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뮤직 산업의 동형화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대상
2. 논문의 구성

Ⅱ. 이론적 배경
1. 민속음악과 월드뮤직
2. 세계화
3. 문화산업과 특수성
4. 동형화

Ⅲ. 사례분석
1. 성공사례
2. 실패사례
3. 성공요인과 동형화 모형

Ⅳ. 한국 전통음악
1. 세계화와 정체성
2. 현황과 문제점
3. 세계화 방안과 실례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990년대 이후로 문화의 세계화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이러한 관심은 국가 간 경제를 초월하여 동질화되는 소비패턴 및 생활양식에 의해 각국의 고유한 문화적 정체성이 위협당하고 있다는 위기의식 속에서 제기되었다. 즉 세계가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여짐에 따라 우리의 일상생활이 자본주의적 생산과 소비의 전세계화 과정에 노출되면서 세계 차원에서 부과되는 소비규범, 소비패턴과 생활양식이 기존 지역 차원을 바탕으로 형성되어 온 기존의 일상 구조를 급속히 바꾸어 놓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소비의 세계화 현상에 직면하여 우리 고유의 가치 및 의식도 점점 서구화되고 있다는 점을 부정할 수 없다. 본 논문은 문화의 세계화 과정이 문화적인 영역과 경제적인 영역이 상호 접합하는 범위 및 강도가 심화되는 경향, 즉 문화산업의 확대 혹은 경제의 탈 물질화 경향에 의해 가속화되고 있는 현상이라는 문제의식 하에, 구체적인 분석대상으로서 문화산업의 대표적인 하위분야 중 하나인 음악, 그 중에서도 민속음악의 동향을 분석한 것이다.
이러한 세계 각 지역의 민속음악은 20세기 중반 이후 서구 대중문화와 결합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후로 서구에서는 하나의 음악적 분야로서 매우 큰 인기를 얻으면서 그 영향력 또한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서구에 비해 그 관심이나 연구 성과가 미약한 것이 현실이고, 국악 역시 지루한 장르로 각인되어 세계로 나아가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다. 이에 우리는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고, 현 수준에서의 사례를 분석하여 동형화 모델을 적용해보고, 여기에서 더 나아가 우리나라의 민속음악의 현황을 점검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끝을 맺도록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제는 문화콘텐츠 사업이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2
<전통 예술의 세계화 방안>, 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5
김문환, “전통예술의 세계화 대응방안”, 『국립국악원 논문집』13집, 국립국악원, 1991
김윤덕, “인터넷 타고 ‘퓨전국악’뜬다-음악사이트 ‘밀림’ 국내 첫 소개”, 『경향신문』, 2000. 5. 16.
김진우, “세계화와 월드뮤직, 월드비트의 종족음악학적 이론”, 『세계음악학회』, 음악과 문 화, 2004
변계원, 조효임, “월드뮤직 용어의 개념적 고찰”, 『민족음악학회』, 음악과 민족, 2004
임진모, “예술음악과 대중음악 ; 월드뮤직과 한국 대중음악”, 『민족음악학회』, 음악과 민 족, 2001
현선해, “비영리 조직의 제도적 동형화와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생산성학회』, 생산 성논집, 1999
Martin Stokes, 김은영 역, “세계화와 월드뮤직의 정치학”, 『민족음악학회』, 음악과 민족, 2006
공유식, <신경제사회학의 이해>, 역사비평사, 1997
박길성, <한국사회의 재구조화>, 고려대학교출판부, 2003
백대웅, <전통음악의 보편성과 당위성>, 지식산업사, 2005
서남준, <월드뮤직(멀리서 들려오는 메아리)>, 대원사, 2003
신현준, <신현준의 World Music 속으로(레게에서 아프로비트까지 월드 뮤직을 이해하는 12가지 테마)>, 웅진씽크빅, 2003
심영보, <월드뮤직(세계로 열린 창)>, 해토, 2005
이용숙, <춤에 빠져들다(탱고에서 살사까지 재미있는 춤 이야기)>, 열대림, 2004
임홍빈, <세계화의 철학적 담론>, 문예출판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싸이월드의 모델 분석과 전략적 모델 제안
  • 월드는 고객의 협상력을 낮추어보지 않고, 고객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서비스를 하고 있음.ex)네티즌들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불편했던 사항이나 필요한 점 등을 건의하기도 하고 때로는 신선한 아이디어를 내 아예 새 서비스를 런칭하게끔 하는 파워을 발휘하기도 한다. 지난달 24일 오픈한 싸이월드 음악서비스 뮤직2.0‘도 바로 네티즌의 제안으로 성사된 것. (마이데일리 2005.12.13)진입장벽-뒷부분에서 언급.4. 비즈니스모델*수익분야-가치사슬에

  • [마케팅] SK 싸이월드 M&A 성공 마케팅 전략 분석
  • 산업의 성장을 이끄는 주요 컨테츠는 검색광고 게임/아바타, 그리고 블로그/미니홈피 등이다. 이중 블로그/미니홈피는 수익모델을 개발중인 단계이고, 검색광고는 후발 서업자가 진입하고 있는 단계이며, 게임/아바타 부문은 경쟁 심화에 따른 마진률 하락단계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추가적으로 새로운 컨테츠와 수익모델이 정립되기 까지는 포털산업의 성장은 다소 둔화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3. 고객분석 (싸이월드를

  • [다국적기업경영론] 오로라월드 사례
  • 월드는 우리나라의 오로라월드본사를 중점으로 영국과 러시아, 일본, 홍콩, 미국의 판매법인과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의 생산법인, 독일과 미국지역의 상설전시장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저렴한 원가구조오로라월드는 1990년의 인도네시아 생산법인 설립에 이어서 1993년에는 중국의 청도에 1995년에는 중국의 남경에 각기 생산법인을 설립하였다. 완구산업은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인건비가 중요한데, 인건비가 갈수록 높아지는 환경변

  • [다국적기업, 국제경영] 싸이월드 중국진출전략
  • 월드는 메신저 서비스 네이트 온과의 연계서비스, 1인 퍼블리싱 미디어 페이퍼, 새로운 공익적 사회참여 활동을 리드하는 사이좋은 세상, 개인과 법인의 신뢰 공간 타운, e-러닝을 활용한 전국규모 장학 지원 사업 일촌 장학생 런칭 등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과 더 다양해지는 네티즌들의 니즈에 발맞추며 더욱 새롭게 변화해 나가고 있다. 싸이월드는 현재 네이버와 다음과 같은 국내 굴지의 포털사이트와 더불어 한국의 인터넷 산업을 이끌어 나

  • [유통관리] 싸이월드 유통전략 성공,실패 CASE 개발
  • 월드 뮤직은 최근 하루 구매자수는 20만 명을 넘어서는 등 매출이 급성장세를 보였다. 올들어 지난달까지 매출액이 169억 원으로 2006년 같은 기간(135억 원)에 비해 25% 이상 증가했다. 그 밖에 트래픽과 페이지뷰도 네이버와 전문 음악사이트들을 제치고 1위를 차지 했고, 순방문자(UV)도 주간 260만 명을 넘어서 2위 네이버 160만 명과의 격차를 크게 벌렸다. 데이터뉴스 2008.06.02음악시장의 변화음악산업의 유통구조KTF 뮤직싸이월드 KTF뮤직 정기 보고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