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률교육의 윤리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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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2~3

1.21세기 현대기업경영의 핵심코드: 윤리경영

2.영어교육 출판전문업계에서의 윤리경영 선두주자: ㈜능률교육

Ⅱ. 본론 3~13

1.기업소개: ㈜능률교육

2.㈜능률교육의 윤리경영 도입배경

3.㈜능률교육의 윤리경영 실천현황

4.㈜능률교육 윤리경영의 효과

5.㈜능률교육의 윤리경영이 주는 시사점

Ⅲ. 결론 13~16

1.결론

2.제언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Ⅰ. 서론


1. 21세기 현대기업경영의 핵심코드: 윤리경영

기업경영을 함에 있어서 이윤창출과 윤리경영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아야 하는 시대가 도래하였다. 기업은 더 이상 윤리경영을 단순히 기업이미지 제고 차원의 선택 사항으로 여겨서는 안되고, 생존을 위한 필수 조건이라는 인식으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윤리경영을 하지 않는 기업은 국제무대에서 생존하는 것 자체가 어려워졌는데, 그렇게 된 배경에는 국제기구들의 움직임도 크게 작용하였다. 1990년대 초, 우루과이라운드(UR)로 전 세계가 단일시장으로 통합되고, 1997년 그린라운드(GR)이후 환경 및 공해 문제가 부각되면서 윤리경영이 기업경영의 화두로 떠올랐으며, 유엔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 기구들은 윤리기준을 표준화하려는 차원에서 1995년부터 뇌물방지협약 등 국제적인 윤리라운드(Ethic Round)를 추진하였다.
위와 같은 국제적인 움직임으로 인하여 많은 기업들은 윤리경영을 도입하고 있고, 실제로비윤리적인 기업은 도태된다는 것이라는 것은 지난 2001년 회계부정 스캔들로 붕괴한 미국 에너지 대기업 엔론의 사례로도 알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이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신뢰를 획득하여 건전하게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가기 위해서는 윤리경영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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