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G마켓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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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전자상거래의 개념
제 2 절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 및 특징
1. 인터넷 쇼핑몰의 정의
2.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
제 3 절 e-마케팅의 개념
1. e-마케팅의 정의
2. e-마케팅의 특징
3. 인터넷 마케팅 전략 수립
4. e-마케팅 믹스(4Ps)
(1) e-마케팅 제품전략(Product)
1) 제품의 개념
2) e-제품전략
(2) e-마케팅 가격전략(Price)
1) 가격의 개념
2) 인터넷 마케팅 가격 전략의 유형
3) 가격 할인
(3) e-마케팅 유통전략(Place)
1) 유통의 개념
2) e-유통전략
(4) e-마케팅 촉진전략(Promotion)
1) 촉진 전략의 의의
2) 촉진전략

제 3 장 산업분석
제 1 절 기술 진보
제 2 절 온라인 시장 현황
제 3 절 고객심리변화
제 4 절 온라인 쇼핑 미래

제 4 장 경쟁자 분석
(1) 옥션
제 1 절 옥션 소개
1. 회사 소개
2. 연혁
3. 경영 이념
4. 회사 재무 정보
(1) 대차 대조표
(2) 손익 계산서
(3) 분기별 재무실적 추이

제 2 절 옥션 사이트 분석
1. 인터넷 경매 사이트
2. 경매 진행 절차
(1) 물품대금 입금하는 법
(2) 물품 수령하는 법
(3) 물품 반품하는 법
3. 부가 서비스
(1) 자기 소개란 코너
(2) My M-Auction
(3) 관심 물품 보기란
(4) 쇼핑 도우미 코너
4. 회원 가입 수 추이

제 3 절 옥션의 마케팅 전략 (4Ps)
1. 제품전략(Product)
2. 유통 전략(Place)
(1) 직거래 및 직거래 유도 금지
(2) 입찰 조작 및 입찰 방해
(3) 판매나 구매 거부 시 불이익
3. 가격전략(Price)
(1) 등록과 낙찰 수수료
(2) 신용카드 결제 수수료
(3) 부가 서비스 수수료
4. 촉진 전략(Promotion)
(1) 광고전략
(2) 이벤트 전략

제 4 절 SWOT 분석

(2) 인터파크
제 1 절 인터파크 소개
1. 회사 소개
2. 연혁
3. 개요
4. 회사 재무 정보

제 2 절 인터파크 사이트 분석
1. 웹 사이트 구성
2. 판매 부문
(1) 판매조직
(2) 판매경로
(3) 판매 방법 및 조건
(4) 판매 현황

제 3 절 인터파크의 마케팅 전략
1. 제품전략(Product)
2. 유통 전략(Place)
3. 가격전략(Price)
(1) 저가격 판매 정책
(2) 가격 파괴 정책
(3) 탄력적 가격 정책
(4) 가격 창조 정책
4. 촉진전략(Promotion)

제 4 절 SWOT 분석

제 5 장 자사분석
제 1 절 G마켓 소개
1. 회사개요
2. 회사현황

제 2 절 G마켓 분석
1. 회원관리 방식
2. 상거래 형태
1)거래방식의 특징
2) 상품판매방식
3) 상품구매방식
4) 결제방식
5) 배송
6) 정산
7) 교환, 반품, 환불
8) 보안정책
9) 신용점수제도
제 3 절 G마켓 마케팅 전략
제 4 절 SWOT 분석
제 6 장 결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산업사회에서 소위 정보화 사회로의 급속한 이전은 일반 사회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소비자 환경도 변화시켰다. 따라서 마케팅 환경 역시 자연스레 변화하게 되고 소위 마케팅의 대전환이라 일컫는 뉴 패러다임의 시대를 맞아 새로운 해결책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것은 당연하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문자뿐만 아니라 음성이나 그림, 동영상 등을 네트워크를 통하여 전송할 수 있는 현실에서 인터넷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져가고 있다. 인터넷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인터넷이 가져다주는 거대한 효용성 또한 간과할 수 없다.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하여 국내 인터넷 시장은 빠른 속도로 활성화되고 기업경영 및 사회전반에 걸쳐서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인터넷을 매체로 한 전자상거래는 단순히인터넷 상에서 물건을 사고판다는 개념을 넘어 제조ㆍ유통ㆍ금융 산업은 물론, 교육 및 행정 등 사회 전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지식 정보화 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각되고 있다.
1999년 초고속 인터넷 가입 가구 수는 37만 가구였으나, 불과 5년만인 2003년에는 1,086만 가구 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 왔으며, 현재 우리나라 온라인 쇼핑몰 시장의 총 거래규모는 2003년 7조 548억원에 이르며 종합쇼핑몰과 전문쇼핑몰의 매출액은 연간 1조 9천억원에 이르고 있다. 통계청 자료(2004)에 의하면 인터넷 쇼핑몰 사업체수는 3,489개로 전년도 동월 대비 4%(131개 업체 추가) 증가했다. 또한, KNP(Korea Netizen Profile)의 2003년 조사보고서에 의하면 1주일에 한 번 이상 인터넷 쇼핑몰을 방문한다는 응답이 전체 응답자(15,742명)중 86.4%였으며,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구매경험이 있다는 응답은 71.7%에 이르고 있다.
이렇듯 국내 인터넷 쇼핑몰은 그 규모와 수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고, 이에 따른 전자상거래 규모 역시 급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오프라인 소매상의 대명사인 백화점매출액은 할인점 매출액까지도 감소하는 추세에서 비춰보면, 소비자들의 구매가 온라인 쇼핑 쪽으로 급속히 이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진택ㆍ김철호ㆍ최영봉, “전자상거래 관리론”, 도서출판 효민, 2003, p57

김성래(2004), “인터넷 포탈의 성공적인 진화과정”, 고려대학교 대학원 논문

김정식(2005),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김진수 외,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및 성공요인 분석”, 연세대학교

박영호, “인터넷 쇼핑몰에서 가격할인과 포인트 제도가 사이트 재 방문 의도와 사이트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서영호ㆍ채영일ㆍ이현수, “CSF 분석을 통한 인터넷 쇼핑몰 전략”, 경희대학교

성창석(2005), “국내 인터넷 쇼핑몰 전략”, 중앙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신영혜ㆍ최효진, “인터넷 쇼핑몰로 부자되기”, 2003, p261

안중호, 「경영을 위한 정보시스템」, 홍문사, 2000, p148

이기수ㆍ이병준ㆍ이대희, “인터넷 경매에서의 계약 체결과 소비자 보호”, 아산재단 연구보고서
제 96집, 2003

이동훈, “e-비즈니스 원론”, 도서출판 정일, 2004

이호근ㆍ이창성ㆍ강훈철, “인터넷 경매의 신뢰형성요인과 경매참여의도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2권, 제2호, 2003, p149-180

최종현(2005), “서비스 품질과 배송 만족도가 인터넷 쇼핑몰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대학원 논문

현이주ㆍ박현수 공저, “돈되는 인터넷 쇼핑몰 창업 & 운영 노하우”, 영진닷컴, 2004

황하진ㆍ고일상ㆍ박경혜,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2003, 경문사

인터넷 사용자의 세분화와 전자상거래 행동에 관한 연구. 2000년도 한국 소비자학회 학술대회 자료집,이두희와 윤희숙(2000). p225-152

메트릭스(http://www.metrixcorp.com) 웹 사이트

인터넷 탐색 가치에 의한 소비자 유형별 특성. 2000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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