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스포츠 중계권 독점체제 반대와 그에 대한 대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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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문제 제기

1. 스포츠가 가지는 의의
2. 스포츠 중계권이란?
3. 현행 스포츠 중계권 독점 문제, 무엇이 문제인가?

본론. 스포츠 중계권 독점체제 반대와 그에 대한 대안 제시

1. 스포츠 중계권 독점체제 반대에 대한 근거
1.1. 독점 체제하의 과다한 경쟁은 중계권 가격의 상승을 유발
1.2. 중계권 가격 상승은 국민의 볼 권리를 침해
1.3. 방송사의 고무줄식 편성계획에 대한 부작용
1.4. 국내의 다양한 스포츠와 그 문화의 발전을 저해

2. 보편적 접근권에 의거한 대안 제시
2.1. 기존 제도의 한계
2.2. 보편적 접근권의 필요성

3. 상대편 논리에 대한 재반박

결론.
본문내용
서론. 문제 제기

1. 스포츠가 가지는 의의

스포츠는 신체의 발육과 발달을 촉진하고 인간의 활동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본적 기능 외에, 사회구성원들의 공격성, 스트레스와 같은 심리적 문제들을 스포츠의 장에서 발산함으로써 사회구성원들의 정서순화에 이바지하고 사회체계의 안정을 도모하는 사회적 안전판(safety valve)기능을 한다. 즉, 치고, 받고, 때리고, 던지는 원시적 형태의 운동이 축구, 배구, 야구, 권투 등으로 사회화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사회에 공유되고 있는 의미와 가치, 공통의 질서에 따라 행해진다. 2002년 월드컵은 스포츠가 가지는 문화적 힘을 선명히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스포츠중계는 스포츠 문화가 지니는 보편적 가치를 지키고 육성한다는 원칙 아래 행해져야 하는 것이다.

2. 스포츠 중계권이란?

중계권이란 특정 지역 내에서 경기에 대한 배타적 방송 권리를 말하며, 일단 중계권을 획득하게 되면 이를 재판매할 수 있다. 중계권을 획득하게 되면 '판권 쪼개 팔기'가 시작된다. 이는 위성방송, 인터넷, 디지털 멀티미디어방송(DMB) 등 뉴미디어의 출현으로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 채널로 방송하게 되면서 생긴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지난 월드컵 때 SK텔레콤이 서울광장에서 응원전을 펼치며 현장 중계를 한 것도 경기당 5000만원의 사용료를 지불해야 했다. 중계권은 MLB, 올림픽, FIFA 등 각 대회의 사무국이 판매한다. 가장 높은 액수를 제시한 측이 배타적 중계권을 확보하게 되며 최근에는 각 대회의 사무국들이 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하기 위해 컨소시엄보다는 개별 방송사나 업체에 대한 접촉을 늘리고 있는 실정이다.
해외의 경우 일본(재팬 컨소시엄)과 유럽(유럽 방송 연맹) 등 대부분의 국가가 단일 창구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반면 상업주의가 강한 미국은 올림픽, 월드컵 중계권을 두고 각 방송사들이 철저히 경쟁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에서는 KBS, MBC, SBS 등 지상파 3사가 지나친 경쟁으로 인한 중계권료 인상을 막기 위해 '코리안풀'이라는 단일 창구를 만들었다. 그러나 단일 창구를 통한 중계권 획득은 그동안 많은 문제를 불러 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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