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희곡예술] 전기(傳奇) 개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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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傳奇란?
1. 傳奇의 명칭
2. 傳奇의 극본체제
*후기에 나타난 전기 극본체제의 결점

Ⅱ. 南戱와 傳奇 비교
1. 南戱와 傳奇의 차이점
*南戱와 傳奇를 혼동하는 경우 -5대 南戱? 5대 傳奇?
2. 南戱와 傳奇의 극본체제 비교
1) 남희의 극본체제 계승
2) 남희의 극본체제와 다른 점

Ⅲ. 傳奇의 발전
1) 남희에서 전기로
2) 경제의 번영과 전기의 발전
3) 성강극으로의 발전
4) 곤산강과 익양강의 흥행

Ⅳ. 傳奇의 주요 작품과 그 특징

1. 明代 前期
2. 明代 後期
3. 淸代
* 곤곡(昆曲)

Ⅴ. 傳奇의 쇠퇴와 그 원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傳奇의 정의

1. 傳奇의 명칭

唐代에는 기이한 내용을 다룬 문언소설을 전기라 하였고, 宋代에는 남희설서(南戱․設書)와 같은 곡본(曲本)을 전기라 하였으며, 元代에도 원본․잡극(院本․雜劇)을 전기라 칭하였다. 明代에 이르러서는 점차 남희로부터 발전하여 나온 南曲(남곡) 희곡의 극본 모두를 칭하게 되었다. 즉 明淸의 전기(傳奇)는, 14세기 중엽부터 20세기 초에 이르는 시기에 宋元남희(南戱)로부터 발전하고 풍부해진 희곡예술을 지칭한다. 이는 곧 곤산강과 익양제강의 극본을 가리키기도 한다. 그러나 뚜렷한 구분이 없던 과도기에는 남희, 전기라는 용어가 혼용되었고, 심지어 전기와 상호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된 곤곡(昆曲)과도 명칭을 구분하지 않고 사용해 혼란을 주었다.

2. 傳奇의 극본체제

전기는 이야기의 내용이 변화무쌍하고 기이한 특징에 부합하기 위하여 장편거작으로 만들어졌다. 예를 들어 <모란정>은 55출(出)에 달하며, <장생전>은 50出이고, 비교적 짧은 것으로 <장생악>도 14出인데, 이러한 예는 매우 적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전기본은 통상 20出 이상이다. 전기의 내용은 변화무쌍하고 진기한 것을 강조하였는데 이와 같지 않으면 전기라고 칭할 수 없었다. 그래서 이어(李漁)는 “고인(古人)이 극본 중에서 전기라고 부르는 것은, 그 내용이 매우 기이하고 특이하기 때문이며 보지 않고서도 전하여지기 때문에, 이리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기이하지 않으면 전해지지 않는 것으로 알 수 있다”라 하였다. 이러한 까닭으로 역대 전기 작가는 제재를 선택하고 꾸밀 때 항상 변화무쌍․복잡다단함으로써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생동적인 극장효과를 얻어, 많은 우수한 작품을 써냈다. 그러나 어떤 전기 작품은 적지 않게 현실 생활과 동떨어져 있으며, 고의로 기이한 이야기를 만들어 내어 반현실주의적 경향이 나타남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전기의 구성형식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양회석,「중국희곡」, 민음사, 1994
-신지영,「중국 전통극의 이해」, 범우사, 2002
-김정규,「中國戱曲總論」, 명지대학교출판부, 2000
-신진호,「중국문학사의 이해」, 지영사, 1998
-콜린 맥커라스,「중국희곡사」, 서울학고방, 1995
-「古典文學三百題」, 上海古籍出版社,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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