룹의 낙동강 페놀유출 경위
(1) 개요
(2) 경과
(3) 관련기사
2) 페놀유출 사건이 두산에 미친 영향
3) 환경기업으로서의 두산의 도약
4) 두산기업 선정의 동기

Ⅱ. 기업소개 ……………………………………………………………… 9
1. 역사, 연혁
2. CI
3. 경영이념
4. 윤리강령
5. 두산의 계열사

Ⅲ. 두산의 환경경영 …………………………………………………… 12
1. 환경 친화적 기업경영 목표
1) 환경보전강령
2) 환경비전
3)21세기 환경목표
2. 두산 에코비즈넷
1) Mission
2) 연혁
3) 목표
4) 전략
5) 추진방안-4A
3. 환경보전을 위한 5R 캠페인
-5R 우수개선사례
4. 환경진단 system
5. 환경관리 정보 system
6.자연보호 운동
1) 17山29河川 자연보호 운동
2) 지속적인 환경보전 캠페인
7. 환경연구 지원프로그램
8. 환경홍보책자
1) 깨끗한 환경, 우리가 먼저...
2) 환경학술 논문집

Ⅳ. 환경경영에 대한 결실 ……………………………………………… 21
1.환경친화기업의 이미지 구축
2.오염 물질 배출수준

Ⅴ. 결론 …………………………………………………………………… 22
1.두산의 사례의 시사점
2.우리가 제안하는 환경경영 방향
-설문 결과 제시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Ⅰ. 서론

1.주제 선정 동기-환경경영
1) 지구의 환경 문제와 환경경영
환경이란 생물이 생활을 영위하는 공간, 즉 모든 생물이 사는 서식처이며 또한 영향을 주는 생활권으로서 인간을 중심으로 보면 인간 및 인간 활동을 둘러싸고 있는 주위의 상태를 말한다. 환경은 자연환경과 인간환경으로 나눌 수 있으며 그 속성 내지는 상호작용의 모순에 의해 환경문제가 발생한다. 과거에는 인구가 적었고 분산되어 있어 사람들이 소규모의 경제활동을 하였으므로 환경오염이 생태계의 자정능력 범위 내에서 이루어졌으나 산업혁명 이후 산업화의 급속한 진전으로 인한 오염물질의 과다배출 및 천연자원 고갈은 이러한 자정능력을 벗어나 결국 오늘날과 같은 위기상황을 초래하게 된 것이다. 산업혁명 이후 인류는 놀라운 속도로 산업을 발전시켜 왔다. 산업의 발달은 인류에게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제공하여 주었으나 환경파괴라는 문제를 안겼다. 벨기에의 뮤즈계곡 사건, 런던스모그, LA스모그, 일본의 미나마따병, 인도의 보팔시 사건, 구 소련의 체르노빌 원전 폭발사건 등은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환경사고 이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두산의 폐놀 유출 사건에 의해 대구․부산․마산․창원 지역의 식수 비상사태와 사람들의 수돗물 불신까지 초래하였던 사고가 있었다.
이러한 환경 재앙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지구환경을 보호하면서 산업발전을 이룩하자는 '지속가능한 개발'의 이념이 폭 넓게 확산, 보급되었다. 지구환경을 보호하면서 산업발전을 추구하자는 국제적 목표를 달성하는 데는 각 국가의 법에 의한 제재보다는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인식하에 전 세계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환경관리에 대한 국제표준화를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산업계 회의(BCSD)󰡑에서 1991년 6월 ISO/IEC에 정식으로 요청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기업 환경경영
  • Ⅰ. 서론기업 경영 환경의 변화로 기업은 더 이상 M. Friedman 이 말한 경제적 책임만을 부담하는 주체가 아니게 되었다. 사회의 한 구성요소로서 기업은 사회와 유기적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하는 관계에 있기 때문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시 되고 있다. 환경 문제의 경우 우리의 삶과 직결 되는 것으로 그 심각성이 증가함에 따라 과거의 사후적, 행정적 규제에서 사전적, 경제적 규제로 강화되고 있으며 소비자들 역시 삶의 질에 관심이 커짐에 따

  • [기업윤리] 환경경영 -환경 친화기업
  • Ⅰ. 서론기업 경영 환경의 변화로 기업은 더 이상 M. Friedman 이 말한 경제적 책임만을 부담하는 주체가 아니게 되었다. 사회의 한 구성요소로서 기업은 사회와 유기적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하는 관계에 있기 때문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시 되고 있다. 환경 문제의 경우 우리의 삶과 직결 되는 것으로 그 심각성이 증가함에 따라 과거의 사후적, 행정적 규제에서 사전적, 경제적 규제로 강화되고 있으며 소비자들 역시 삶의 질에 관심이 커짐에 따

  • [기업경영] 환경경영과 환경마케팅
  • 경영이 지니는 사회학적 함의4) 환경경영표준의 정의2장. 환경전략의 시대적 변화과정과 환경친화적경영 등장의 배경1) 환경전략의 추이, 변화과정2) 기업에서의 환경문제3) 지속 가능한 개발과 지속가능성3장. 환경경영의 일환으로서의 환경마케팅1) 환경마케팅 도입의 필요성2) 환경마케팅의 의미3) 환경마케팅의 특성4) 일반마케팅과 환경마케팅의 차이점4장. 환경마케팅 사례조사 및 분석1. 국내의 환경마케팅 사례 분석1) 유한킴벌리2) 두산

  • [인적자원관리] 두산의 경영혁신사례
  • 경영활동의 근간이 될 2G 전략(Growth of People, Growth of Business)을 도입했으며,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고 인프라지원사업(ISB) 부문에 있어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다.1996대단위 팀제 도입대대적인 사업구조 개편에 발맞추어 기존의 907개 과,부 조직을 전면 폐지하고, 그동안 운영해 온 소단위 팀을 통폐합해 총 415개의 대단위 팀으로 개편했다.1996환경친화기업 최다 선정두산의 30개 사업장 중 22개 사업장이 환경친화기업으로 선정되어 3년 연속 최다 환

  • [그린마케팅] 기업경영과 그린마케팅 기업사례를 통해서 본 그린마케팅의 중요성
  • 00대학교 경영학원론 (2003년 2학기)영화와 경영 중간 리포트기업경영과 그린마케팅- 기업사례를 통해서 본 그린마케팅의 중요성 -조이름 : 제출일 : 2003년 11월 7일● 개 요1. 서론 - 「에린 브로코비치」 12. 본론 2(1) 환경경영 실패사례 - 두산 2(2) 그린마케팅 소개 3(3) 그린마케팅의 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