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 인터넷 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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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들어가며..

I. 인터넷 PR이란 무엇인가?
1. 인터넷 PR의 정의
2. 인터넷 PR의 특성
3. 인터넷 PR의 한계점
4. 인터넷 PR의 활용 영역

II. 사례 연구
1. 일반 기업의 인터넷 PR
2. 정부/교육/의료기관의 인터넷 PR
3.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인터넷 PR(온라인 게임, 영화, 음반)

III. 맺음말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 들어가며....

우리는 흔히 TV 등을 통해 하루에도 수십 개의 광고를 접하듯, 주위 여러 곳에서 각종 PR 활동을 접하게 된다. 신문에 실린 퍼블리시티(publicity)에서부터 뉴스 기사에 등장하는 이벤트, 공익 캠페인, 혹은 기금모금이나 회원모집 등이 모두 PR의 한 형태이다. 이러한 PR은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우리에게 인지되고 기억되어 영향력을 행사하는 계획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활동이며, 이를 통해 기업은 공중(public)과의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게 된다.
PR은 다양한 분야와 매체에 걸쳐 일어나는데, 현대에는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PR이 특히 발달하고 있다. 이는 오프라인에서 일어나는 기업의 PR활동이 인터넷상으로 옮겨온 것이지만 기존의 PR과는 다소 차이점을 보인다. 먼저 일반적인 PR이 간접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제공하여 PR주가 명시되지 않는 반면, 인터넷 PR은 사이트에 나타난 광고주 또는 PR주를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기존의 PR 활동이 무료로 매체의 지면에 선택되는 것과는 달리 기업이 유료로 인터넷 매체를 이용하여, 기업에 대해 관계지향적인 PR활동을 시ㆍ공간의 제약 없이 하게 된 것이다. 또 공중에게 전달하는 정보의 내용이나 양에 있어서도 오프라인 PR에 비해 많은 통제력을 가질 수 있고, 이용자들이 쉽게 피드백을 제공할 수도 있다. 이러한 온라인 PR의 특성은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과 맞물려 그 영향력을 증대시킨다.
현대 사회에서는 컴퓨터의 보급이 확산되고 인터넷 사용자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대중의 사고와 생활양식이 크게 변화하였다.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모델에서 정의 내리던 ‘수용자(receiver)’의 개념이 ‘이용자(user)’로 바뀌며 대중은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존재가 된다. 따라서 소비자의 힘이 과거에 비해 크게 증대되며, PR 활동에 있어서 그 주체 역시 대중으로 옮겨가게 된다. 즉 판매자와 소비자 간의 수직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라,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PR 활동의 목표와 방향이 설정되고 대중은 그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수평적 관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구현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인터넷에서 이루어지는 PR 활동은 기업에게 중요한 프로모션(promotion) 수단의 하나가 되고, 보다 영향력을 가지게 된다.
참고문헌
한미정 외 ,『글로벌 시대의 광고와 사회』, 한울아카데미, 2002
박성호,『인터넷 미디어의 이해와 활용』,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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