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휴대전화와 인터넷으로 본 대학생 미디어 이용 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이용과 충족론이란?
2) 휴대전화 이용 동기 및 행태
3) 인터넷 이용 동기 및 행태
4) 기존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
3. 결론
본문내용
휴대전화와 인터넷으로 본 대학생 미디어 이용 동기

1. 서론
요즘 휴대전화와 인터넷의 이용은 그 이용자 수가 날로 급증하고 있다. 2005년도 말을 기점으로 3800만대를 돌파하면서 대한민국 인구의 80% 이상이 휴대전화를 소지하고 있는 것이다. 총 인구의 80%이므로 대학생의 대부분은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쉽게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인터넷 역시 마찬가지로 뉴미디어로서 우리에게 일상이 되어버려 점점 산소와 같은 존재가 되어 가고 있다. 노트북 컴퓨터만 있다면 학교 내 시설물이나 도서관, 카페나 식당 등 여러 곳에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지금 우리의 현주소인 것이다. 이처럼 21세기를 사는 지금의 대학생들에게는 뗄 수 없는 휴대전화와 인터넷에 대한 대학생들의 이용 동기 및 그 행태를 알아보고 기존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을 이용과 충족론의 관점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2. 본론
1) 이용과 충족론이란?
매스미디어 중효과 이론의 하나로 중효과 이론은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는 아주 크지도 않고, 그렇다고 해서 적지도 않다는 주장이다. 이용과 충족이론은 1950년대에 약효과이론이 크게 대두되는 것에 반발하여 나타난 이론으로 카츠(Elihu Katz)에 의해 제안되었다. 이용과 충족이론은 그 당시까지의 접근방법, 즉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느냐'에서 탈피, '사람들이 매스미디어를 가지고 무엇을 하느냐'라는 관점에서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이론은 '사람은 각자 다른 필요와 욕망에 따라서 정보를 찾고 있으며 대중매체를 이용하고 만족을 얻는다'는 전제 아래 미디어 메시지는 반응을 보일 준비가 되어있는 사람에게만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을 하였다. 다시 말해 수용자는 능동적인 입장에서 미디어를 받아들이고 그것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을 가진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수용자론 (2001) 이강수 방송문화진흥회
www.etnew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 공동체] 사이버 공동체의 특징, 사이버 공동체 문제점, 사이버 공동체(악성 댓글, 사생활문제등) 해결방안
  • 인터넷 사용이 활성화되고, 학교에서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인터넷 사용에 있어서 조심스럽고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도록 의식이 개선되기를 소망해 본다. - 한국 인터넷 진흥원- 선플달기 운동본부 - naver사전- 정보화미래사회 교재- http://blog.naver.com/silkroad1223/40145191381-http://star.ohmynews.com/NWSWeb/OhmyStar/atpg.aspx?CNTNCD=A0001996508-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1305/h2013053110292921950.htm-http://imnews.imbc.com/replay/2014/nwdesk/article/3397

  • 대학생의 블로그, 마이크로 블로그를 이용한 소셜미디어 이용과 정치참여 연구
  • 미디어 이용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유의미함- 블로그와 마이크로블로그 모두 강한 정적 관계를 보여줌3. 연구분석의 틀(1). 연구모형- 이론적 고찰 내용을 바탕으로 SNS이용과 SNS에 대한 신뢰도가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SNS이용의 블로그, 마이크로블로그를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정치참여를 종속변수로 설정함.- 다음의 는 분석변수를 정리한 것. 3. 연구분석의 틀(2). 가설설정- 본 연구에서는 20대 대학생들의 SNS이용과 SNS

  • 사이버 문화와 대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
  • 인터넷 접속 환경이 10대에게 어떤 영향을 줄지는 매우 흥미로운 주제가 아닐 수 없다. 본 팀 프로젝트에서는 사이버 문화의 특성을 고찰해보고, 청소년들의 인터넷 활용 유형과 다양한 사회 심리적 발달 측면과의 관계를 기존의 사회학 관련 문헌과 매스미디어의 분석, 심층면접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1. 사이버 문화의 특성1990년대 중반 이후 우리 사회를 휩쓴 정보화 열풍으로 컴퓨터와 인터넷은 급속도로 확산되어 그에 대한 접근

  •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최신 동향과 전망00
  •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처럼 일상적인 것이며, 자신과 친구 뿐 아니라 타인들도 볼 수 있다.이용자들은 점점 기술이 발달하면서 소셜 네트워킹, 블로깅, 휴대전화 메시지 등이 모두 혼합된 서비스를 즐기길 원한다. 트위터가 이러한 혼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을 발견한 것이 성공요인이라고 ‘타임’은 분석했다. 시장조사 회사인 ‘가트너’는 미국인들이 매달 주고받는 휴대전화 메시지 시장은 110억달러에 달하며 앞으로 이 시

  •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대학생의 미디어 이용 변화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미디어(TV, 라디오, 신문, 잡지, 컴퓨터-인터넷)의 이용량 변화를 측정하여 스마트폰의 도입이 기존 미디어 이용량 변화에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 스마트폰을 이용하게 된 동기, 그리고 주요 유형별 어플리케이션 사용현황과 그에 따른 효용 및 느낌, 문제점을 파악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이다. 2. 이론적 배경1) 스마트폰의 개념 및 특성스마트폰(Smart phone)은 휴대폰과 PDA의 장점을 결합한 제품으로 휴대폰 본연의 기능과 함께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