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디지털화에 따른 출판분야의 패러다임 변화와 그에 따른 실천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의의
2. 인쇄매체의 역사

Ⅱ. 본 론
1. 국제환경의 변화와 세계출판
2. 뉴미디어와 국제출판
3. 디지털화에 따른 변화
4. 변화에 따른 쟁점들
5 . 국제적 흐름과 한국의 가능성
6. 균형잡힌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실천 방안

Ⅲ. 결 론
1. 나가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의의

문화정보의 시대라는 21세기를 맞이하면서 문화정보 매체의 원조라고 칭해지는 출판문화 산업이 오늘날 그 존립을 위협받고 있다. 금속활자에 의한 인쇄출판이 600년 넘게 인간의 지적 세계를 이끌어온 역사가 갑자기 전자라는 새로운 정보매체에 그 자리를 물려줘야 할 전환적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적으로 인터넷 서점의 등장은 책 그 자체의 변화뿐만 아니라, 책의 유통되는 과정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세계 최대 온라인 서점인 아마존닷컴의 활용이 보편화되면서 이곳을 통해 원서를 구입하는 독자 또한 급증하고 있다. 미 상무성이 최근 발표한 ‘미국 도서 수출 현황’(US Book Exports, 2004~2005) 자료에 따르면, 미국 출판시장에서 출간되는 도서를 가장 많이 수입하고 있는 나라는 캐나다이고, 우리나라의 경우 비영어권국가 중 3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처럼 인쇄 출판 분야에서도 세계화와 디지털화는 출판 환경을 급속히 바꾸고 있고, 책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만들고 있다. 앞으로 책을 포함한 잡지, 신문 등 인쇄매체는 컴퓨터의 발전에 의한 디지털 기슬, 정보통신 기술의 신장으로 변모하는 멀티미디어 환경에 적응하지 않고는 살아남기 어려워질 전망이다. 이제 정보시대를 맞아 기존의 전통 출판의 개념은 새로운 개념의 패러다임을 촉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로제 샤르띠에 외(2006). 『읽는다는 것의 역사』.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미우라노부타카, 가스야게이스케(2005), 『언어 제국주의란 무엇인가』. 돌베개
이상철(1982).『커뮤니케이션 발달사』.일지사
이희재 (2005).『정보미디어의 역사와 문화』. 북토피아
한국언론연구원 편(1991). 『세계의 출판』. 1991

박연희(2005). “학술분야 온라인 전자책(e-book) 서비스의 효용도 및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박지희, "e-book의 현황과 전망", <정보통신정책>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통권 270호
최종호(2000). “우리나라 e-book(전자책) 전망에 대한 연구 : 국내 10개 e-book 업체에 대한 실증분석을 중심으로”

eBook Today 3호, EBK 협회 지음, 한국전자책컨소시엄 출판
IPA(국제출판협회)의 세미나 : ‘국제 출판 산업 최근 트렌드 및 이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
  • 그것을 실천적 전략적인 수단으로 활용함으로써 상품과 기업의 문화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3. 문화마케팅의 역사와 정의문화마케팅의 역사는 고대 로마시대 예술의 전폭적인 후원자였던 정치가 마에케나스로부터 유래한 메세나 운동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메세나란 고대 로마제국의 아우구스투스 황제 시대 재상을 지냈던 가우이스 슬리니우스 마에케나스라는 인명으로부터 유래하는 것으로 시인이나 예술가들을 후하게 옹호

  • [지식기반사회]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정의,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형성, 지식기반경제사회의 변화, 지식기반경제사회의 당면 과제, 향후 지식기반경제사회의 발전 전략, 지식기반경제사회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 분석
  •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정의,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형성, 지식기반경제사회의 변화, 지식기반경제사회의 당면 과제, 향후 지식기반경제사회의 발전 전략, 지식기반경제사회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지식의 유형과 분류Ⅲ.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정의Ⅳ.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형성1. 기술혁신의 가속화2.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확산에 따른 정보화의 확대3. 세계화의 진전과 그에 따른 경쟁심화4. 수요패턴의 질적 고도화 및 다양화Ⅴ. 지

  • 조직생명주기를 통해 분석한 IBM의 혁신과정
  • 그것은 루 거스너가 취임하고 나서 가장 많이 들었던 실천하는 조직으로의 전환이었다. 관료화되어 있던 조직 간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분사화 된 조직으로 개편하여 IBM이 기술적 우위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기술적인 우위를 과거보다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여 이를 실천하며, 또한 서비스에 중점을 두어 미래의 성장산업인 멀티미디어 분야에도 IBM의 미래를 설계하였다. 지속적인 수익성 악화와 경쟁이 심화되는 PC산업에

  • [국제마케팅] 글로벌브랜드성공요인 및 사례
  • 출판사 커뮤니케이션홀스> 국가브랜드 사례(2) 주요 국가별 슬로건 사례 주요 국가별 슬로건 사례싱가포르▷ 쉽게 누리는 즐거움 (So Easy to Enjoy)폴란드▷ 자연스러운 선택 (The Natural Choice)스위스▷ 여러분의 휴일 (Your Holiday)오스트리아▷ 휴일을 바꾸세요. (Holiday Breakaway)터키 ▷ 친구 집에 잘 오셨습니다. (Welcome to Friend)아이슬란드▷ 경이로움 (Amazing)콜롬비아▷ 대륙 국가 (Th

  • [행정학] 공무원교육훈련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방안 30제1절 공무원 교육훈련의 개선방향 301. 21세기 한국의 교육환경 302. 새로운 공무원 교육훈련의 필요성 31제2절. 분야별 개선방안 321. 제도적 측면 322. 운영적 측면 343. 방법적 측면 37Ⅵ. 결 론 40참고문헌 41Ⅰ.서 론시대흐름의 변화와 문명의 발달로 우리는 소위 지식정보화 시대라는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다. 모든 세계의 국가나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의 사생활에 이르기까지 지구촌은 인터넷을 통하여 하나의 거대한 공동체로 변화되어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