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학습장애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지도][학습장애][특수교육]학습장애의 개념,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학습장애아동의 상위인지이론,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수학과교육, 학습장애아동의 독서교육 심층 분석
- [학습장애아동][학습장애아교육][특수교육]학습장애아동의 정의,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학습장애아동의 진단과 학습장애아동의 언어학습 및 학습장애아동의 교육과정 그리고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방향 심층 분석
- [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동의 개념, 학습장애아동의 원인, 학습장애아동의 유형,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배경, 학습장애아동의 독서교육, 학습장애아동의 멀티미디어교육, 학습장애아동의 미술치료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효과
- 학습장애아동의 정의와 분류, 학습장애아동의 출현률과 특징,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목적과 교육배경, 학습장애아동의 쓰기교육, 학습장애아동의 읽기교육, 학습장애아동의 치료교육, 향후 학습장애아교육의 과제 분석
- [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동의 의미, 학습장애아동의 특징, 학습장애아동의 상담,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목적,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내용, 학습장애아동의 읽기지도(읽기교육) 방법, 학습장애아동의 읽기지도(읽기교육) 제언 고찰
- 목차
-
1. 학습장애 영역의 발달
1) 맨 처음 용어의 사용
2) 학습 장애아의 진단과 치료의 구성자
3) 학습장애 분야의 발달
2. 학습장애의 정의
1) IDEA(미국 연방정부)의 정비
2) NJCLD(국립학습장애 연합회)의 정비
3) 미국 직업재활협회의 정의
4) 다양한 정의에 나타나는 학습장애 조건
5) 국내의 학습장애에 대한 견해와 연구동향
3. 학습장애의 종류 및 분류
1) 학습장애의 종류
2) 학습장애의 분류
가. 발달상 학습장애
(1) 정보처리 과정 장애
(2) 지각장애
(3) 인지장애
(4) 정서, 행동동기 장애
(5) 교수-학습 전략 결함
나. 학업상 학습장애
(1) 읽기 학습장애
(2) 수학 학습장애
(3) 쓰기 학습장애
다. 발달상 학습장애와 학업상 학습장애의 관계
4. 학습 장애아의 출현율
5. 학습장애의 원인
1) 유기체 및 생물학적 요인
(1) 미소 뇌기능 장애
(1)-1. 의학계에서 말하는 뇌기능 장애
① 뇌의 편측화의 불균형
② 뇌손상아에 의한 뇌기능 장애
③ 뇌의 성숙지연
(1)-2. 교육계와 의학계의 관계에서 고려점
(2) 생화학적 요인
(3) 성숙지체
2) 유전적 요인
3) 환경요인
4) 정보처리과정요인
※ 첨부자료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학습장애 영역의 발달
학습장애는 1963년 Samuel Kirk가 전통적인 장애 범주에 속하지 않으면서 계속해서 학업에 실패하는 아동을 표현하기 위해 이름을 붙인 특수교육에서 가장 최근에 발전된 분야이다. 학습장애 분야는 전문가들 사이에 논쟁과 의견충돌이 가장 많았고 현재까지도 개념 정의가 명확하게 통일이 되어 있지 않는 영역이다.
1) 맨처음 용어의 사용
1963년 시카고 부모회에서 Samuel이 학습장애란 용어를 맨 처음으로 표현하였고, Kirk는 부모회 연설에서 “학습장애란 맹, 농과 같은 감각장애나 일반적인 정신지체가 아니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에 필요한 언어, 읽기, 말, 의사소통 기술 등의 발달에 장애가 있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Kirk의 학습장애에 대한 정의는 의학적 입장에서가 아니라 교육적 입장에서 정립되었기 때문에 부모․교사들에게 큰 호응을 얻게 되어 마침내 학습장애협회(ACLD : Association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가 결성되었으며, 이 모임은 학습장애아 부모회를 발족시켰다.
2) 학습장애아의 진단과 치료 구성자
학습장애아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일은 내과의사, 신경학자, 안과의사, 언어치료사, 심리학자, 교육하자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관련되어 있다.
3) 학습장애 분야의 발달
① 첫단계(1800년대-1930년대) : 내과 의사들이 특정 학습장애의 원인을 규명하고 학습장애 유형을 분류
하던 학습장애 분야의 기초단계
② 둘째 단계(1930년대-1960년대) : 교육자, 심리학자들이 앞선 연구자들의 이론을 발전시켜 학습장애
진단 절차와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던 전환단계
③ 셋째 단계(1960년대-오늘날) : 계속되는 학습장애 영역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통합단계이다
(Wiederholt,1978). 통합단계에서의 학습장애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졌으며 특히 많은 영향을
미친 사람은 Lerner(1981), Mann(1979), Wiederholt(1978), Winzer(1990)등을 들 수 있다.
발달심리학자인 Strauss와 신경학자인 Werner는 나치 독일을 떠나 미시간 주의 녹스빌에 있는 웨인 직업훈련원에서 뇌손상아에 관해 연구하면서 정신지체아의 외인성인 뇌손상과 내인성인 유전에 관해 구분을 하였다. 그 결과 미소 뇌손상 정신지체아들은 과잉행동(hyperactivity), 지나친 감정표출(hyperemotionalism), 충동성(impulsiveness), 산만(distractibility), 고집(perseveration)등의 다섯 가지 큰 행동 특징을 갖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러한 아동의 행동 특성들이 지금은 더욱 확대, 세분화 연구되면서 현재의 학습장애아 역시 이 같은 다섯 가지 행동 특성을 그대로 갖고 있음이 입증되었다.
2. 학습장애의 정의
- 참고문헌
-
김종현 외 공저(2003) 특수아동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김종현 외 공저(1999) 특수아동교육. 서울: 창지사.
김승국 외 공저(1997) 학습장애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박찬주 외 공저(1998) 학습장애 치료교육. 서울: 학지사.
박태희 . 발달이 늦은 우리 아이도 잘 할 수 있어요 . 서울 : 형설출판사.
Samuel A.Kirk외,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도서출판 특수교육
최중옥(2002),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교육과학사
최영, 학습장애, 전남대 의과대학교수(www.chonnam.chonnam.ac.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1자기분석 나는 누구인가2 심리학 관련 도서 독후감 중 택 1
- [행정학] 공무원교육훈련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신의 중심으로 하는 가계도 및 생태도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대간의 사정 및 가족내부에 대해 사정에 대해 기술하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Houle의 성인교육참여 동기 3가지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평생학습사례를 근거로 본인은 어떠한 유형에 해당되는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소방법규의 종류를 살펴보고 소방법규의 목적에 대해 서술하시오
- 소방관계법규의 종류를 살펴보고 소방관계법규의 목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필요성을 정리항리 작성하고,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