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팟과 아이콘경영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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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아이콘 경영이란 무엇인가?

II.아이팟 케이스 분석

III.아이팟의 한국시장에서의 현황과 앞으로의 방향제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아이콘 경영이란 무엇인가?
1. 아이콘 브랜드의 정의 및 예시
아이콘(ICON) 브랜드는 특정 상품을 연상할 때 제일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를 의미한다. 즉 아이콘 브랜드는 소비자의 뇌리에 깊숙이 각인된 대표 브랜드다. 아이콘 브랜드를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아이콘 브랜드를 식별하는 방법으로 ‘브랜드 인지에 관한 소비자 조사’가 널리 활용되고 있다. 특히 소비자 조사 항목 중 ‘최초 상기도(OO 상품군에서 가장 먼저 생각나는 브랜드는? % 결과)’에 관한 조사는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아이콘 브랜드를 규명하는데 유용하다. 최초 상기도는 실제로 해당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다. 소비자들은 가을해 초 한국 능률협회가 소비자 1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브랜드 파워 조사’는 국내 산업의 아이콘 브랜드들을 개략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산업별 아이콘 브랜드는 이동통신은 011(최초 상기도 65%), 휴대폰은 애니콜(최초 상기도 74%), 김치 냉장고는 딤채(최초 상기도 74%), 준중형차는 소나타(최초 상기도 60%)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최초 상기도가 해당 상품군중 가장 높다고 해서 모두가 아이콘 브랜드가 되는 것은 아니다. 마케팅 전문가인 와튼 스쿨의 호크(Hoch) 교수는 아이콘 브랜드로 규명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인지도 조사 중 최초 상기도가 적어도 50%를 상회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아이콘 브랜드라고 말하려면 적어도 소비자 두 명중 한 명은 자사 브랜드를 가장 먼저 떠올려야 한다는 것이다. 장 먼저 연상한 브랜드를 구매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아이콘 브랜드의 대표적인 예는 운동화 - 나이키 자동차 - 벤츠 Mp3- I pod 커피 –스타벅스가 있다. 그러면 대표적인 예 중 나이키가 어떻게 아이콘 브랜드가 되었는지 살펴보자
참고문헌
참고문헌
: 시릴 페베 / 이콘 / 2005. 7 / 207p
:윌리엄 싸이먼 / 민음사/ 2005 /430p
<컬트브랜드의 모든 것>: 리엔더카니 / 미래의창 / 2006 / 224p


참고사이트
애플 홈페이지 http://www.apple.co.kr/itu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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