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지역연구] 아시아 물류허브로서의 싱가포르 대외 경쟁력 분석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5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 03
1. 문제제기 .......................................................... 03
2. 연구목적 및 방법................................................... 05

Ⅱ. 싱가포르의 거시적 분석............................................. 06
1. 싱가포르 개황...................................................... 06
(1) 싱가포르의 기원 ................................................. 06
(2) 싱가포르의 경제적 특성........................................... 07
2. 물류중심화의 현황.................................................. 08
(1) 최적의 장소 ..................................................... 08
(2) 주변시장에 빠른 접근 ............................................ 08
(3) 경쟁력 있는 법인세 수준.......................................... 10
(4)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인력자원 .................................... 10
(5) 플러그-앤-플레이 환경............................................ 10
(6) ‘돌아온’ 경제.................................................. 11
(7) 열린 정부........................................................ 11
(8) 높은 삶의 수준 하지만 낮은 생활비................................ 11
3. FTA로 이어지는 싱가포르와의 무역관계 .............................. 12
(1) 싱가포르와 한국의 관계........................................... 12
(2) 한국-싱가포르 교류현황.......................................... 12
(3) 양국의 투자동향 ................................................. 13

Ⅲ. 본 론........................................................... 15
1. 싱가포르 항만의 전략적 분석........................................ 15
(1) 싱가포르 항만의 운영현황 및 주요시설, 마케팅전략 분석............ 15
(2) 싱가포르 항만의 SWOT 분석........................................ 21
2. 싱가포르 공항의 전략적 분석........................................ 22
(1)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의 개황..................................... 22
(2) 싱가포르의 총 항공 허브서비스.................................... 24
(3) 세계항공화물과 물류허브로서의 위상제고........................... 24
(4) 싱가포르 공항의 위협요인......................................... 25
(5) 싱가포르 항공의 SWOT분석......................................... 25
3. 한국과 싱가포르 항만, 항공의 SWOT 비교분석......................... 26
(1) 한국과 싱가포르 항만 SWOT분석.................................... 26
(2) 한국과 싱가포르 공항 SWOT 비교 분석.............................. 29
4. 중계무역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싱가포르 분석........................ 39
(1) 중계무역......................................................... 39
5. 홍콩, 상하이의 항만, 공항 분석..................................... 42
(1) 홍콩항........................................................... 42
(2) 상하이항......................................................... 46
(3) 홍콩국제공항 .................................................... 48
(4) 상하이 공항...................................................... 50

Ⅳ 결 론............................................................... 51
1. 요약 및 결론....................................................... 51
(1) 부산항이 나아가야 할 방향........................................ 51
(2) 인천공항이 나아가야 할 방향...................................... 53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55

☞ 참고문헌............................................................ 57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
말레이시아 반도의 끝에 붙어 있던 작고 쓸모없던 바위섬 싱가포르는 1965년 말레이시아로부터 독립한 지 불과 30여 년 만에 적도지대에 깨끗하고 녹음이 우거진 정원도시국가(Garden-City State)를 만들었으며, 세계 경쟁력1위 국가, 세계에서 사업하기 가장 좋은 나라, 세계 제일의 항구 도시, 세계 제일의 항공 서비스국가를 만들었다.
이러한 싱가포르는 협소한 국토, 절대적으로 부족한 자원, 한정된 노동력과 소규모 국내시장이라는 도시국가로서의 제반 제약요인에도 불구하고, 지난 40년간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국제적 교역, 물류 중심지로서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다. 아시아의 네 마리 용(龍) 중의 한 국가로 출발을 같이 했던 싱가포르는 현재 우리보다 먼저 선진국 대열에 합류하였고, 지금까지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강대국이다.
이에 우리는 싱가포르 성장의 원동력의 원천이 물류 인프라에 근거한다고 생각하고, 항만, 항공시설을 중심으로 물류 중심지 싱가포르를 살펴보려고 한다. 국가경쟁력과 국가전체의 경제를 위한 효과적인 물류서비스의 전략적 중요성은 과거 수년간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무역장벽의 철폐와 시장구조의 변화로 화물의 물동량 증가는 앞으로 더욱 중요한 위치를 점하게 될 것이며,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제품생산 및 분배구조의 세계화, 그리고 경제활동의 통합화가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어 갈 것이다. 기업들은 합리적인 자원의 재분배 및 제품생산지의 다양화를 통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국제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제품을 적정한 질, 적합한 장소, 적은 비용 그리고 적시에 생산할 수 있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이처럼 서비스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점에서 지리적으로 급격한 경제성장 중인 중국과 이미 경제대국인 일본 사이에 위치한 우리나라의 경제에 주는 시사점이 자못 크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 단행본
1. 정광균. {싱가포르 그 나라를 알고 싶다}. 세훈 문화사, 1999.
2. 강준만. {권력과 리더쉽6}. 인물과사상사, 2000.
3. 함진주. {아시아속의 싱가폴 세계속의 싱가폴}. 세진사, 2000.
4. 고우성. {동남아의 정당정치}. 오름, 2001.
5. 장흥훈. {세계의 지역정보와 상거래문화}. 청목출판사, 2000.
6. 박진. {청와대 비망록 : 내가 만난 세계 정상들}. 중앙M&B, 2002.
7. 유인선외5명. {동남아의 선진복지국가 싱가포르}. 한국외대출판부, 1998.
8. 권율. {싱가포르 개방경제체제의 평가와 전망}.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1.
9. 이와사키 이쿠오. {아시아 국가와 시민사회}, 을유문화사, 2002.
10. 김완준 ․ 송주영. {싱가폴 Singapore}. 김영사, 2003.
11. 레이첼 앤터니. {베스트 싱가포르}. 안그라픽스, 2005.
12. 김성훈. {5대양 6대주 출장보고서}. 두남, 2001.
13. 조안 메리웨더 크레이그. {싱가포르 = Singapore}. 휘슬러, 2005.

■ 학위논문
1. 유인영. [한국부패통제기구에 관한 연구]. 연세대:석사논문, 2004.
2. 박지원. [싱가포르의 민족정책과 경제발전]. 고려대:석사논문, 2004.
3. 이종희. [공무원 부정부패에 관한 연구]. 목포대:석사논문, 2003.

■ 잡지
1. {중앙일보 ECONOMIST}. 2002년 7월호.

■ 전자도서
1. 최막중. {경제특구 - 한국경제 생존프로젝트} (삼성경제연구소, 2003) p.1157.

■ 인터넷
1. 주싱가포르 대한민국 대사관. http://www.koreaembassy.org.sg
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http://www.kotra.or.kr3. 대외경제정책연구원. http://www.kiep.go.kr
4. Singapore Government. http://www.gov.sg
5. 검색엔진 네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친화적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전략] 환경친화적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전략
  • 물류 네트워크와 지속가능성제1절. 환경 친화적인 물류 네트워크의 필요성1. 경제적 함의 : 무역 경쟁력 제고2. 제도적 규약 : 법적 의무 조항의 귀속성3. 사회적 책임 : 대한민국의 사회적 위상 강화4. 지속가능경영 프레임워크제2절. 지속가능한 물류 네트워크의 의의1. 물류분야에 지속가능한 발전 개념의 도입2. 지속가능한 물류네트워크의 정의Ⅲ. 국내외 물류 협력체계에 관한 논의제1절. 우리나라 대외 물류 협력체계에 관한 비판적 고찰1. 환

  • [국제마케팅] 태평양의 중국진출 신제품 -라네즈 롤리타램피카 개발전략
  • 연구원 증축 (Health 연구동 신축)L.A 현지법인, 뉴저지 현지법인에 흡수합병2002 중국 상하이 공장 준공(www.amorepacific.co.kr)3.중국 시장 분석지난 2000년도 세계 화장품 시장의 성장률은 약 2.2%로 집계되었는데,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은 무려 8% 성장을 한 것으로 조사되어 세계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으로 분석되고 있다. 아시아 지역의 이런 높은 성장을 이끌고 있는 나라가 바고 중국이다.중국은 최대 인구와 소비 인구를 가지고 있는

  • [비교행정론] 싱가포르 행정 발전 전략과 시사점
  •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2번째로 큰 한국의 해외건설시장으로 평가되고 있다. 1972년 2월 한국 기업의 첫 진출이 시작된 이래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건물들이 한국인의 기술로 건설되었다.2005년 8월 우리나라와 싱가포르는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했다. 1999년 고촉통吳作棟 총리의 제안으로 논의가 시작되어 2006년 3월 2일부터 발효되었다. 이 협정은 국제적 비즈니스 거점과의 전략적 연계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동북아와 동남아 허브를 연결하기 위해 추

  • [국제운송론] 싱가포르 허브 육성정책 전략
  • 싱가포르는 주요 항로의 전략적인 위치에 있고, 우수한 시설이 있어 세계적 중심이라는 평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우수한 시설과 금융 서비스, 전신 원거리 통신망, 안정된 정부, 숙련되고 잘 훈련된 노동력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가장 효율적인 해양 센터로서 싱가포르의 경제적 성공에 기여한 요소이다. 우리는 국제물류의 핵심수단인 해운항만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세계적인 허브항만으로 손꼽히는 싱가포르 성공사례를 벤

  • [인터넷비즈니스] 싱가포르 인터넷 비즈니스 진출
  • 경쟁력이 약화됨에 따라 전자, 기계, 제약 등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구조조정을 추진하였다. 또한, 제조업과 금융, 물류, 통신 등 제반 서비스가 통합된 국제적 비즈니스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공동발전 전략을 추진하였으며, 아시아 금융위기 이후에는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지식기반 위주의 경제구조를 추구하며 정부가 적극적으로 미래산업 개척 전략을 마련하였다. 이 외에도 연구개발, 교육, 의료분야에서의 허브화를 추진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