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경제학] 커플 요금제로 알아본 통신업계의 요금제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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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들어가는 말.

Ⅱ.상황분석
1. 일반적인 이해와 통념
2. 3사 통신사별 요금 비교

Ⅲ.미시경제학적 분석
1.통신사 시장 분석
가. 현재 통신서비스 시장
나. 현재 통신서비스 시장의 분석
다. 통신사의 기본요금 담합
2. 이윤극대화를 위한 가격차별
3. 고객 확보를 통한 이윤극대화

Ⅳ.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얼마 전 나는 남자친구와의 통화료가 너무 부담스러워 통신사를 바꾼 적이 있다. 각각 SKT와 LGT를 사용하고 있던 우리는 요금제가 비교적 싼 LGT로 이동하여 커플요금제를 사용하기로 하였다. 일반적으로 남자친구는 한 달 평균 10만원의 요금이, 나는 5만원의 요금이 나왔지만, 통신사를 변경하여 요금제를 바꾸어 커플요금제를 사용했더니 남자친구는 4만원이 나도 대략 4만원의 요금이 나왔다. 그러던 중 우리는 의아한 생각이 들었다. 굳이 통신사가 커플요금제라는 저렴한 요금제를 제공해주지 않았어도 남자친구는 한 달 평균 10만원의 요금을 사용했을 텐데 왜 저렴한 커플요금제를 제공해주서 우리의 효용을 높여주는 것이었을까. 통신사가 우리를 위해 손해를 감수한 것일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다. 그래서 나는 미시경제텀페이퍼의 주제로 과연 왜 LG Telecom이 이러한 요금제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요금을 깎아 주는 것일까에 관하여 조사하기로 하였다.

Ⅱ.상황분석
1. 일반적인 이해와 통념
나와 오빠의 통화내역을 살펴보면 오빠는 커플요금제를 사용하기 전에는 월 10만원의 통화료를 지불하였는데 나와 커플요금제를 사용함으로써 한 달 통화요금이 4만원으로 줄었다. LGT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이는 손해를 보는 서비스로 생각된다. 왜냐하면 나와 오빠가 같은 연인의 경우 일반 사용자에 비하여 시간당 통화료가 비탄력적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여기에서 시간당 통화료가 비탄력적이라 가정하는 것은 연인의 경우 전화를 자주할 요인이 일반인들의 사이에 비하여 많기 때문이다.(안부전화, 사랑의 속삭임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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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04.13 09: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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