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 뮌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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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감상문] 뮌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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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영화는 어떻게 이해 돼야 하는가?
역사를 다룬 영화가 사실을 정확하게 고증했는가? 역사 영화를 볼 때 흔히 갖는 질문이다. 그러나 이것이 전부가 되어서는 안 된다. 물론 영상 매체가 가지는 힘은 가히 대단하다. 과거 KBS 사극 ‘태조 왕건’이 후 삼국시대 역사를 독파하게 만들었던 것을 생각해 보지 않더라도 말이다. 이러한 파급력 때문에 잘못된 정보를 인식 할 소지를 만드는 역사적 왜곡은 금기 시 되는 것이다. 이렇다 보니 역사 영화의 관심사는 사실인가 거짓인가에 몰린 것이다. 관점을 달리해서 생각해보자. 영화는 목적성을 가지고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이다. 역사를 다룬 영화도 특정 제작자의 산물이다. 역사가 재료라면 역사를 다룬 영화는 응용 산물이다. 이는 필연적으로 제작자의 제작 목적이 담겨 있음을 의미한다. 우리는 영화를 보는 것은 소설을 읽는 것과 마찬가지로 제작자의 생각과 만나는 것이다. 역사 영화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영화 ‘뮌헨’
영화 ‘뮌헨’은 최근의 영화의 특성이 잘 나타나있다. 영화 초반부에 벌어지는 납치극은 긴박하며 아슬아슬하게 관객의 눈과 귀를 사로 잡는다. 실제로 납치극을 상세하게 보여준다. 이는 뉴스와는 다른 다큐멘터리와 같은 그것이다.
영화 ‘뮌헨’ 상영의 시대적 배경
영화 ‘뮌헨’은 1972년 독일 올림픽에서의 팔레스타인 테러 단체의 이스라엘 운동 성수 납치, 살해를 담고 있다. 영화의 개봉 시기는 매우 인상적이다. 2006년은 독일 월드컵의 해다. 올림픽 비극 이후로 독일에서 열리는 이 큰 국제행사의 관심은 온통 테러였다. 월드컵의 막이 오르는 그 순간까지도 언론은 과거를 인용, 테러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표명했다. 더욱이 최근 들어서 더욱 갈등이 심화된 중동 정세는 대중의 관심을 필연적으로 조성했다. 언론을 통해서 과거 테러에 대한 정보가 쏟아 졌지만 매우 제한된 수준이었다. 테러가 일어 났었고, 현재 걱정스럽다는 정도다. 왜, 정확히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알 수는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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